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규제 풀어 ‘조종 면허’ 장사…수상 안전 위협

입력 2014.05.17 (21:08) 수정 2014.05.17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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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퇴직한 해경간부들의 재취업 창구로 해양구조협회가 지목됐죠?

3년 전 출범한 '수상레저안전협회'도 마찬가지입니다.

모터보트 등 수상레저기구의 조종면허 발급과 안전 업무를 대행하는 곳으로, 회장과 임원 상당수가 해경 출신입니다.

하는 일도 한 민간업체가 맡아온 업무와 동일해서 해경이 내수면의 민간영역까지 노린다는비판도 나옵니다.

특히 면허 발급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이슬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수상레저 인구가 늘어나면서 조종 면허의 인기도 부쩍 높아졌습니다.

원래는 까다로운 실기와 필기 시험을 통과해야 하지만 36시간 연수만으로 면허시험을 면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따라 면제기관 지정이 수상레저교육 기관의 숙원입니다.

취재진이 입수한 수상레저안전협회의 내부 감사보고서입니다.

협회는 지난해 전국 14개 지부에서 한 곳당 천 백만 원씩, 1억 5천만 원의 특별회비를 받았습니다.

그 대가로 14개 지부는 면허시험 면제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해경에 면제기관 신청이 번번이 거부당하다, 특별회비를 내고 지정받은 겁니다.

<인터뷰> 수상레저안전협회 관계자 : "야 들어와,면제 교육 줄게. 강제로.. 그래가지고 면제교육을 받으면서 1100만원씩 거래가 됐죠. 우리말 안들으면 다 해체시켜버린다."

36시간 연수 교육비는 80여 만원, 까다로운 시험 보다 인기가 높습니다.

<녹취> 면허 면제 시험장 관계자(음성변조) : "교육비가 82만 5천원이니까 괜찮으시면 면제교육을...시간 되시면 편하긴 하죠."

사실상 돈만 내면 모터보트 등을 조종할 수 있다는 말, 결과적으로 수상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수상레저안전협회 사무실은 해경 본청 내에 자리잡고 있고 1,2대 회장과 고위 간부는 대부분 해경 출신입니다.

'수상레저안전협회'가 출범하기 이전부터 존재했던 동일한 역할의 민간단체 '수상레저안전연합회'와의 충돌과 갈등 역시 해경이 자초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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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4-05-17 21:12:46
    • 수정2014-05-17 23:5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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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퇴직한 해경간부들의 재취업 창구로 해양구조협회가 지목됐죠?

3년 전 출범한 '수상레저안전협회'도 마찬가지입니다.

모터보트 등 수상레저기구의 조종면허 발급과 안전 업무를 대행하는 곳으로, 회장과 임원 상당수가 해경 출신입니다.

하는 일도 한 민간업체가 맡아온 업무와 동일해서 해경이 내수면의 민간영역까지 노린다는비판도 나옵니다.

특히 면허 발급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이슬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수상레저 인구가 늘어나면서 조종 면허의 인기도 부쩍 높아졌습니다.

원래는 까다로운 실기와 필기 시험을 통과해야 하지만 36시간 연수만으로 면허시험을 면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따라 면제기관 지정이 수상레저교육 기관의 숙원입니다.

취재진이 입수한 수상레저안전협회의 내부 감사보고서입니다.

협회는 지난해 전국 14개 지부에서 한 곳당 천 백만 원씩, 1억 5천만 원의 특별회비를 받았습니다.

그 대가로 14개 지부는 면허시험 면제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해경에 면제기관 신청이 번번이 거부당하다, 특별회비를 내고 지정받은 겁니다.

<인터뷰> 수상레저안전협회 관계자 : "야 들어와,면제 교육 줄게. 강제로.. 그래가지고 면제교육을 받으면서 1100만원씩 거래가 됐죠. 우리말 안들으면 다 해체시켜버린다."

36시간 연수 교육비는 80여 만원, 까다로운 시험 보다 인기가 높습니다.

<녹취> 면허 면제 시험장 관계자(음성변조) : "교육비가 82만 5천원이니까 괜찮으시면 면제교육을...시간 되시면 편하긴 하죠."

사실상 돈만 내면 모터보트 등을 조종할 수 있다는 말, 결과적으로 수상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수상레저안전협회 사무실은 해경 본청 내에 자리잡고 있고 1,2대 회장과 고위 간부는 대부분 해경 출신입니다.

'수상레저안전협회'가 출범하기 이전부터 존재했던 동일한 역할의 민간단체 '수상레저안전연합회'와의 충돌과 갈등 역시 해경이 자초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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