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시장 급성장…상용화 추진
입력 2014.11.01 (21:23)
수정 2014.11.01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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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기름을 쓰는 자동차에서는 뒤쳐진 중국이 전기차에서는 앞서 가기 위해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중국이 벌써 어디까지 가 있는지 전기차 상용화의 시험장으로 불리는 중국 선전시로 가 보시죠.
김태욱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퇴근길 선전 시내, 붉은색의 보통 택시와는 다른 하늘색 택시들이 눈에 뜁니다.
바로 중국산 전기차 택십니다.
한번 충전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는 300km 정도, 운행에 별다른 불편이 없습니다.
<녹취> 두밍푸(전기차 택시기사) : "(충전이 불편하지 않나요?) 그런대로 괜찮아요. 한번 충전하면 한나절은 충분해요."
이런 전기차 택시와 버스, 관용차량이 선전시에만 이미 2천2백여 대에 이릅니다.
이 지역에 기반을 둔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 비야디...
이 기업은 10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전화 배터리를 만들어 공급하는 업체였습니다.
그러나 그 배터리 기술을 바탕으로 지금은 세계적인 전기차 생산업체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이미 영국과 벨기에 등 유럽 각국에 전기차 버스와 택시를 납품할 정도로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순슈와이(비야디 직원) : "세계적으로 자동차도 만들고 배터리도 만드는 회사는 우리 밖에 없어요."
중국내 전기차 시장도 본격적인 성장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5만 대를 넘어서 지난해보다 180% 이상 급증할 전망입니다.
정부가 차값에서 6,7만 위안, 우리 돈 천만 원 이상을 보조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의 일로 여겨온 전기차 시대, 이미 중국에서 시작되고 있습니다.
선전에서 KBS 뉴스 김태욱입니다.
기름을 쓰는 자동차에서는 뒤쳐진 중국이 전기차에서는 앞서 가기 위해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중국이 벌써 어디까지 가 있는지 전기차 상용화의 시험장으로 불리는 중국 선전시로 가 보시죠.
김태욱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퇴근길 선전 시내, 붉은색의 보통 택시와는 다른 하늘색 택시들이 눈에 뜁니다.
바로 중국산 전기차 택십니다.
한번 충전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는 300km 정도, 운행에 별다른 불편이 없습니다.
<녹취> 두밍푸(전기차 택시기사) : "(충전이 불편하지 않나요?) 그런대로 괜찮아요. 한번 충전하면 한나절은 충분해요."
이런 전기차 택시와 버스, 관용차량이 선전시에만 이미 2천2백여 대에 이릅니다.
이 지역에 기반을 둔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 비야디...
이 기업은 10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전화 배터리를 만들어 공급하는 업체였습니다.
그러나 그 배터리 기술을 바탕으로 지금은 세계적인 전기차 생산업체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이미 영국과 벨기에 등 유럽 각국에 전기차 버스와 택시를 납품할 정도로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순슈와이(비야디 직원) : "세계적으로 자동차도 만들고 배터리도 만드는 회사는 우리 밖에 없어요."
중국내 전기차 시장도 본격적인 성장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5만 대를 넘어서 지난해보다 180% 이상 급증할 전망입니다.
정부가 차값에서 6,7만 위안, 우리 돈 천만 원 이상을 보조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의 일로 여겨온 전기차 시대, 이미 중국에서 시작되고 있습니다.
선전에서 KBS 뉴스 김태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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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기차 시장 급성장…상용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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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1-01 21:03:32
- 수정2014-11-01 22:48:54
<앵커 멘트>
기름을 쓰는 자동차에서는 뒤쳐진 중국이 전기차에서는 앞서 가기 위해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중국이 벌써 어디까지 가 있는지 전기차 상용화의 시험장으로 불리는 중국 선전시로 가 보시죠.
김태욱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퇴근길 선전 시내, 붉은색의 보통 택시와는 다른 하늘색 택시들이 눈에 뜁니다.
바로 중국산 전기차 택십니다.
한번 충전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는 300km 정도, 운행에 별다른 불편이 없습니다.
<녹취> 두밍푸(전기차 택시기사) : "(충전이 불편하지 않나요?) 그런대로 괜찮아요. 한번 충전하면 한나절은 충분해요."
이런 전기차 택시와 버스, 관용차량이 선전시에만 이미 2천2백여 대에 이릅니다.
이 지역에 기반을 둔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 비야디...
이 기업은 10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전화 배터리를 만들어 공급하는 업체였습니다.
그러나 그 배터리 기술을 바탕으로 지금은 세계적인 전기차 생산업체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이미 영국과 벨기에 등 유럽 각국에 전기차 버스와 택시를 납품할 정도로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순슈와이(비야디 직원) : "세계적으로 자동차도 만들고 배터리도 만드는 회사는 우리 밖에 없어요."
중국내 전기차 시장도 본격적인 성장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5만 대를 넘어서 지난해보다 180% 이상 급증할 전망입니다.
정부가 차값에서 6,7만 위안, 우리 돈 천만 원 이상을 보조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의 일로 여겨온 전기차 시대, 이미 중국에서 시작되고 있습니다.
선전에서 KBS 뉴스 김태욱입니다.
기름을 쓰는 자동차에서는 뒤쳐진 중국이 전기차에서는 앞서 가기 위해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중국이 벌써 어디까지 가 있는지 전기차 상용화의 시험장으로 불리는 중국 선전시로 가 보시죠.
김태욱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퇴근길 선전 시내, 붉은색의 보통 택시와는 다른 하늘색 택시들이 눈에 뜁니다.
바로 중국산 전기차 택십니다.
한번 충전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는 300km 정도, 운행에 별다른 불편이 없습니다.
<녹취> 두밍푸(전기차 택시기사) : "(충전이 불편하지 않나요?) 그런대로 괜찮아요. 한번 충전하면 한나절은 충분해요."
이런 전기차 택시와 버스, 관용차량이 선전시에만 이미 2천2백여 대에 이릅니다.
이 지역에 기반을 둔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 비야디...
이 기업은 10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전화 배터리를 만들어 공급하는 업체였습니다.
그러나 그 배터리 기술을 바탕으로 지금은 세계적인 전기차 생산업체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이미 영국과 벨기에 등 유럽 각국에 전기차 버스와 택시를 납품할 정도로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순슈와이(비야디 직원) : "세계적으로 자동차도 만들고 배터리도 만드는 회사는 우리 밖에 없어요."
중국내 전기차 시장도 본격적인 성장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5만 대를 넘어서 지난해보다 180% 이상 급증할 전망입니다.
정부가 차값에서 6,7만 위안, 우리 돈 천만 원 이상을 보조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의 일로 여겨온 전기차 시대, 이미 중국에서 시작되고 있습니다.
선전에서 KBS 뉴스 김태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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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욱 기자 tw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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