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과 함께 절약하는 ‘공동체 절전소’ 주목

입력 2012.11.17 (21:5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절전소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전기를 절약하는 것도 발전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해서 절전소라고 하는데요.

이웃과 함께 절약하는 <공동체 절전소>활동이 주목받고 있어 만나봤습니다.

구경하 기자입니다.

<리포트>

평소에는 꺼 놓은 콘센트, 전기 기구를 사용할 때만 전기를 연결합니다.

전기밥솥과 전기주전자도 쓰지 않고 가스불로 요리를 합니다.

이웃과 함께 에너지를 절약하는 활동을 하며 생긴 변화입니다.

<인터뷰> 성혜정(햇살씨앗절전소) : "모임을 통해 하니까, 귀찮아서 다시 전기솥 쓰다가도 다른분들 얘기 들으면 반성하고 전원을 빼버리고..."

전기를 절약한 만큼 전기를 발전하는 것과 같다는 뜻에서 에너지 절약 공동체는 절전소라고 불립니다.

<인터뷰> 윤을순(청수골 절전소) : "나 절전소 회원이고 절전소 주인인데라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내가 많이 쓰면 왜 많이 썼을까 이러면 안되는데 (생각이 들어요.)"

아파트에선 효과가 더 큽니다.

겨울철 에어컨은 두꺼비집의 연결 스위치를 아예 차단하고 냉장고는 온도를 높여 전력 낭비를 줄였습니다.

디지털 TV는 절전모드로 바꾸니 전력소비량이 절반 아래로 줄었습니다.

<인터뷰> 심재철(석관두산절전소) : "에어컨 3와트짜리 대기전력만 차단해도 아파트 전체는 한달에 3천와트가 절약되는 거예요. 몇십만 원이 절약되죠. 그러니 에너지 절약하는 게 재미가 있습니다."

전국의 에너지 절약 공동체는 20여 개, 전력 위기를 극복하는 또 하나의 대안입니다.

KBS 뉴스 구경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웃과 함께 절약하는 ‘공동체 절전소’ 주목
    • 입력 2012-11-17 21:50:37
    뉴스 9
<앵커 멘트> 절전소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전기를 절약하는 것도 발전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해서 절전소라고 하는데요. 이웃과 함께 절약하는 <공동체 절전소>활동이 주목받고 있어 만나봤습니다. 구경하 기자입니다. <리포트> 평소에는 꺼 놓은 콘센트, 전기 기구를 사용할 때만 전기를 연결합니다. 전기밥솥과 전기주전자도 쓰지 않고 가스불로 요리를 합니다. 이웃과 함께 에너지를 절약하는 활동을 하며 생긴 변화입니다. <인터뷰> 성혜정(햇살씨앗절전소) : "모임을 통해 하니까, 귀찮아서 다시 전기솥 쓰다가도 다른분들 얘기 들으면 반성하고 전원을 빼버리고..." 전기를 절약한 만큼 전기를 발전하는 것과 같다는 뜻에서 에너지 절약 공동체는 절전소라고 불립니다. <인터뷰> 윤을순(청수골 절전소) : "나 절전소 회원이고 절전소 주인인데라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내가 많이 쓰면 왜 많이 썼을까 이러면 안되는데 (생각이 들어요.)" 아파트에선 효과가 더 큽니다. 겨울철 에어컨은 두꺼비집의 연결 스위치를 아예 차단하고 냉장고는 온도를 높여 전력 낭비를 줄였습니다. 디지털 TV는 절전모드로 바꾸니 전력소비량이 절반 아래로 줄었습니다. <인터뷰> 심재철(석관두산절전소) : "에어컨 3와트짜리 대기전력만 차단해도 아파트 전체는 한달에 3천와트가 절약되는 거예요. 몇십만 원이 절약되죠. 그러니 에너지 절약하는 게 재미가 있습니다." 전국의 에너지 절약 공동체는 20여 개, 전력 위기를 극복하는 또 하나의 대안입니다. KBS 뉴스 구경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