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6자회담 관련국과 대응책 긴밀히 협의

입력 2012.12.12 (12:43) 수정 2012.12.12 (13: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번엔 외교통상부 연결해 대응상황 알아봅니다.

서지영 기자!

국제사회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결국 로켓을 발사했는데요.

현재 외교부 움직임은 어떻습니까?

<리포트>

외교부는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직후 긴박하게 움직였습니다.

또, 6자회담 관련국들과 긴밀한 대응책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북핵 문제를 담당하는 한반도평화교섭본부는 기존의 24시간 비상근무체제를 강화하면서 급박하게 움직였습니다.

방한중인 러시아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고리 마르굴로프 외무부 아태담당 차관과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북한의 로켓 발사 이후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미국과 중국 등 6자 회담국과 필리핀 등 관련국의 외교 수장과 전화 통화를 통해 국제 사회 차원의 대응책을 협의할 계획입니다.

앞서 안호영 제 1차관 주재로 열린 긴급 간부회의에서는 북한의 로켓 발사가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인 만큼, 유엔 차원의 강력한 성명이나 추가 제재방안 마련이 추진되도록 유엔 회원국들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통일부도 로켓 발사 직후 긴급 상황 회의를 개최하고 종합대책상황실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등 북한에 체류하고 있는 국민에게 신변안전 관리지침을 전달하고, 안전 유의를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외교부, 6자회담 관련국과 대응책 긴밀히 협의
    • 입력 2012-12-12 12:46:24
    • 수정2012-12-12 13:12:39
    뉴스 12
<앵커 멘트> 이번엔 외교통상부 연결해 대응상황 알아봅니다. 서지영 기자! 국제사회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결국 로켓을 발사했는데요. 현재 외교부 움직임은 어떻습니까? <리포트> 외교부는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직후 긴박하게 움직였습니다. 또, 6자회담 관련국들과 긴밀한 대응책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북핵 문제를 담당하는 한반도평화교섭본부는 기존의 24시간 비상근무체제를 강화하면서 급박하게 움직였습니다. 방한중인 러시아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고리 마르굴로프 외무부 아태담당 차관과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북한의 로켓 발사 이후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미국과 중국 등 6자 회담국과 필리핀 등 관련국의 외교 수장과 전화 통화를 통해 국제 사회 차원의 대응책을 협의할 계획입니다. 앞서 안호영 제 1차관 주재로 열린 긴급 간부회의에서는 북한의 로켓 발사가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인 만큼, 유엔 차원의 강력한 성명이나 추가 제재방안 마련이 추진되도록 유엔 회원국들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통일부도 로켓 발사 직후 긴급 상황 회의를 개최하고 종합대책상황실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등 북한에 체류하고 있는 국민에게 신변안전 관리지침을 전달하고, 안전 유의를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