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SE’ 어떤 전투기? 장·단점과 향후 절차는?
입력 2013.08.18 (21:04)
수정 2013.08.18 (21: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남은 F15 사일런트 이글은 어떤 전투기고 최종 선정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이어서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F-15 사일런트 이글은 60년대 개발모델인 F-15를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보강했다는 의미로 은밀하다는 뜻의 사일런트를 붙였습니다.
최고속도는 음속의 2.5배인 마하 2.5에 엔진 두 개인 쌍발기종으로 두 명의 조종사가 탈 수 있습니다.
우리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F-15K와 부품 호환성이 탁월하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으로 꼽혀 왔습니다.
반면에 약점도 있습니다.
원 기종인 F-15가 노후 기종이란 꼬리표가 붙은데다,
스텔스 기능이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져 차세대 전투기란 이름에 걸맞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스텔스기능을 추가한 상태로 실전에 투입한 전투기 시험 모델 조차 없습니다.
<인터뷰>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시험평가한 기종은 구형기종으로 우리가 도입하고자 하는 형태와는 차이가 있어 평가의 실효성에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독 후보인 F-15사일런트 이글이 최종 기종으로 선택될지 여부는 한 달 뒤쯤 결정됩니다.
공군이 참여하는 기체종합평가와 차세대전투기검증위원회의 2차 평가, 국방장관이 주재하는 방위사업추진위원회가 예정돼 있습니다.
현재로선 홀로 남은 F-15사일런트 이글이 선정될 가능성이 있지만 종합평가점수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중대 결함이 도중에 발견될 경우 사업 자체가 유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남은 F15 사일런트 이글은 어떤 전투기고 최종 선정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이어서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F-15 사일런트 이글은 60년대 개발모델인 F-15를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보강했다는 의미로 은밀하다는 뜻의 사일런트를 붙였습니다.
최고속도는 음속의 2.5배인 마하 2.5에 엔진 두 개인 쌍발기종으로 두 명의 조종사가 탈 수 있습니다.
우리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F-15K와 부품 호환성이 탁월하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으로 꼽혀 왔습니다.
반면에 약점도 있습니다.
원 기종인 F-15가 노후 기종이란 꼬리표가 붙은데다,
스텔스 기능이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져 차세대 전투기란 이름에 걸맞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스텔스기능을 추가한 상태로 실전에 투입한 전투기 시험 모델 조차 없습니다.
<인터뷰>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시험평가한 기종은 구형기종으로 우리가 도입하고자 하는 형태와는 차이가 있어 평가의 실효성에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독 후보인 F-15사일런트 이글이 최종 기종으로 선택될지 여부는 한 달 뒤쯤 결정됩니다.
공군이 참여하는 기체종합평가와 차세대전투기검증위원회의 2차 평가, 국방장관이 주재하는 방위사업추진위원회가 예정돼 있습니다.
현재로선 홀로 남은 F-15사일런트 이글이 선정될 가능성이 있지만 종합평가점수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중대 결함이 도중에 발견될 경우 사업 자체가 유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F-15SE’ 어떤 전투기? 장·단점과 향후 절차는?
-
- 입력 2013-08-18 21:06:06
- 수정2013-08-18 21:58:21
<앵커 멘트>
남은 F15 사일런트 이글은 어떤 전투기고 최종 선정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이어서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F-15 사일런트 이글은 60년대 개발모델인 F-15를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보강했다는 의미로 은밀하다는 뜻의 사일런트를 붙였습니다.
최고속도는 음속의 2.5배인 마하 2.5에 엔진 두 개인 쌍발기종으로 두 명의 조종사가 탈 수 있습니다.
우리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F-15K와 부품 호환성이 탁월하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으로 꼽혀 왔습니다.
반면에 약점도 있습니다.
원 기종인 F-15가 노후 기종이란 꼬리표가 붙은데다,
스텔스 기능이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져 차세대 전투기란 이름에 걸맞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스텔스기능을 추가한 상태로 실전에 투입한 전투기 시험 모델 조차 없습니다.
<인터뷰>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시험평가한 기종은 구형기종으로 우리가 도입하고자 하는 형태와는 차이가 있어 평가의 실효성에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독 후보인 F-15사일런트 이글이 최종 기종으로 선택될지 여부는 한 달 뒤쯤 결정됩니다.
공군이 참여하는 기체종합평가와 차세대전투기검증위원회의 2차 평가, 국방장관이 주재하는 방위사업추진위원회가 예정돼 있습니다.
현재로선 홀로 남은 F-15사일런트 이글이 선정될 가능성이 있지만 종합평가점수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중대 결함이 도중에 발견될 경우 사업 자체가 유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남은 F15 사일런트 이글은 어떤 전투기고 최종 선정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이어서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F-15 사일런트 이글은 60년대 개발모델인 F-15를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보강했다는 의미로 은밀하다는 뜻의 사일런트를 붙였습니다.
최고속도는 음속의 2.5배인 마하 2.5에 엔진 두 개인 쌍발기종으로 두 명의 조종사가 탈 수 있습니다.
우리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F-15K와 부품 호환성이 탁월하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으로 꼽혀 왔습니다.
반면에 약점도 있습니다.
원 기종인 F-15가 노후 기종이란 꼬리표가 붙은데다,
스텔스 기능이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져 차세대 전투기란 이름에 걸맞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스텔스기능을 추가한 상태로 실전에 투입한 전투기 시험 모델 조차 없습니다.
<인터뷰>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시험평가한 기종은 구형기종으로 우리가 도입하고자 하는 형태와는 차이가 있어 평가의 실효성에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독 후보인 F-15사일런트 이글이 최종 기종으로 선택될지 여부는 한 달 뒤쯤 결정됩니다.
공군이 참여하는 기체종합평가와 차세대전투기검증위원회의 2차 평가, 국방장관이 주재하는 방위사업추진위원회가 예정돼 있습니다.
현재로선 홀로 남은 F-15사일런트 이글이 선정될 가능성이 있지만 종합평가점수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중대 결함이 도중에 발견될 경우 사업 자체가 유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
-
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박진영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