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룡호 미탑승 ‘유령 선장’…서류상으로만 존재
입력 2014.12.10 (19:08)
수정 2014.12.10 (21: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501오룡호'의 핵심 선원 4명이 자격미달이었던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자격을 갖춘 선장도 서류상으로만 존재했던 유령 선장으로 확인됐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베링해에 침몰한 '501오룡호'의 서류상 선장은 실제로는 선박에 탑승하지 않았던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3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사조산업으로부터 51살 김 모 씨를 '501오룡호'의 선장으로 승선 공인 접수 받았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해양서 조사결과, 사조산업 측은 선장 자격을 갖춘 김 씨가 선장 제의를 거절하고 오룡호에 탑승하지 않았음에도, 김 씨를 선장으로 공인 신청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조산업은 지난 1일 침몰 사고가 나자 8개월 여 동안 서류상 선장이었던 김 씨가 지난 3월 승선을 취소했다는 내용의 서류를 부산지방항만청에 사고 다음날 제출했습니다.
해양서는 사조산업과 항만청을 상대로 이 과정에서 대가가 오가며 서류를 조작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부산지방항만청은 이에 대해 선장 자격이 있는 사람을 선장으로 공인 신청해 서류상 문제가 없어 이를 공인해줬다며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501오룡호'의 핵심 선원 4명이 자격미달이었던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자격을 갖춘 선장도 서류상으로만 존재했던 유령 선장으로 확인됐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베링해에 침몰한 '501오룡호'의 서류상 선장은 실제로는 선박에 탑승하지 않았던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3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사조산업으로부터 51살 김 모 씨를 '501오룡호'의 선장으로 승선 공인 접수 받았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해양서 조사결과, 사조산업 측은 선장 자격을 갖춘 김 씨가 선장 제의를 거절하고 오룡호에 탑승하지 않았음에도, 김 씨를 선장으로 공인 신청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조산업은 지난 1일 침몰 사고가 나자 8개월 여 동안 서류상 선장이었던 김 씨가 지난 3월 승선을 취소했다는 내용의 서류를 부산지방항만청에 사고 다음날 제출했습니다.
해양서는 사조산업과 항만청을 상대로 이 과정에서 대가가 오가며 서류를 조작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부산지방항만청은 이에 대해 선장 자격이 있는 사람을 선장으로 공인 신청해 서류상 문제가 없어 이를 공인해줬다며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오룡호 미탑승 ‘유령 선장’…서류상으로만 존재
-
- 입력 2014-12-10 19:11:02
- 수정2014-12-10 21:37:12
<앵커 멘트>
'501오룡호'의 핵심 선원 4명이 자격미달이었던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자격을 갖춘 선장도 서류상으로만 존재했던 유령 선장으로 확인됐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베링해에 침몰한 '501오룡호'의 서류상 선장은 실제로는 선박에 탑승하지 않았던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3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사조산업으로부터 51살 김 모 씨를 '501오룡호'의 선장으로 승선 공인 접수 받았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해양서 조사결과, 사조산업 측은 선장 자격을 갖춘 김 씨가 선장 제의를 거절하고 오룡호에 탑승하지 않았음에도, 김 씨를 선장으로 공인 신청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조산업은 지난 1일 침몰 사고가 나자 8개월 여 동안 서류상 선장이었던 김 씨가 지난 3월 승선을 취소했다는 내용의 서류를 부산지방항만청에 사고 다음날 제출했습니다.
해양서는 사조산업과 항만청을 상대로 이 과정에서 대가가 오가며 서류를 조작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부산지방항만청은 이에 대해 선장 자격이 있는 사람을 선장으로 공인 신청해 서류상 문제가 없어 이를 공인해줬다며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501오룡호'의 핵심 선원 4명이 자격미달이었던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자격을 갖춘 선장도 서류상으로만 존재했던 유령 선장으로 확인됐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베링해에 침몰한 '501오룡호'의 서류상 선장은 실제로는 선박에 탑승하지 않았던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3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사조산업으로부터 51살 김 모 씨를 '501오룡호'의 선장으로 승선 공인 접수 받았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해양서 조사결과, 사조산업 측은 선장 자격을 갖춘 김 씨가 선장 제의를 거절하고 오룡호에 탑승하지 않았음에도, 김 씨를 선장으로 공인 신청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조산업은 지난 1일 침몰 사고가 나자 8개월 여 동안 서류상 선장이었던 김 씨가 지난 3월 승선을 취소했다는 내용의 서류를 부산지방항만청에 사고 다음날 제출했습니다.
해양서는 사조산업과 항만청을 상대로 이 과정에서 대가가 오가며 서류를 조작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부산지방항만청은 이에 대해 선장 자격이 있는 사람을 선장으로 공인 신청해 서류상 문제가 없어 이를 공인해줬다며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
-
계현우 기자 kye@kbs.co.kr
계현우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