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야구 입시 비리 근절 방안은?

입력 2012.12.18 (06:23) 수정 2012.12.18 (18:4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양승호 전 롯데 감독의 구속으로 대학야구 입시 비리가 다시 한번 스포츠계의 커다란 문제점으로 떠올랐는데요,

수십년 관행의 고질적인 비리를 근절할 대안은 없는지, 김기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3월 천보성 한양대 감독에 이어, 양승호 전 롯데 감독까지.

잇달은 대학 야구의 선수 선발 비리 소식에 야구팬들은 충격에 빠졌습니다.

<인터뷰>조민기(야구팬): "금품수수 실망스럽고 용서못해"

대학진학을 위해 금품이 오가는 비리 구조는 선수선발 권한이 감독에게 집중돼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 대학들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서울의 한 대학에서는 내년부터 체육특기생 입학사정관제를 전격 도입했습니다.

기존 전형 과정과 달리 독립적인 입학사정관이 심층 면접을 통해 선수를 선발합니다.

<인터뷰>김성재(한양대 학생처장): "입학사정관이 장래발전성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감독과 코치는 완전히 배제됩니다"

선수 선발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총장이 직접 선수 선발을 책임지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정애(중앙대 체육학과 교수): "체육특기자 투명입학을 위해서는 한두 개 학교가 아니라 대학 전체 차원의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와함께, 불안정한 신분 탓에 검은 돈의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 지도자의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KBS 뉴스 김기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학야구 입시 비리 근절 방안은?
    • 입력 2012-12-18 06:25:45
    • 수정2012-12-18 18:45:35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양승호 전 롯데 감독의 구속으로 대학야구 입시 비리가 다시 한번 스포츠계의 커다란 문제점으로 떠올랐는데요, 수십년 관행의 고질적인 비리를 근절할 대안은 없는지, 김기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3월 천보성 한양대 감독에 이어, 양승호 전 롯데 감독까지. 잇달은 대학 야구의 선수 선발 비리 소식에 야구팬들은 충격에 빠졌습니다. <인터뷰>조민기(야구팬): "금품수수 실망스럽고 용서못해" 대학진학을 위해 금품이 오가는 비리 구조는 선수선발 권한이 감독에게 집중돼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 대학들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서울의 한 대학에서는 내년부터 체육특기생 입학사정관제를 전격 도입했습니다. 기존 전형 과정과 달리 독립적인 입학사정관이 심층 면접을 통해 선수를 선발합니다. <인터뷰>김성재(한양대 학생처장): "입학사정관이 장래발전성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감독과 코치는 완전히 배제됩니다" 선수 선발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총장이 직접 선수 선발을 책임지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정애(중앙대 체육학과 교수): "체육특기자 투명입학을 위해서는 한두 개 학교가 아니라 대학 전체 차원의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와함께, 불안정한 신분 탓에 검은 돈의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 지도자의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KBS 뉴스 김기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