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연쇄 반응…핵폭탄의 원리는?

입력 2013.02.12 (21:35) 수정 2013.02.12 (22: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이 이렇게 핵실험을 하는 이유는 결국 핵폭탄을 만들기 위한 건데요.

얼마되지 않는 원료로 엄청난 폭발력을 만들어내는 핵폭탄의 원리를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설명합니다.

<리포트>

지하에서 핵실험을 하자 땅이 꺼지면서 먼지 폭풍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폭발을 일으키는 원료는 우라늄이나 플루토늄 같은 방사성 동위원소.

핵 분열 연쇄 반응을 잘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원자핵에 중성자를 쏘면 원자핵이 차례로 쪼개지는데 이 반응이 불과 수백만 분의 1초 사이에 일어나면서 엄청난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인터뷰> 김명현(경희대 원자력공학과) : "핵분열성 물질에 중성자가 연쇄반응을 일으키면서 급격한 열을 내는데 그것을 일시에 한꺼번에 많은 열과 많은 방사선이 나오도록 디자인한 것이 핵폭탄이죠."

핵폭탄을 만들 때는 위험한 핵 물질을 여러 개로 떼어놨다가 원할 때 뭉치게 하는 기폭 장치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플루토늄이나 고농축 우라늄 같은 핵 물질을 가운데에 넣고 바깥쪽에 화약을 채웁니다.

기폭 장치가 터지면서 일어나는 압력 때문에 핵 물질이 중앙으로 모이고 연쇄반응이 일어나 폭발하게 됩니다.

핵 폭탄의 과학적 원리는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결국, 핵물질 확보가 핵폭탄 제조의 관건입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핵 연쇄 반응…핵폭탄의 원리는?
    • 입력 2013-02-12 21:38:16
    • 수정2013-02-12 22:13:22
    뉴스 9
<앵커 멘트> 북한이 이렇게 핵실험을 하는 이유는 결국 핵폭탄을 만들기 위한 건데요. 얼마되지 않는 원료로 엄청난 폭발력을 만들어내는 핵폭탄의 원리를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설명합니다. <리포트> 지하에서 핵실험을 하자 땅이 꺼지면서 먼지 폭풍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폭발을 일으키는 원료는 우라늄이나 플루토늄 같은 방사성 동위원소. 핵 분열 연쇄 반응을 잘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원자핵에 중성자를 쏘면 원자핵이 차례로 쪼개지는데 이 반응이 불과 수백만 분의 1초 사이에 일어나면서 엄청난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인터뷰> 김명현(경희대 원자력공학과) : "핵분열성 물질에 중성자가 연쇄반응을 일으키면서 급격한 열을 내는데 그것을 일시에 한꺼번에 많은 열과 많은 방사선이 나오도록 디자인한 것이 핵폭탄이죠." 핵폭탄을 만들 때는 위험한 핵 물질을 여러 개로 떼어놨다가 원할 때 뭉치게 하는 기폭 장치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플루토늄이나 고농축 우라늄 같은 핵 물질을 가운데에 넣고 바깥쪽에 화약을 채웁니다. 기폭 장치가 터지면서 일어나는 압력 때문에 핵 물질이 중앙으로 모이고 연쇄반응이 일어나 폭발하게 됩니다. 핵 폭탄의 과학적 원리는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결국, 핵물질 확보가 핵폭탄 제조의 관건입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