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7분 뒤 안내방송…신고도 승객이 관제소에
입력 2014.05.03 (21:05)
수정 2014.05.03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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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번 사고에서도 승객에 대한 안내 방송을 두고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방송을 못들었다, 늦게서야 들었다는 증언이 많습니다.
사고를 최초로 종합 관제소에 신고한 사람도 승무원이 아닌, 승객이었습니다.
보도에 김양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2호선 추돌 사고 직후,
승객들은 쿵 하는 강한 충격에 앞으로 쓰러져 넘어졌지만 1분 뒤 나온 안내방송은 엉뚱했습니다.
<녹취> 승객 : "기다리라는 그 앞차가 정체된 관계로 잠시 기다려달라는 말만 있었고"
정전으로 캄캄한 어둠 속에서 방송을 못들었다는 승객도 적지 않습니다.
<녹취> 사고 전동차 승객 : "아우성 치고 살려고 나왔죠.. 방송은 없었고요."
비상대응 매뉴얼에는 사고 직후 승무원이 관제소에 신고하고 승객에 안내 방송을 하게 돼 있습니다.
그러나 관제소는 사고 발생 2분 뒤 승객이 신고해 추돌 사실을 파악했고, 사고를 낸 뒷차에서 대피 방송을 하는 데는 7분이 걸렸습니다.
<녹취> 승객 : "그냥 우왕좌왕하지 말고 질서를 지켜 나가주세요 이런 멘트가 나오더라고 그래서 빠져나온거예요."
전기가 끊어진 객차에선 안내방송 자체가 무용지물이었습니다.
<녹취> 장정우(서울 메트로 사장) : "차량 사이에 연결부가 끊어지면 전원이 연결이 안되는데 전체적으로는 못 들었을 수 있습니다."
매뉴얼 상 승객 대피 유도와 부상자 구호까지 끝내는 시간은 사고발생 후 15분 이내.
그러나 실제로 승객 대피가 완료된 건 30분이 지난 뒤였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이번 사고에서도 승객에 대한 안내 방송을 두고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방송을 못들었다, 늦게서야 들었다는 증언이 많습니다.
사고를 최초로 종합 관제소에 신고한 사람도 승무원이 아닌, 승객이었습니다.
보도에 김양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2호선 추돌 사고 직후,
승객들은 쿵 하는 강한 충격에 앞으로 쓰러져 넘어졌지만 1분 뒤 나온 안내방송은 엉뚱했습니다.
<녹취> 승객 : "기다리라는 그 앞차가 정체된 관계로 잠시 기다려달라는 말만 있었고"
정전으로 캄캄한 어둠 속에서 방송을 못들었다는 승객도 적지 않습니다.
<녹취> 사고 전동차 승객 : "아우성 치고 살려고 나왔죠.. 방송은 없었고요."
비상대응 매뉴얼에는 사고 직후 승무원이 관제소에 신고하고 승객에 안내 방송을 하게 돼 있습니다.
그러나 관제소는 사고 발생 2분 뒤 승객이 신고해 추돌 사실을 파악했고, 사고를 낸 뒷차에서 대피 방송을 하는 데는 7분이 걸렸습니다.
<녹취> 승객 : "그냥 우왕좌왕하지 말고 질서를 지켜 나가주세요 이런 멘트가 나오더라고 그래서 빠져나온거예요."
전기가 끊어진 객차에선 안내방송 자체가 무용지물이었습니다.
<녹취> 장정우(서울 메트로 사장) : "차량 사이에 연결부가 끊어지면 전원이 연결이 안되는데 전체적으로는 못 들었을 수 있습니다."
매뉴얼 상 승객 대피 유도와 부상자 구호까지 끝내는 시간은 사고발생 후 15분 이내.
그러나 실제로 승객 대피가 완료된 건 30분이 지난 뒤였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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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 7분 뒤 안내방송…신고도 승객이 관제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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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5-03 21:06:49
- 수정2014-05-03 23:09:23
<앵커 멘트>
이번 사고에서도 승객에 대한 안내 방송을 두고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방송을 못들었다, 늦게서야 들었다는 증언이 많습니다.
사고를 최초로 종합 관제소에 신고한 사람도 승무원이 아닌, 승객이었습니다.
보도에 김양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2호선 추돌 사고 직후,
승객들은 쿵 하는 강한 충격에 앞으로 쓰러져 넘어졌지만 1분 뒤 나온 안내방송은 엉뚱했습니다.
<녹취> 승객 : "기다리라는 그 앞차가 정체된 관계로 잠시 기다려달라는 말만 있었고"
정전으로 캄캄한 어둠 속에서 방송을 못들었다는 승객도 적지 않습니다.
<녹취> 사고 전동차 승객 : "아우성 치고 살려고 나왔죠.. 방송은 없었고요."
비상대응 매뉴얼에는 사고 직후 승무원이 관제소에 신고하고 승객에 안내 방송을 하게 돼 있습니다.
그러나 관제소는 사고 발생 2분 뒤 승객이 신고해 추돌 사실을 파악했고, 사고를 낸 뒷차에서 대피 방송을 하는 데는 7분이 걸렸습니다.
<녹취> 승객 : "그냥 우왕좌왕하지 말고 질서를 지켜 나가주세요 이런 멘트가 나오더라고 그래서 빠져나온거예요."
전기가 끊어진 객차에선 안내방송 자체가 무용지물이었습니다.
<녹취> 장정우(서울 메트로 사장) : "차량 사이에 연결부가 끊어지면 전원이 연결이 안되는데 전체적으로는 못 들었을 수 있습니다."
매뉴얼 상 승객 대피 유도와 부상자 구호까지 끝내는 시간은 사고발생 후 15분 이내.
그러나 실제로 승객 대피가 완료된 건 30분이 지난 뒤였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이번 사고에서도 승객에 대한 안내 방송을 두고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방송을 못들었다, 늦게서야 들었다는 증언이 많습니다.
사고를 최초로 종합 관제소에 신고한 사람도 승무원이 아닌, 승객이었습니다.
보도에 김양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2호선 추돌 사고 직후,
승객들은 쿵 하는 강한 충격에 앞으로 쓰러져 넘어졌지만 1분 뒤 나온 안내방송은 엉뚱했습니다.
<녹취> 승객 : "기다리라는 그 앞차가 정체된 관계로 잠시 기다려달라는 말만 있었고"
정전으로 캄캄한 어둠 속에서 방송을 못들었다는 승객도 적지 않습니다.
<녹취> 사고 전동차 승객 : "아우성 치고 살려고 나왔죠.. 방송은 없었고요."
비상대응 매뉴얼에는 사고 직후 승무원이 관제소에 신고하고 승객에 안내 방송을 하게 돼 있습니다.
그러나 관제소는 사고 발생 2분 뒤 승객이 신고해 추돌 사실을 파악했고, 사고를 낸 뒷차에서 대피 방송을 하는 데는 7분이 걸렸습니다.
<녹취> 승객 : "그냥 우왕좌왕하지 말고 질서를 지켜 나가주세요 이런 멘트가 나오더라고 그래서 빠져나온거예요."
전기가 끊어진 객차에선 안내방송 자체가 무용지물이었습니다.
<녹취> 장정우(서울 메트로 사장) : "차량 사이에 연결부가 끊어지면 전원이 연결이 안되는데 전체적으로는 못 들었을 수 있습니다."
매뉴얼 상 승객 대피 유도와 부상자 구호까지 끝내는 시간은 사고발생 후 15분 이내.
그러나 실제로 승객 대피가 완료된 건 30분이 지난 뒤였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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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순 기자 ysoon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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