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다섯 번 집계 번복, ‘시스템’이 문제
입력 2014.04.19 (21:27)
수정 2014.04.19 (22: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그런데 우리는 이번 사고가 난 뒤 지금까지 정부가 발표하는 탑승자와 실종자, 구조자 숫자가 계속 바뀌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걸까요?
김양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지 사흘째 날, 밤 10시.
정부는 갑자기 승선자 숫자를 1명 늘리고 구조자는 174명으로 다섯 명이나 줄여서 발표합니다.
첫 발표 후 무려 다섯 번째의 집계 번복입니다.
이유가 뭘까?
우선, 현장의 집계가 정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군과 소방당국, 민간 어선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 구조자 명단을 해경이 집계했지만, 중복되거나 잘못된 이름 등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겁니다.
<인터뷰> 이평현(서행지방해양경찰청 안전총괄부장) : "다수 기관이 구조에 참여, 구조 이송하는 과정에서 구조자의 유사 성명 기재 등으로 동일인이 중복 집계된 데 따른..."
여기에다 가장 기본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는 선사의 승선 명부도 엉망이었습니다.
카페리의 특성상 표를 끊지 않고 차를 탄 채 승선한 사람들과, 근무를 하지 않은 직원 이름도 포함돼 있는 등 뒤죽박죽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여전히 탑승자 숫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녹취> 이태현(인천지방해양경찰청) : "향후 승선 명부의 미비와 차량 탑승자의 미신고자 등으로 탑승자 인원 변동의 사유가 다소 있으나..."
복잡한 지휘체계 속에 당국간의 의사소통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안전행정부가 지휘하는 중앙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진 뒤 해양수산부, 경찰, 진도 팽목항까지 무려 4곳에 대책본부가 꾸려졌습니다.
각각 따로 노는 대책본부가 혼선을 빚자, 급기야 해수부가 지휘하는 범부처 사고대책본부까지 가동됐습니다.
결국 국무총리가 발표에 혼선이 있었던 점을 사과하고 창구를 일원화하겠다고 나섰습니다.
<녹취> 정홍원(국무총리) : "혼선이 있었던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어제 좀 더 체계를 확실하게 했습니다."
선사측의 엉터리 승선관리, 현장의 허술한 집계, 거기에 복잡한 지휘체계와 정보공유 실패까지 겹치면서 당국의 사상자.
구조자 집계시스템은 총체적 난국을 보였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번 사고가 난 뒤 지금까지 정부가 발표하는 탑승자와 실종자, 구조자 숫자가 계속 바뀌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걸까요?
김양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지 사흘째 날, 밤 10시.
정부는 갑자기 승선자 숫자를 1명 늘리고 구조자는 174명으로 다섯 명이나 줄여서 발표합니다.
첫 발표 후 무려 다섯 번째의 집계 번복입니다.
이유가 뭘까?
우선, 현장의 집계가 정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군과 소방당국, 민간 어선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 구조자 명단을 해경이 집계했지만, 중복되거나 잘못된 이름 등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겁니다.
<인터뷰> 이평현(서행지방해양경찰청 안전총괄부장) : "다수 기관이 구조에 참여, 구조 이송하는 과정에서 구조자의 유사 성명 기재 등으로 동일인이 중복 집계된 데 따른..."
여기에다 가장 기본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는 선사의 승선 명부도 엉망이었습니다.
카페리의 특성상 표를 끊지 않고 차를 탄 채 승선한 사람들과, 근무를 하지 않은 직원 이름도 포함돼 있는 등 뒤죽박죽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여전히 탑승자 숫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녹취> 이태현(인천지방해양경찰청) : "향후 승선 명부의 미비와 차량 탑승자의 미신고자 등으로 탑승자 인원 변동의 사유가 다소 있으나..."
복잡한 지휘체계 속에 당국간의 의사소통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안전행정부가 지휘하는 중앙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진 뒤 해양수산부, 경찰, 진도 팽목항까지 무려 4곳에 대책본부가 꾸려졌습니다.
각각 따로 노는 대책본부가 혼선을 빚자, 급기야 해수부가 지휘하는 범부처 사고대책본부까지 가동됐습니다.
결국 국무총리가 발표에 혼선이 있었던 점을 사과하고 창구를 일원화하겠다고 나섰습니다.
<녹취> 정홍원(국무총리) : "혼선이 있었던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어제 좀 더 체계를 확실하게 했습니다."
선사측의 엉터리 승선관리, 현장의 허술한 집계, 거기에 복잡한 지휘체계와 정보공유 실패까지 겹치면서 당국의 사상자.
