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백산 방사 여우, 밀렵 덫에 부상…복원 비상

입력 2012.11.22 (22:02) 수정 2012.11.23 (08:4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야생여우 복원을 위해 소백산에 방사된 여우가 이번엔 덫에 걸렸다가 간신히 구조됐습니다.

암컷이 방사 엿새만에 숨진데 이어 수컷마저 목숨을 잃을 뻔 했습니다.

나신하 기자입니다.

<리포트>

암컷을 잃고 홀로 지내던 수컷 여우, 지난 20일 갑자기 위치 추적 신호가 사라졌습니다.

신호가 끊긴 지점 근처를 수색한 지 21시간 만에 덫의 일종인 창애에 왼쪽 앞발이 걸린 채 발견됐습니다.

여우가 심하게 몸부림을 쳤다면 자칫 발목이 절단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뼈엔 이상이 없지만 피부 봉합수술을 할 만큼 상처가 깊었습니다.

<인터뷰> 정철운(종복원기술원 중부복원센터장) : "여우의 생명에는 지장이 없구요.인대나 부종에 대해서 정밀 진단 중입니다."

부종이 심하고 인대 손상도 우려돼 최악의 경우 발목을 절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국립공원측은 당분간 소백산 근처 병원에서 치료한 뒤 전남 구례에 있는 종복원기술원으로 옮겨 회복시키기로 했습니다.

암컷의 폐사에 이어 수컷마저 상처를 입어 여우 복원사업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인터뷰> 정철운(종복원기술원 중부복원센터장) : "2-3주 정밀진단을 거칠 예정입니다. 그 이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재방사 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올무와 덫 등 지난해 수거한 불법 사냥도구만 2만 7천 개, 야생 여우의 복원이 넘어야 할 또 하나의 장애입니다.

KBS 뉴스 나신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소백산 방사 여우, 밀렵 덫에 부상…복원 비상
    • 입력 2012-11-22 22:02:52
    • 수정2012-11-23 08:40:05
    뉴스 9
<앵커 멘트> 야생여우 복원을 위해 소백산에 방사된 여우가 이번엔 덫에 걸렸다가 간신히 구조됐습니다. 암컷이 방사 엿새만에 숨진데 이어 수컷마저 목숨을 잃을 뻔 했습니다. 나신하 기자입니다. <리포트> 암컷을 잃고 홀로 지내던 수컷 여우, 지난 20일 갑자기 위치 추적 신호가 사라졌습니다. 신호가 끊긴 지점 근처를 수색한 지 21시간 만에 덫의 일종인 창애에 왼쪽 앞발이 걸린 채 발견됐습니다. 여우가 심하게 몸부림을 쳤다면 자칫 발목이 절단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뼈엔 이상이 없지만 피부 봉합수술을 할 만큼 상처가 깊었습니다. <인터뷰> 정철운(종복원기술원 중부복원센터장) : "여우의 생명에는 지장이 없구요.인대나 부종에 대해서 정밀 진단 중입니다." 부종이 심하고 인대 손상도 우려돼 최악의 경우 발목을 절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국립공원측은 당분간 소백산 근처 병원에서 치료한 뒤 전남 구례에 있는 종복원기술원으로 옮겨 회복시키기로 했습니다. 암컷의 폐사에 이어 수컷마저 상처를 입어 여우 복원사업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인터뷰> 정철운(종복원기술원 중부복원센터장) : "2-3주 정밀진단을 거칠 예정입니다. 그 이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재방사 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올무와 덫 등 지난해 수거한 불법 사냥도구만 2만 7천 개, 야생 여우의 복원이 넘어야 할 또 하나의 장애입니다. KBS 뉴스 나신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