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길 안전운전 주의보…교량·고속도로 더 위험
입력 2012.12.07 (08:52)
수정 2012.12.07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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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처럼 폭설과 한파가 몰아치는 시기에는 안전 운전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출근길 교량이나 고가도로가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홍석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제설작업이 끝난 한 다리 위 도로.
승합차가 한 바퀴 돌더니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고 난간 아래로 떨어집니다.
이 택시도 고가도로 위의 빙판에서 미끄러져 화물차와 충돌했습니다.
<인터뷰> 박승용(경기 부천시 범박동) : "다리 위에서 눈이 다 녹은 줄 알고,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확 돌아가지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처럼 교량이나 고가 도로에서 미끄럼 사고가 잦은 것은 낮은 노면 온도 때문입니다.
실제로 한 교량의 노면온도를 측정해 보니 한 낮에도 영하 4도를 밑돕니다.
인근 일반 도로보다 4도 가량 더 낮습니다.
이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살얼음이 끼는 '블랙 아이스' 현상이 발생해 미끄럼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인터뷰> 장경욱(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처) : "교량 구간에선 일반 도로보다 바람이 강해서 결빙 위험이 높습니다. 각별히 안전운전을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굴곡이 진 고가도로의 경우 빙판길이 되기 쉬운데다 급커브까지 겹쳐 특히 더 위험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고가도로나 교량을 지날 때는 속도를 절반으로 줄이고 안전거리도 평소의 3배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차량이 미끄러지면 같은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큰 사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빙판길 사고는 눈이 온 다음날 아침 출근 시간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 운전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이처럼 폭설과 한파가 몰아치는 시기에는 안전 운전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출근길 교량이나 고가도로가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홍석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제설작업이 끝난 한 다리 위 도로.
승합차가 한 바퀴 돌더니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고 난간 아래로 떨어집니다.
이 택시도 고가도로 위의 빙판에서 미끄러져 화물차와 충돌했습니다.
<인터뷰> 박승용(경기 부천시 범박동) : "다리 위에서 눈이 다 녹은 줄 알고,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확 돌아가지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처럼 교량이나 고가 도로에서 미끄럼 사고가 잦은 것은 낮은 노면 온도 때문입니다.
실제로 한 교량의 노면온도를 측정해 보니 한 낮에도 영하 4도를 밑돕니다.
인근 일반 도로보다 4도 가량 더 낮습니다.
이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살얼음이 끼는 '블랙 아이스' 현상이 발생해 미끄럼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인터뷰> 장경욱(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처) : "교량 구간에선 일반 도로보다 바람이 강해서 결빙 위험이 높습니다. 각별히 안전운전을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굴곡이 진 고가도로의 경우 빙판길이 되기 쉬운데다 급커브까지 겹쳐 특히 더 위험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고가도로나 교량을 지날 때는 속도를 절반으로 줄이고 안전거리도 평소의 3배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차량이 미끄러지면 같은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큰 사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빙판길 사고는 눈이 온 다음날 아침 출근 시간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 운전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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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빙판길 안전운전 주의보…교량·고속도로 더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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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12-07 08:53:44
- 수정2012-12-07 09:29:32
<앵커 멘트>
이처럼 폭설과 한파가 몰아치는 시기에는 안전 운전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출근길 교량이나 고가도로가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홍석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제설작업이 끝난 한 다리 위 도로.
승합차가 한 바퀴 돌더니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고 난간 아래로 떨어집니다.
이 택시도 고가도로 위의 빙판에서 미끄러져 화물차와 충돌했습니다.
<인터뷰> 박승용(경기 부천시 범박동) : "다리 위에서 눈이 다 녹은 줄 알고,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확 돌아가지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처럼 교량이나 고가 도로에서 미끄럼 사고가 잦은 것은 낮은 노면 온도 때문입니다.
실제로 한 교량의 노면온도를 측정해 보니 한 낮에도 영하 4도를 밑돕니다.
인근 일반 도로보다 4도 가량 더 낮습니다.
이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살얼음이 끼는 '블랙 아이스' 현상이 발생해 미끄럼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인터뷰> 장경욱(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처) : "교량 구간에선 일반 도로보다 바람이 강해서 결빙 위험이 높습니다. 각별히 안전운전을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굴곡이 진 고가도로의 경우 빙판길이 되기 쉬운데다 급커브까지 겹쳐 특히 더 위험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고가도로나 교량을 지날 때는 속도를 절반으로 줄이고 안전거리도 평소의 3배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차량이 미끄러지면 같은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큰 사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빙판길 사고는 눈이 온 다음날 아침 출근 시간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 운전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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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우 기자 muse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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