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개발 사업 6년 만에 청산 절차 돌입
입력 2013.04.10 (21:13)
수정 2013.04.10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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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어음 이자를 갚지 못해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진 용산 개발 사업이 6년 만에 청산 절차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사업을 접기로 한 건데, 민간출자사들과 사업부지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후폭풍을 불러올 것으로 보입니다.
김경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용산 개발 사업의 최대 주주인 코레일은 오늘 이사회를 열어 용산 사업 중지를 결의했습니다.
코레일이 지난달 제안한 사업 정상화 방안을 민간 출자사들이 반대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겁니다.
코레일은 용산 개발 사업 시행사에 팔았던 토지를 되돌려받기 위해 땅값으로 받았던 돈의 일부인 5400억 원을 내일 반환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개발할 땅이 없어지고, 시행사는 자격을 상실하게 돼 용산 개발 사업은 6년 만에 청산 절차를 밟게 됩니다.
1조 원의 자본금은 사라지고, 코레일은 미리 받았던 토지 대금 2조 4천억 원을 빚을 내 되갚아야 합니다.
10조 원 이상의 부채를 안고 있는 코레일의 부담은 더 커지고, 민간출자사들도 타격을 입습니다.
때문에 일각에선 정부 중재등 막판 타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녹취> 민간 출자사 관계자 : "민간출자사들은 사업정상화 방안을 주말에 다 마련했고요, 이걸 가지고 (국토교통부) PF 조정위원회에 빨리 올려보려고 합니다."
결국 청산으로 가면 코레일과 민간출자사들 사이에 거액의 소송전이 예상됩니다.
또 개발 지구로 지정됐던 서부 이촌동 주민들도 시행사와 서울시 등에 집단 손해 배상 소송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경래입니다.
어음 이자를 갚지 못해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진 용산 개발 사업이 6년 만에 청산 절차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사업을 접기로 한 건데, 민간출자사들과 사업부지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후폭풍을 불러올 것으로 보입니다.
김경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용산 개발 사업의 최대 주주인 코레일은 오늘 이사회를 열어 용산 사업 중지를 결의했습니다.
코레일이 지난달 제안한 사업 정상화 방안을 민간 출자사들이 반대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겁니다.
코레일은 용산 개발 사업 시행사에 팔았던 토지를 되돌려받기 위해 땅값으로 받았던 돈의 일부인 5400억 원을 내일 반환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개발할 땅이 없어지고, 시행사는 자격을 상실하게 돼 용산 개발 사업은 6년 만에 청산 절차를 밟게 됩니다.
1조 원의 자본금은 사라지고, 코레일은 미리 받았던 토지 대금 2조 4천억 원을 빚을 내 되갚아야 합니다.
10조 원 이상의 부채를 안고 있는 코레일의 부담은 더 커지고, 민간출자사들도 타격을 입습니다.
때문에 일각에선 정부 중재등 막판 타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녹취> 민간 출자사 관계자 : "민간출자사들은 사업정상화 방안을 주말에 다 마련했고요, 이걸 가지고 (국토교통부) PF 조정위원회에 빨리 올려보려고 합니다."
결국 청산으로 가면 코레일과 민간출자사들 사이에 거액의 소송전이 예상됩니다.
또 개발 지구로 지정됐던 서부 이촌동 주민들도 시행사와 서울시 등에 집단 손해 배상 소송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경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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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산 개발 사업 6년 만에 청산 절차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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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4-10 21:15:58
- 수정2013-04-10 21:32:32
<앵커 멘트>
어음 이자를 갚지 못해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진 용산 개발 사업이 6년 만에 청산 절차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사업을 접기로 한 건데, 민간출자사들과 사업부지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후폭풍을 불러올 것으로 보입니다.
김경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용산 개발 사업의 최대 주주인 코레일은 오늘 이사회를 열어 용산 사업 중지를 결의했습니다.
코레일이 지난달 제안한 사업 정상화 방안을 민간 출자사들이 반대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겁니다.
코레일은 용산 개발 사업 시행사에 팔았던 토지를 되돌려받기 위해 땅값으로 받았던 돈의 일부인 5400억 원을 내일 반환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개발할 땅이 없어지고, 시행사는 자격을 상실하게 돼 용산 개발 사업은 6년 만에 청산 절차를 밟게 됩니다.
1조 원의 자본금은 사라지고, 코레일은 미리 받았던 토지 대금 2조 4천억 원을 빚을 내 되갚아야 합니다.
10조 원 이상의 부채를 안고 있는 코레일의 부담은 더 커지고, 민간출자사들도 타격을 입습니다.
때문에 일각에선 정부 중재등 막판 타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녹취> 민간 출자사 관계자 : "민간출자사들은 사업정상화 방안을 주말에 다 마련했고요, 이걸 가지고 (국토교통부) PF 조정위원회에 빨리 올려보려고 합니다."
결국 청산으로 가면 코레일과 민간출자사들 사이에 거액의 소송전이 예상됩니다.
또 개발 지구로 지정됐던 서부 이촌동 주민들도 시행사와 서울시 등에 집단 손해 배상 소송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경래입니다.
어음 이자를 갚지 못해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진 용산 개발 사업이 6년 만에 청산 절차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사업을 접기로 한 건데, 민간출자사들과 사업부지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후폭풍을 불러올 것으로 보입니다.
김경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용산 개발 사업의 최대 주주인 코레일은 오늘 이사회를 열어 용산 사업 중지를 결의했습니다.
코레일이 지난달 제안한 사업 정상화 방안을 민간 출자사들이 반대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겁니다.
코레일은 용산 개발 사업 시행사에 팔았던 토지를 되돌려받기 위해 땅값으로 받았던 돈의 일부인 5400억 원을 내일 반환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개발할 땅이 없어지고, 시행사는 자격을 상실하게 돼 용산 개발 사업은 6년 만에 청산 절차를 밟게 됩니다.
1조 원의 자본금은 사라지고, 코레일은 미리 받았던 토지 대금 2조 4천억 원을 빚을 내 되갚아야 합니다.
10조 원 이상의 부채를 안고 있는 코레일의 부담은 더 커지고, 민간출자사들도 타격을 입습니다.
때문에 일각에선 정부 중재등 막판 타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녹취> 민간 출자사 관계자 : "민간출자사들은 사업정상화 방안을 주말에 다 마련했고요, 이걸 가지고 (국토교통부) PF 조정위원회에 빨리 올려보려고 합니다."
결국 청산으로 가면 코레일과 민간출자사들 사이에 거액의 소송전이 예상됩니다.
또 개발 지구로 지정됐던 서부 이촌동 주민들도 시행사와 서울시 등에 집단 손해 배상 소송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경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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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래 기자 kk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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