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 이상기류…신압록강 대교 개통 외면?
입력 2014.07.05 (21:09)
수정 2014.07.05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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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북한과 중국 사이에 이상기류가 계속되면서 북중 경제 협력의 상징인 신압록강대교 건설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중국에 불만을 가진 북한이 완공이 코앞인데도 접속 도로공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단둥에서 백인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근 북중 교역의 70% 정도를 담당하는 압록강 철교입니다.
하지만 건설된 지 백 년이 넘어 대형트럭의 통행이 제한을 받고 있고, 단선으로 운행돼 늘어나는 물동량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중국은 지난 2010년 말부터 압록강 철교에서 10킬로미터 떨어진 하류지역에 신압록강 대교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총 길이 3천 26미터, 너비 33미터, 왕복 4차로 규모로 공사비만 3천8백억 원에 달합니다.
요즘 다리 상판에서는 마무리 공사가 한창입니다.
<인터뷰> 설영만 (대표) : "전체적인 골조는 돼있는반면에 나머지 부대나 전기시설 같은 것이 안돼있기 때문에 85%정도 돼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제는 북한입니다.
다리가 기능을 발휘하려면 접속도로를 연결해야 하는데 사실상 이를 외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초 7월 완공예정이었던 압록강 대교가 두 달 늦은 오는 9월 완공된다고 말하지만, 북한쪽 접속도로는 아예 공사를 시작하지도 않아 개통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압록강 경제특구와 황금평 개발에도 힘이 부치는데다 중국의 북한 핵무기 반대에 대한 불만의 표시라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이주철(북한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 "북한이 신압록강대교 건설에 소극적인 것은 북중 협력관계 발전에 대한 확고한 전망을 가지지 못하고 있기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북중 협력관계의 상징이었던 신압록강 대교가 지금은 흔들리는 북중관계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둥에서 KBS 뉴스 백인순입니다.
최근 북한과 중국 사이에 이상기류가 계속되면서 북중 경제 협력의 상징인 신압록강대교 건설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중국에 불만을 가진 북한이 완공이 코앞인데도 접속 도로공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단둥에서 백인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근 북중 교역의 70% 정도를 담당하는 압록강 철교입니다.
하지만 건설된 지 백 년이 넘어 대형트럭의 통행이 제한을 받고 있고, 단선으로 운행돼 늘어나는 물동량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중국은 지난 2010년 말부터 압록강 철교에서 10킬로미터 떨어진 하류지역에 신압록강 대교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총 길이 3천 26미터, 너비 33미터, 왕복 4차로 규모로 공사비만 3천8백억 원에 달합니다.
요즘 다리 상판에서는 마무리 공사가 한창입니다.
<인터뷰> 설영만 (대표) : "전체적인 골조는 돼있는반면에 나머지 부대나 전기시설 같은 것이 안돼있기 때문에 85%정도 돼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제는 북한입니다.
다리가 기능을 발휘하려면 접속도로를 연결해야 하는데 사실상 이를 외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초 7월 완공예정이었던 압록강 대교가 두 달 늦은 오는 9월 완공된다고 말하지만, 북한쪽 접속도로는 아예 공사를 시작하지도 않아 개통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압록강 경제특구와 황금평 개발에도 힘이 부치는데다 중국의 북한 핵무기 반대에 대한 불만의 표시라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이주철(북한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 "북한이 신압록강대교 건설에 소극적인 것은 북중 협력관계 발전에 대한 확고한 전망을 가지지 못하고 있기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북중 협력관계의 상징이었던 신압록강 대교가 지금은 흔들리는 북중관계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둥에서 KBS 뉴스 백인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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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중 이상기류…신압록강 대교 개통 외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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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07-05 22:45:40
<앵커 멘트>
최근 북한과 중국 사이에 이상기류가 계속되면서 북중 경제 협력의 상징인 신압록강대교 건설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중국에 불만을 가진 북한이 완공이 코앞인데도 접속 도로공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단둥에서 백인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근 북중 교역의 70% 정도를 담당하는 압록강 철교입니다.
하지만 건설된 지 백 년이 넘어 대형트럭의 통행이 제한을 받고 있고, 단선으로 운행돼 늘어나는 물동량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중국은 지난 2010년 말부터 압록강 철교에서 10킬로미터 떨어진 하류지역에 신압록강 대교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총 길이 3천 26미터, 너비 33미터, 왕복 4차로 규모로 공사비만 3천8백억 원에 달합니다.
요즘 다리 상판에서는 마무리 공사가 한창입니다.
<인터뷰> 설영만 (대표) : "전체적인 골조는 돼있는반면에 나머지 부대나 전기시설 같은 것이 안돼있기 때문에 85%정도 돼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제는 북한입니다.
다리가 기능을 발휘하려면 접속도로를 연결해야 하는데 사실상 이를 외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초 7월 완공예정이었던 압록강 대교가 두 달 늦은 오는 9월 완공된다고 말하지만, 북한쪽 접속도로는 아예 공사를 시작하지도 않아 개통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압록강 경제특구와 황금평 개발에도 힘이 부치는데다 중국의 북한 핵무기 반대에 대한 불만의 표시라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이주철(북한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 "북한이 신압록강대교 건설에 소극적인 것은 북중 협력관계 발전에 대한 확고한 전망을 가지지 못하고 있기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북중 협력관계의 상징이었던 신압록강 대교가 지금은 흔들리는 북중관계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둥에서 KBS 뉴스 백인순입니다.
최근 북한과 중국 사이에 이상기류가 계속되면서 북중 경제 협력의 상징인 신압록강대교 건설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중국에 불만을 가진 북한이 완공이 코앞인데도 접속 도로공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단둥에서 백인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근 북중 교역의 70% 정도를 담당하는 압록강 철교입니다.
하지만 건설된 지 백 년이 넘어 대형트럭의 통행이 제한을 받고 있고, 단선으로 운행돼 늘어나는 물동량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중국은 지난 2010년 말부터 압록강 철교에서 10킬로미터 떨어진 하류지역에 신압록강 대교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총 길이 3천 26미터, 너비 33미터, 왕복 4차로 규모로 공사비만 3천8백억 원에 달합니다.
요즘 다리 상판에서는 마무리 공사가 한창입니다.
<인터뷰> 설영만 (대표) : "전체적인 골조는 돼있는반면에 나머지 부대나 전기시설 같은 것이 안돼있기 때문에 85%정도 돼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제는 북한입니다.
다리가 기능을 발휘하려면 접속도로를 연결해야 하는데 사실상 이를 외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초 7월 완공예정이었던 압록강 대교가 두 달 늦은 오는 9월 완공된다고 말하지만, 북한쪽 접속도로는 아예 공사를 시작하지도 않아 개통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압록강 경제특구와 황금평 개발에도 힘이 부치는데다 중국의 북한 핵무기 반대에 대한 불만의 표시라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이주철(북한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 "북한이 신압록강대교 건설에 소극적인 것은 북중 협력관계 발전에 대한 확고한 전망을 가지지 못하고 있기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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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둥에서 KBS 뉴스 백인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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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인순 기자 inso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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