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호흡기 질환, 약선 요리로 극복

입력 2012.11.11 (08:08) 수정 2012.11.11 (16: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밥상에서 고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고치지 못한다, 동의보감의 한 구절인데요.

요즘처럼 건조한 환절기, 건강을 부르는 밥상 차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한약재를 곁들여 요리한 약이 되는 음식, 이른바 '약선'을 우한울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찬바람이 부는 환절기, 한의원에도 환자들이 이어집니다.

도라지과의 길경, 오미자와 백문동이 폐와 기관지의 보호하는 약재로 처방됩니다.

<인터뷰>박은실(한의사) : "맥문동이라는 약재인데요 폐를 윤택하게 해주고 폐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하고, 이쪽 오미자는 기침을 멎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한약재들이 부엌으로 옮겨졌습니다.

천마와 가을배를 곱게 갈아, 우유를 섞어 만든, 산약천보음료. 갈증을 풀고 기침을 멎게합니다.

<녹취> "촉촉하고 부드럽고 목넘김이 좋네요. " "쉐이크 같죠?"

<인터뷰>조금호(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교수) : "어린이나 스트레스 많은 사람들이 가을을 견디기 위해서 이것을 먹으면 웬만하면 병원에 안가고 잘 견딜 수 있을거에요."

하루동안 붉게 우려 낸 오미자물과, 복분자 원액을 섞고, 기력회복에 좋은 오리고기와 볶아내면 천식 증세를 완화시키는 요리가 됩니다.

여기에 구기자와 대추, 국화를 넘고 함께 끓여낸 '상엽국화차'를 마시면, 마른 기침이 멎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약이 되는 음식, 약선요리법에는 우리 조상의 지혜가 오롯이 담겨있습니다.

<인터뷰> 조금호(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교수) : "선조때서부터 내려오는 그런 음식을 전통적으로 계승해서 약이되는 음식을개발하고 있죠."

다만, 한약재는 체질에 따라 개인마다 다르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약선 요리를 장기간 섭취하는 경우라면, 해당 요리가 내 몸에 맞는지, 한의사와 상의하는 게 중요합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환절기 호흡기 질환, 약선 요리로 극복
    • 입력 2012-11-11 08:08:11
    • 수정2012-11-11 16:07:13
    일요뉴스타임
<앵커 멘트> 밥상에서 고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고치지 못한다, 동의보감의 한 구절인데요. 요즘처럼 건조한 환절기, 건강을 부르는 밥상 차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한약재를 곁들여 요리한 약이 되는 음식, 이른바 '약선'을 우한울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찬바람이 부는 환절기, 한의원에도 환자들이 이어집니다. 도라지과의 길경, 오미자와 백문동이 폐와 기관지의 보호하는 약재로 처방됩니다. <인터뷰>박은실(한의사) : "맥문동이라는 약재인데요 폐를 윤택하게 해주고 폐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하고, 이쪽 오미자는 기침을 멎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한약재들이 부엌으로 옮겨졌습니다. 천마와 가을배를 곱게 갈아, 우유를 섞어 만든, 산약천보음료. 갈증을 풀고 기침을 멎게합니다. <녹취> "촉촉하고 부드럽고 목넘김이 좋네요. " "쉐이크 같죠?" <인터뷰>조금호(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교수) : "어린이나 스트레스 많은 사람들이 가을을 견디기 위해서 이것을 먹으면 웬만하면 병원에 안가고 잘 견딜 수 있을거에요." 하루동안 붉게 우려 낸 오미자물과, 복분자 원액을 섞고, 기력회복에 좋은 오리고기와 볶아내면 천식 증세를 완화시키는 요리가 됩니다. 여기에 구기자와 대추, 국화를 넘고 함께 끓여낸 '상엽국화차'를 마시면, 마른 기침이 멎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약이 되는 음식, 약선요리법에는 우리 조상의 지혜가 오롯이 담겨있습니다. <인터뷰> 조금호(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교수) : "선조때서부터 내려오는 그런 음식을 전통적으로 계승해서 약이되는 음식을개발하고 있죠." 다만, 한약재는 체질에 따라 개인마다 다르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약선 요리를 장기간 섭취하는 경우라면, 해당 요리가 내 몸에 맞는지, 한의사와 상의하는 게 중요합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