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경전철…지자체·정부 책임 떠넘기기

입력 2013.02.18 (21:31) 수정 2013.02.18 (22: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잦은 고장에 만성적인 경영적자를 겪고있는 경전철 사업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해당 지자체와 정부가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해 하는 동안 천문학적인 적자는 시민들의 세금 몫으로 돌아가게 생겼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툭하면 멈추는 의정부 경전철.

하지만 책임 지는 사람은 없습니다.

<녹취> (주) 의정부 경전철 관계자 : "633 약간의 오류도 생기고. 서기도 하고 그러는데. 447 다들 책임이 있는 거지. 누구 한 사람만 책임이 있겠어요."

지난해 7월 운행을 시작한 뒤 정차한 것만 11차례.

잦은 고장도 고장이지만 적자 규모만 한 달에 20억원에 이릅니다.

승객 수가 워낙 적다보니 적자는 눈덩이 처럼 불어 납니다.

의정부 경전철의 하루 이용객은 2만여 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당초 예상했던 수요의 17% 수준입니다.

전체 노선 길이가 11킬로미터에 불과해 다른 대중 교통에 비해 편리성이 떨어지고 안전에 대한 신뢰도 잃은지 오래됐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개통한 용인과 김해 경전철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당초 예측된 하루 이용승객은 10만명이 넘지만 현재 실제 이용객수는 4~5만에 그쳐 한해 적자 규모만 5백억원에서 천억입니다.

다급해진 이들 지자체들은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에 정부의 잘못된 수요 예측으로 경전철 사업이 실패했다며 적자 보전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인터뷰> 용인시 경전철사업 관계자 : "그때 당시 너무 부풀려져서 그렇게 되서. 이게 현 시점에서 볼 때 우리가 너무 많은 부담을 해야 하니까."

하지만 정부는 경전철이 지자체들의 선심성 사업으로 시작된 만큼 책임 질수 없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녹취> 국토부 관계자 (음성변조) : "자꾸 중앙정부에 얘기할라고 하는 건데. 그거는 지자체에서 책임져야 할 사항이에요. 중앙정부는 말 그대로 보조란 말이에요."

경전철 운영에 따른 적자규모는 앞으로 30년 동안 4조 원.

천문학적인 액수의 적자 보전을 위해 결국 시민들의 세금만 더 쏟아붇게 생겼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애물단지 경전철…지자체·정부 책임 떠넘기기
    • 입력 2013-02-18 21:33:17
    • 수정2013-02-18 22:00:46
    뉴스 9
<앵커 멘트> 잦은 고장에 만성적인 경영적자를 겪고있는 경전철 사업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해당 지자체와 정부가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해 하는 동안 천문학적인 적자는 시민들의 세금 몫으로 돌아가게 생겼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툭하면 멈추는 의정부 경전철. 하지만 책임 지는 사람은 없습니다. <녹취> (주) 의정부 경전철 관계자 : "633 약간의 오류도 생기고. 서기도 하고 그러는데. 447 다들 책임이 있는 거지. 누구 한 사람만 책임이 있겠어요." 지난해 7월 운행을 시작한 뒤 정차한 것만 11차례. 잦은 고장도 고장이지만 적자 규모만 한 달에 20억원에 이릅니다. 승객 수가 워낙 적다보니 적자는 눈덩이 처럼 불어 납니다. 의정부 경전철의 하루 이용객은 2만여 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당초 예상했던 수요의 17% 수준입니다. 전체 노선 길이가 11킬로미터에 불과해 다른 대중 교통에 비해 편리성이 떨어지고 안전에 대한 신뢰도 잃은지 오래됐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개통한 용인과 김해 경전철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당초 예측된 하루 이용승객은 10만명이 넘지만 현재 실제 이용객수는 4~5만에 그쳐 한해 적자 규모만 5백억원에서 천억입니다. 다급해진 이들 지자체들은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에 정부의 잘못된 수요 예측으로 경전철 사업이 실패했다며 적자 보전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인터뷰> 용인시 경전철사업 관계자 : "그때 당시 너무 부풀려져서 그렇게 되서. 이게 현 시점에서 볼 때 우리가 너무 많은 부담을 해야 하니까." 하지만 정부는 경전철이 지자체들의 선심성 사업으로 시작된 만큼 책임 질수 없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녹취> 국토부 관계자 (음성변조) : "자꾸 중앙정부에 얘기할라고 하는 건데. 그거는 지자체에서 책임져야 할 사항이에요. 중앙정부는 말 그대로 보조란 말이에요." 경전철 운영에 따른 적자규모는 앞으로 30년 동안 4조 원. 천문학적인 액수의 적자 보전을 위해 결국 시민들의 세금만 더 쏟아붇게 생겼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