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 연구진 5배로 늘린다”

입력 2013.02.06 (06:32) 수정 2013.02.06 (08: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나로호 발사가 성공한 지 꼭 일주일이 됐습니다.

항공우주연구원은 한국형 발사체를 2018년까지 개발하기 위해서는 현재 2백명인 발사체 인력을 1000명으로 늘려야 한다며 구체적인 충원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우리 땅에서 힘차게 올라간 나로호..

하지만 1단 발사체는 우리 기술이 아닌 러시아 기술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세 차례 과학로켓을 발사했지만 대형 엔진 개발로 이어지지 못해 연구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액체엔진로켓에 실렸던 16톤급 엔진의 모형입니다.

이 엔진을 만들 당시만 해도 발사체 인력이 100명에 불과했는데 앞으로 한국형 발사체를 위해서는 그 10배에 달하는 인력이 필요합니다.

연구원측은 발사체 분야 인력 외에도 항공이나 위성 분야 인력을 로켓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인터뷰>김승조(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 "항공 부서에서 제트 엔진쪽 연구를 하는 사람들을 발사체 분야로 보내고 문화와 개발체계가 이렇게 교류가 되고 융합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형 발사체에 사용할 75톤급 엔진은 연소기와 터보엔진, 가스 발생기 등을 따로따로 시험해본 수준입니다.

엔진통합 기술로 나아가려면 고체 추진 기관, 유도제어 분야 등 민간 업체의 인력을 영입해야 합니다.

<인터뷰>조광래(나로호발사추진단장) : "산업체 인력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오제이티(훈련) 시키면 한국형 발사체 개발에 바로 투입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

앞으로 우리나라가 우주 강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항공우주연구원을 독립된 기구로 확대, 강화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 연구진 5배로 늘린다”
    • 입력 2013-02-06 06:36:30
    • 수정2013-02-06 08:58:52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나로호 발사가 성공한 지 꼭 일주일이 됐습니다. 항공우주연구원은 한국형 발사체를 2018년까지 개발하기 위해서는 현재 2백명인 발사체 인력을 1000명으로 늘려야 한다며 구체적인 충원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우리 땅에서 힘차게 올라간 나로호.. 하지만 1단 발사체는 우리 기술이 아닌 러시아 기술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세 차례 과학로켓을 발사했지만 대형 엔진 개발로 이어지지 못해 연구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액체엔진로켓에 실렸던 16톤급 엔진의 모형입니다. 이 엔진을 만들 당시만 해도 발사체 인력이 100명에 불과했는데 앞으로 한국형 발사체를 위해서는 그 10배에 달하는 인력이 필요합니다. 연구원측은 발사체 분야 인력 외에도 항공이나 위성 분야 인력을 로켓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인터뷰>김승조(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 "항공 부서에서 제트 엔진쪽 연구를 하는 사람들을 발사체 분야로 보내고 문화와 개발체계가 이렇게 교류가 되고 융합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형 발사체에 사용할 75톤급 엔진은 연소기와 터보엔진, 가스 발생기 등을 따로따로 시험해본 수준입니다. 엔진통합 기술로 나아가려면 고체 추진 기관, 유도제어 분야 등 민간 업체의 인력을 영입해야 합니다. <인터뷰>조광래(나로호발사추진단장) : "산업체 인력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오제이티(훈련) 시키면 한국형 발사체 개발에 바로 투입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 앞으로 우리나라가 우주 강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항공우주연구원을 독립된 기구로 확대, 강화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