구조자 집계시스템은 총체적 난국을 보였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지금까지 다섯 번 집계 번복, ‘시스템’이 문제
-
- 입력 2014-04-19 21:35:11
- 수정2014-04-19 22:42:25
![](/data/news/2014/04/19/2849050_190.jpg)
<앵커 멘트>
그런데 우리는 이번 사고가 난 뒤 지금까지 정부가 발표하는 탑승자와 실종자, 구조자 숫자가 계속 바뀌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걸까요?
김양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지 사흘째 날, 밤 10시.
정부는 갑자기 승선자 숫자를 1명 늘리고 구조자는 174명으로 다섯 명이나 줄여서 발표합니다.
첫 발표 후 무려 다섯 번째의 집계 번복입니다.
이유가 뭘까?
우선, 현장의 집계가 정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군과 소방당국, 민간 어선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 구조자 명단을 해경이 집계했지만, 중복되거나 잘못된 이름 등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겁니다.
<인터뷰> 이평현(서행지방해양경찰청 안전총괄부장) : "다수 기관이 구조에 참여, 구조 이송하는 과정에서 구조자의 유사 성명 기재 등으로 동일인이 중복 집계된 데 따른..."
여기에다 가장 기본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는 선사의 승선 명부도 엉망이었습니다.
카페리의 특성상 표를 끊지 않고 차를 탄 채 승선한 사람들과, 근무를 하지 않은 직원 이름도 포함돼 있는 등 뒤죽박죽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여전히 탑승자 숫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녹취> 이태현(인천지방해양경찰청) : "향후 승선 명부의 미비와 차량 탑승자의 미신고자 등으로 탑승자 인원 변동의 사유가 다소 있으나..."
복잡한 지휘체계 속에 당국간의 의사소통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안전행정부가 지휘하는 중앙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진 뒤 해양수산부, 경찰, 진도 팽목항까지 무려 4곳에 대책본부가 꾸려졌습니다.
각각 따로 노는 대책본부가 혼선을 빚자, 급기야 해수부가 지휘하는 범부처 사고대책본부까지 가동됐습니다.
결국 국무총리가 발표에 혼선이 있었던 점을 사과하고 창구를 일원화하겠다고 나섰습니다.
<녹취> 정홍원(국무총리) : "혼선이 있었던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어제 좀 더 체계를 확실하게 했습니다."
선사측의 엉터리 승선관리, 현장의 허술한 집계, 거기에 복잡한 지휘체계와 정보공유 실패까지 겹치면서 당국의 사상자.
구조자 집계시스템은 총체적 난국을 보였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번 사고가 난 뒤 지금까지 정부가 발표하는 탑승자와 실종자, 구조자 숫자가 계속 바뀌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걸까요?
김양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지 사흘째 날, 밤 10시.
정부는 갑자기 승선자 숫자를 1명 늘리고 구조자는 174명으로 다섯 명이나 줄여서 발표합니다.
첫 발표 후 무려 다섯 번째의 집계 번복입니다.
이유가 뭘까?
우선, 현장의 집계가 정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군과 소방당국, 민간 어선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 구조자 명단을 해경이 집계했지만, 중복되거나 잘못된 이름 등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겁니다.
<인터뷰> 이평현(서행지방해양경찰청 안전총괄부장) : "다수 기관이 구조에 참여, 구조 이송하는 과정에서 구조자의 유사 성명 기재 등으로 동일인이 중복 집계된 데 따른..."
여기에다 가장 기본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는 선사의 승선 명부도 엉망이었습니다.
카페리의 특성상 표를 끊지 않고 차를 탄 채 승선한 사람들과, 근무를 하지 않은 직원 이름도 포함돼 있는 등 뒤죽박죽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여전히 탑승자 숫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녹취> 이태현(인천지방해양경찰청) : "향후 승선 명부의 미비와 차량 탑승자의 미신고자 등으로 탑승자 인원 변동의 사유가 다소 있으나..."
복잡한 지휘체계 속에 당국간의 의사소통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안전행정부가 지휘하는 중앙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진 뒤 해양수산부, 경찰, 진도 팽목항까지 무려 4곳에 대책본부가 꾸려졌습니다.
각각 따로 노는 대책본부가 혼선을 빚자, 급기야 해수부가 지휘하는 범부처 사고대책본부까지 가동됐습니다.
결국 국무총리가 발표에 혼선이 있었던 점을 사과하고 창구를 일원화하겠다고 나섰습니다.
<녹취> 정홍원(국무총리) : "혼선이 있었던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어제 좀 더 체계를 확실하게 했습니다."
선사측의 엉터리 승선관리, 현장의 허술한 집계, 거기에 복잡한 지휘체계와 정보공유 실패까지 겹치면서 당국의 사상자.
구조자 집계시스템은 총체적 난국을 보였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
-
김양순 기자 ysooni@kbs.co.kr
김양순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