경제난에 비정규직 늘어

입력 2012.09.26 (13: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제난이 지속되면서 프랑스 내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문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프랑스에서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수가 점점 늘고 있는데요.

지난해 프랑스 내 신규 채용직의 3/4은 비정규직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만큼 고용불안이 심화 되고 있다는 얘긴데요.

<인터뷰> 오를리(판매업 비정규직 근로자) : "정규직으로 고용되기 이전에 계약직으로 일해야 한다는 것이 조건이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어요."

비정규직 근로 대상은 주로 여성과 젊은층으로 나타났는데요.

비정규직 채용비율이 가장 많은 분야를 순서대로 살펴보면 서비스업이 78%, 공업이 63% 그리고 건설업이 53%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올리비에(경제인 단체 소속) : "임시직 근로자들의 경우 해고시 행정 절차가 쉽기 때문이죠."

한편 노조는 고용주들이 임시직 일자리를 선호하는 현상을 막기 위한 좋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인터뷰> 베르제(노동자 민주 연맹 소속) : "고용주가 고용인과 첫번 째 계약을 맺는 달마다 더 높은 세금을 내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매번 새로운 계약을 맺기를 꺼리겠죠."

노동부가 아직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요, 비정규직 근로자 문제는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제난에 비정규직 늘어
    • 입력 2012-09-26 13:03:46
    뉴스 12
<앵커 멘트> 경제난이 지속되면서 프랑스 내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문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프랑스에서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수가 점점 늘고 있는데요. 지난해 프랑스 내 신규 채용직의 3/4은 비정규직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만큼 고용불안이 심화 되고 있다는 얘긴데요. <인터뷰> 오를리(판매업 비정규직 근로자) : "정규직으로 고용되기 이전에 계약직으로 일해야 한다는 것이 조건이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어요." 비정규직 근로 대상은 주로 여성과 젊은층으로 나타났는데요. 비정규직 채용비율이 가장 많은 분야를 순서대로 살펴보면 서비스업이 78%, 공업이 63% 그리고 건설업이 53%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올리비에(경제인 단체 소속) : "임시직 근로자들의 경우 해고시 행정 절차가 쉽기 때문이죠." 한편 노조는 고용주들이 임시직 일자리를 선호하는 현상을 막기 위한 좋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인터뷰> 베르제(노동자 민주 연맹 소속) : "고용주가 고용인과 첫번 째 계약을 맺는 달마다 더 높은 세금을 내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매번 새로운 계약을 맺기를 꺼리겠죠." 노동부가 아직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요, 비정규직 근로자 문제는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