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위 의혹 검사 관련 사상 초유의 ‘이중 수사’

입력 2012.11.11 (08:08) 수정 2012.11.11 (15: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현직 고검 검사의 비위 의혹 수사를 놓고 검찰과 경찰이 사상 초유의 이중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양측 모두 경쟁적으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지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 고검 김 모 검사의 비리 의혹을 수사하기 위한 특임검사가 어제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김수창 특임검사는 첫 출근하면서 가급적 수사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김수창(특임검사) : "신속하고 엄정하게 확인해야 할 의혹들을 빠른 시일 내에 명백히 밝히는데 주력하겠습니다."

김 특임검사는 대구지검 서부지청장 시절 이미 조희팔 사기사건 수사를 지휘한 적이 있습니다.

과거 특임 검사팀이 검사 4,5명으로 꾸려졌던 것에 비해 이번에는 검사만 10명으로 두 배 이상 많습니다.

수사가 미진할 경우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모든 수사방법을 동원하겠다는 겁니다.

검찰이 속도를 내자 경찰도 어제 곧바로 김 검사에게 오는 16일까지 출석하라고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그제 수사 개시를 통보한 지 하루만으로, 신분도 피의자로 못박았습니다.

금품을 받은 경위와 대가성 여부, 차명계좌와 관련한 위법 여부 등이 조사 대상입니다.

경찰은 김 검사가 출석의사를 나타내지 않은 채 알았다고만 대답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또 조희팔과 유진 기업이 보낸 8억 원 외에 김 검사의 차명계자를 거쳐간 돈이 십 수억 원에 이른다며 돈을 보낸 5,6명에게 모두 다음주에 출석하라고 통보했습니다.

현직 검사의 비위 의혹사건을 놓고 검찰과 경찰이 이중 수사를 벌이면서 검경 수사권 갈등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비위 의혹 검사 관련 사상 초유의 ‘이중 수사’
    • 입력 2012-11-11 08:08:05
    • 수정2012-11-11 15:55:21
    일요뉴스타임
<앵커 멘트> 현직 고검 검사의 비위 의혹 수사를 놓고 검찰과 경찰이 사상 초유의 이중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양측 모두 경쟁적으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지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 고검 김 모 검사의 비리 의혹을 수사하기 위한 특임검사가 어제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김수창 특임검사는 첫 출근하면서 가급적 수사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김수창(특임검사) : "신속하고 엄정하게 확인해야 할 의혹들을 빠른 시일 내에 명백히 밝히는데 주력하겠습니다." 김 특임검사는 대구지검 서부지청장 시절 이미 조희팔 사기사건 수사를 지휘한 적이 있습니다. 과거 특임 검사팀이 검사 4,5명으로 꾸려졌던 것에 비해 이번에는 검사만 10명으로 두 배 이상 많습니다. 수사가 미진할 경우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모든 수사방법을 동원하겠다는 겁니다. 검찰이 속도를 내자 경찰도 어제 곧바로 김 검사에게 오는 16일까지 출석하라고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그제 수사 개시를 통보한 지 하루만으로, 신분도 피의자로 못박았습니다. 금품을 받은 경위와 대가성 여부, 차명계좌와 관련한 위법 여부 등이 조사 대상입니다. 경찰은 김 검사가 출석의사를 나타내지 않은 채 알았다고만 대답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또 조희팔과 유진 기업이 보낸 8억 원 외에 김 검사의 차명계자를 거쳐간 돈이 십 수억 원에 이른다며 돈을 보낸 5,6명에게 모두 다음주에 출석하라고 통보했습니다. 현직 검사의 비위 의혹사건을 놓고 검찰과 경찰이 이중 수사를 벌이면서 검경 수사권 갈등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