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정호, 관제센터 피항 지시 무시
입력 2012.12.18 (06:20)
수정 2012.12.18 (18:4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울산 앞바다에서 침몰한 콘크리트 타설 바지선과 예인선이 관제실의 피항 지시를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KBS가 당시 상황이 담긴 녹취를 단독 입수했습니다.
보도에 서병립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4일 바지선이 침몰하기 40분 전,
울산항만청 관제실에서 바지선을 예인하기 위해 사고 현장에 도착한 예인선에 다급한 무전을 합니다.
<녹취> 당시 관제사(당시 녹취록): "앵커 그런 상황이 아니고, 일단 저거를 제일 먼저 옮겨야되는 문젭니다"
파도가 높아져 예인이 어려워지자 관제사는 바지선에 앵커를 끊고라도 문제를 해결하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바지선 현장 소장은 괜찮다며 관제사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녹취> 사고 당시 관제사(오늘 녹취): "(현장 소장이)자꾸 괜찮다는 얘기를 하면서 자정 이후에는 괜찮습니다고 하면서 안심시키려고 제가 자꾸 압박을 하니까..."
예인선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때는 늦었습니다.
<녹취> 당시 예인선 선진 801호 무전 내용: "그럴 수 있을만한 상황이 아닙니다. 줄을 잡을 수 있는 여건이 안됩니다."
결국, 바지선은 그 후 40여 분만에 파도에 흔들려 꺾인 타설 파이프로 인해 전복이 됐고, 7명이 숨지고 5명은 실종됐습니다.
울산 해경은 사고 선박의 현장 소장 47살 김 모씨를 업무상과실치사혐의로 입건하고 사고 당시 안전조치 미흡 여부를 집중 추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병립입니다.
울산 앞바다에서 침몰한 콘크리트 타설 바지선과 예인선이 관제실의 피항 지시를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KBS가 당시 상황이 담긴 녹취를 단독 입수했습니다.
보도에 서병립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4일 바지선이 침몰하기 40분 전,
울산항만청 관제실에서 바지선을 예인하기 위해 사고 현장에 도착한 예인선에 다급한 무전을 합니다.
<녹취> 당시 관제사(당시 녹취록): "앵커 그런 상황이 아니고, 일단 저거를 제일 먼저 옮겨야되는 문젭니다"
파도가 높아져 예인이 어려워지자 관제사는 바지선에 앵커를 끊고라도 문제를 해결하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바지선 현장 소장은 괜찮다며 관제사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녹취> 사고 당시 관제사(오늘 녹취): "(현장 소장이)자꾸 괜찮다는 얘기를 하면서 자정 이후에는 괜찮습니다고 하면서 안심시키려고 제가 자꾸 압박을 하니까..."
예인선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때는 늦었습니다.
<녹취> 당시 예인선 선진 801호 무전 내용: "그럴 수 있을만한 상황이 아닙니다. 줄을 잡을 수 있는 여건이 안됩니다."
결국, 바지선은 그 후 40여 분만에 파도에 흔들려 꺾인 타설 파이프로 인해 전복이 됐고, 7명이 숨지고 5명은 실종됐습니다.
울산 해경은 사고 선박의 현장 소장 47살 김 모씨를 업무상과실치사혐의로 입건하고 사고 당시 안전조치 미흡 여부를 집중 추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병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석정호, 관제센터 피항 지시 무시
-
- 입력 2012-12-18 06:22:50
- 수정2012-12-18 18:45:33
<앵커 멘트>
울산 앞바다에서 침몰한 콘크리트 타설 바지선과 예인선이 관제실의 피항 지시를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KBS가 당시 상황이 담긴 녹취를 단독 입수했습니다.
보도에 서병립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4일 바지선이 침몰하기 40분 전,
울산항만청 관제실에서 바지선을 예인하기 위해 사고 현장에 도착한 예인선에 다급한 무전을 합니다.
<녹취> 당시 관제사(당시 녹취록): "앵커 그런 상황이 아니고, 일단 저거를 제일 먼저 옮겨야되는 문젭니다"
파도가 높아져 예인이 어려워지자 관제사는 바지선에 앵커를 끊고라도 문제를 해결하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바지선 현장 소장은 괜찮다며 관제사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녹취> 사고 당시 관제사(오늘 녹취): "(현장 소장이)자꾸 괜찮다는 얘기를 하면서 자정 이후에는 괜찮습니다고 하면서 안심시키려고 제가 자꾸 압박을 하니까..."
예인선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때는 늦었습니다.
<녹취> 당시 예인선 선진 801호 무전 내용: "그럴 수 있을만한 상황이 아닙니다. 줄을 잡을 수 있는 여건이 안됩니다."
결국, 바지선은 그 후 40여 분만에 파도에 흔들려 꺾인 타설 파이프로 인해 전복이 됐고, 7명이 숨지고 5명은 실종됐습니다.
울산 해경은 사고 선박의 현장 소장 47살 김 모씨를 업무상과실치사혐의로 입건하고 사고 당시 안전조치 미흡 여부를 집중 추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병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