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차에 어린이 또 참변…보호 제도 미비
입력 2013.02.28 (12:16)
수정 2013.02.28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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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학원 차량에 어린이들이 목숨을 잃는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경찰이 단속을 하고는 있지만, 한 달여 만에 같은 사고가 반복되고 있어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최세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파트 단지 앞 도로.
초등학생 8살 강 모 군이 학원 차에서 내린 뒤 차가 출발하는 순간 강군은 5미터를 끌려갔고 또 다른 차에 부딪혀 숨졌습니다.
학원 차문에 강군의 옷이 끼였던 것입니다.
<인터뷰> 송갑원(마산동부경찰서 교통관리계장) : "운전자가 아동의 승하차 안전 여부를 확인했으면 막을 수 있는 사고였습니다."
사고차에는 학원생 4명이 타고 있었지만, 운전자를 제외하고는 승하차를 도와줄 인솔교사는 탑승하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16일에도 이와 비슷한 사고로 초등학생이 숨졌습니다.
두 사고의 차량 모두 미신고 차량이었습니다.
인솔자 동승과 안전교육 등을 하지 않아도 되는 미신고 차량은 어린이 안전의 사각지대입니다.
이 때문에 경남 경찰이 지난 한 달 동안 어린이 보호차량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했지만 적발 건수는 18건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태구(인제대학교 보건안전공학과 교수) : "등록되지 않은 차량까지 파악해서 등록을 해야 하고요, 교육을 해서 교육받은 걸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전국의 학원들은 신고 의무조항이 없기 때문에 14% 정도만 어린이 보호차량을 신고해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학원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미신고 차량 운행을 고집하는 사이에 어린이들의 희생만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세진입니다.
학원 차량에 어린이들이 목숨을 잃는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경찰이 단속을 하고는 있지만, 한 달여 만에 같은 사고가 반복되고 있어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최세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파트 단지 앞 도로.
초등학생 8살 강 모 군이 학원 차에서 내린 뒤 차가 출발하는 순간 강군은 5미터를 끌려갔고 또 다른 차에 부딪혀 숨졌습니다.
학원 차문에 강군의 옷이 끼였던 것입니다.
<인터뷰> 송갑원(마산동부경찰서 교통관리계장) : "운전자가 아동의 승하차 안전 여부를 확인했으면 막을 수 있는 사고였습니다."
사고차에는 학원생 4명이 타고 있었지만, 운전자를 제외하고는 승하차를 도와줄 인솔교사는 탑승하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16일에도 이와 비슷한 사고로 초등학생이 숨졌습니다.
두 사고의 차량 모두 미신고 차량이었습니다.
인솔자 동승과 안전교육 등을 하지 않아도 되는 미신고 차량은 어린이 안전의 사각지대입니다.
이 때문에 경남 경찰이 지난 한 달 동안 어린이 보호차량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했지만 적발 건수는 18건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태구(인제대학교 보건안전공학과 교수) : "등록되지 않은 차량까지 파악해서 등록을 해야 하고요, 교육을 해서 교육받은 걸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전국의 학원들은 신고 의무조항이 없기 때문에 14% 정도만 어린이 보호차량을 신고해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학원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미신고 차량 운행을 고집하는 사이에 어린이들의 희생만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세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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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원 차에 어린이 또 참변…보호 제도 미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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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2-28 12:18:40
- 수정2013-02-28 13:02:12
<앵커 멘트>
학원 차량에 어린이들이 목숨을 잃는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경찰이 단속을 하고는 있지만, 한 달여 만에 같은 사고가 반복되고 있어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최세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파트 단지 앞 도로.
초등학생 8살 강 모 군이 학원 차에서 내린 뒤 차가 출발하는 순간 강군은 5미터를 끌려갔고 또 다른 차에 부딪혀 숨졌습니다.
학원 차문에 강군의 옷이 끼였던 것입니다.
<인터뷰> 송갑원(마산동부경찰서 교통관리계장) : "운전자가 아동의 승하차 안전 여부를 확인했으면 막을 수 있는 사고였습니다."
사고차에는 학원생 4명이 타고 있었지만, 운전자를 제외하고는 승하차를 도와줄 인솔교사는 탑승하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16일에도 이와 비슷한 사고로 초등학생이 숨졌습니다.
두 사고의 차량 모두 미신고 차량이었습니다.
인솔자 동승과 안전교육 등을 하지 않아도 되는 미신고 차량은 어린이 안전의 사각지대입니다.
이 때문에 경남 경찰이 지난 한 달 동안 어린이 보호차량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했지만 적발 건수는 18건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태구(인제대학교 보건안전공학과 교수) : "등록되지 않은 차량까지 파악해서 등록을 해야 하고요, 교육을 해서 교육받은 걸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전국의 학원들은 신고 의무조항이 없기 때문에 14% 정도만 어린이 보호차량을 신고해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학원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미신고 차량 운행을 고집하는 사이에 어린이들의 희생만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세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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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세진 기자 cejin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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