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원화 충격’ 현실화…환율이 실적 갈랐다
입력 2014.07.25 (19:07)
수정 2014.07.25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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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수출기업들의 수익 악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업계는 환율에 발목이 잡히면서 더 팔고도 덜 벌었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올 상반기에 전 세계에서 154만 대를 판매한 기아자동차.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7% 늘었는데, 영업이익은 되레 18%나 줄었습니다.
환율 탓입니다.
수출 비중이 75%에 이르는데 원 달러 환율이 떨어지면서 차를 해외에 팔아 같은 달러를 벌어도 원화로 바꾸면서 이익이 줄어든 겁니다.
<인터뷰> 최중혁(신한금융투자 수석연구원) : "원화가 달러나 신흥국 화폐에 대비해서 강세로 갔기 때문에 자동차를 많이 판 것에 비해 매출이 많이 늘어나지 못한 부분이 이익이 늘어나지 못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1분기보다 환율이 더 떨어진 2분기 실적만 놓고 보면, 기아차의 영업이익 하락 폭은 32%에 이릅니다.
올 상반기 천50원 수준이던 평균 환율은 하반기에 천20원대까지 내려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뷰> 이창선(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 "경상수지의 대규모 흑자가 계속되면서 외화 유입이 크기 때문에 원 달러 환율이 지금보다는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가파른 원화 강세가 실적에 본격적으로 부담을 주면서 수출기업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수출기업들의 수익 악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업계는 환율에 발목이 잡히면서 더 팔고도 덜 벌었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올 상반기에 전 세계에서 154만 대를 판매한 기아자동차.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7% 늘었는데, 영업이익은 되레 18%나 줄었습니다.
환율 탓입니다.
수출 비중이 75%에 이르는데 원 달러 환율이 떨어지면서 차를 해외에 팔아 같은 달러를 벌어도 원화로 바꾸면서 이익이 줄어든 겁니다.
<인터뷰> 최중혁(신한금융투자 수석연구원) : "원화가 달러나 신흥국 화폐에 대비해서 강세로 갔기 때문에 자동차를 많이 판 것에 비해 매출이 많이 늘어나지 못한 부분이 이익이 늘어나지 못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1분기보다 환율이 더 떨어진 2분기 실적만 놓고 보면, 기아차의 영업이익 하락 폭은 32%에 이릅니다.
올 상반기 천50원 수준이던 평균 환율은 하반기에 천20원대까지 내려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뷰> 이창선(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 "경상수지의 대규모 흑자가 계속되면서 외화 유입이 크기 때문에 원 달러 환율이 지금보다는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가파른 원화 강세가 실적에 본격적으로 부담을 주면서 수출기업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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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원화 충격’ 현실화…환율이 실적 갈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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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7-25 19:09:36
- 수정2014-07-25 19:38:48
<앵커 멘트>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수출기업들의 수익 악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업계는 환율에 발목이 잡히면서 더 팔고도 덜 벌었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올 상반기에 전 세계에서 154만 대를 판매한 기아자동차.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7% 늘었는데, 영업이익은 되레 18%나 줄었습니다.
환율 탓입니다.
수출 비중이 75%에 이르는데 원 달러 환율이 떨어지면서 차를 해외에 팔아 같은 달러를 벌어도 원화로 바꾸면서 이익이 줄어든 겁니다.
<인터뷰> 최중혁(신한금융투자 수석연구원) : "원화가 달러나 신흥국 화폐에 대비해서 강세로 갔기 때문에 자동차를 많이 판 것에 비해 매출이 많이 늘어나지 못한 부분이 이익이 늘어나지 못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1분기보다 환율이 더 떨어진 2분기 실적만 놓고 보면, 기아차의 영업이익 하락 폭은 32%에 이릅니다.
올 상반기 천50원 수준이던 평균 환율은 하반기에 천20원대까지 내려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뷰> 이창선(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 "경상수지의 대규모 흑자가 계속되면서 외화 유입이 크기 때문에 원 달러 환율이 지금보다는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가파른 원화 강세가 실적에 본격적으로 부담을 주면서 수출기업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수출기업들의 수익 악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업계는 환율에 발목이 잡히면서 더 팔고도 덜 벌었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올 상반기에 전 세계에서 154만 대를 판매한 기아자동차.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7% 늘었는데, 영업이익은 되레 18%나 줄었습니다.
환율 탓입니다.
수출 비중이 75%에 이르는데 원 달러 환율이 떨어지면서 차를 해외에 팔아 같은 달러를 벌어도 원화로 바꾸면서 이익이 줄어든 겁니다.
<인터뷰> 최중혁(신한금융투자 수석연구원) : "원화가 달러나 신흥국 화폐에 대비해서 강세로 갔기 때문에 자동차를 많이 판 것에 비해 매출이 많이 늘어나지 못한 부분이 이익이 늘어나지 못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1분기보다 환율이 더 떨어진 2분기 실적만 놓고 보면, 기아차의 영업이익 하락 폭은 32%에 이릅니다.
올 상반기 천50원 수준이던 평균 환율은 하반기에 천20원대까지 내려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뷰> 이창선(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 "경상수지의 대규모 흑자가 계속되면서 외화 유입이 크기 때문에 원 달러 환율이 지금보다는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가파른 원화 강세가 실적에 본격적으로 부담을 주면서 수출기업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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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용 기자 emanin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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