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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에 부딪친 사회적 기업
입력 2015.01.25 (23:01) 수정 2015.01.25 (23:32) 취재파일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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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강분애(민들레 누비 대표) : "사회적 기업이 만들었다 이렇게 하면 선입견이 물건이 좋지 않을 것이다 가격이 쌀 것이다 라는 생각들을 좀 바꾸었으면..."

<인터뷰> 김미현(터치포굿 대표) :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경제적 가치까지 추구해야 되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되기 때문에. 사실은 더 어렵고."

<인터뷰> 김준호(심원테크 대표) : "고용된 인원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고용을 담보할 수 있는. 그런 능력들이 점점 부담이 커지는 거죠."

지난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정부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이 1200개가 넘었습니다.

소외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에 이익의 상당 부분을 환원한다는 사회적 기업의 본래 목표는 잘 실현되고 있는 걸까요?

사회적 기업들을 만나봤습니다.

쉴새없이 돌아가는 재봉틀 사이로 가방 모양이 완성되어 갑니다.

재단부터, 지퍼만들기, 최종 마무리까지.

가방 하나 하나에 정성을 다합니다.

회사 직원은 모두 15명, 대부분 이주여성들입니다.

<인터뷰> 이수진(베트남 이주 여성) : "(이 일 하기 전에는 무슨일 했어요?) (하는 일) 없었어요. 그냥 집에 있었어요. 여기 일하러 다니면 다 좋아요. 집에 있으면 심심해요. 나 돈번다, (이 돈으로) 아이를 키워요."

한국으로 시집온 이주여성들 대부분은 한국말도 서툴고, 특별한 기술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주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사회적 기업.

예비사회적 기업 2년 동안은 인건비의 최고 90%,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면 절반 가량을 지원받습니다.

지금은 매출이 안정적이지만, 업체는 고민이 많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직원들의 재교육.

저소득층과 장애인, 이주여성 등 취약 계층을 채용하는 것이 1차 목표이지만 이들이 전문 인력으로 거듭나도록 돕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터뷰> 강분애 : "막 일을 하는 엄마가 아니라 기술을 가지고 기술을 익히면서 오랫동안 이 일을 할 수 있는 직업 의식이 있는 엄마로서의 어떤 그런 것들이 교육이 필요한 것 같아요."

버려진 페트병에서 뽑아낸 섬유원사로 다양한 디자인 소품들을 생산합니다.

이 업체의 경우, 사회적 기업에 대한 편견을 뛰어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제품이 깨끗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입견에서부터 품질에 흠결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까지.

<인터뷰> 김미현(터치포굿 대표) : "사실 그냥 사람들이 그 공익적인 것을 위해서 물건을 구매하지는 않겠지만, 때문에 방해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는 않았는데. (사회적 기업 제품이라고 하면) 왠지 퀄리티가 떨어진다고 느낀다든지..."

돈 버는 것이 최종 목적이 아니니 작업 환경도 여유있을 것이라는 직원들의 생각도 발전에 장애가 됐습니다.

<인터뷰> 김미현(터치포굿 대표) : "매일이 보람되기만 하고 이럴거라고 환상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경제적 가치까지 추구해야 되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되기 때문에. 사실은 더 어렵고."

한국에서 사회적 기업이 고용하고 있는 인원은 모두 2만 2천여명.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취약계층입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고용창출에 일정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적절히 이윤을 내면서도 사회에 득이 되는 기업을 유지하기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아 사업을 시작했다가 인증 연장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취약 계층 고용 비율 등 인증 요건을 채우는 일이 쉽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녹취> "(어머니 잘 들리시나요 소리?) 네."

중이염을 앓고 있는 배순기씨.

배씨에게 공급된 보청기는 시중에서 파는 보청기보다 40% 가량 저렴합니다.

사회적 기업에서 출발한 한 보청기 제조업체가 저소득층들을 상대로 판매하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배순기(72세) : "우리같은 사람들 이 귀가 고장나면 진짜 너무 보청기가 비싸더라구. 그래서 저렴한 가격 보청기가 있었으면 좋겠더라구."

중간유통단계와 광고비, 영업 이익을 줄여 듣지 못하는 사람들의 귀를 밝게 해주겠다는 취지로 시작된 사회적 기업.

하지만 이 기업은 지난 2010년 창업한 이후, 1년 만에 사회적 기업 인증 연장을 포기했습니다.

취약 계층을 30% 이상 고용해야 한다는 요건을 맞추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장석(딜라이트 보청기 상무) : "숙련된 기능공들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많이 있는 건 아니고. 그런 분들을 갖다가 모시기 위해서는 사실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고..."

인증요건을 맞추려다보면 기업 운영자체가 어려워지는 곤경에 빠진 겁니다.

처음 이 회사를 사회적 기업으로 창업했던 대표는 경영권을 대형 제약회사에 넘겨야 했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틀을 유지하면서도 지속적으로 투자해 줄 회사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정현(전 딜라이트 대표) : "사회적 가치까지 추구하는 것을 아예 목표로 한 그런 자본들이 지금은 상당히 많아졌는데 그 당시만 해도 그렇지는 못했었거든요. 그래도 그나마 가장 잘 맞을 수 있는 곳을 당시로서는 최선을 다해 찾았었고."

우리나라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다가 경영 사정등의 이유로 인증을 반납한 기업은 모두 78곳.

영세한 사회적 기업들이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장기간 투자를 해줄 수 있는 사회적 자본을 만들어가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이성수(신나는 조합 상임이사) :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거나 아니면 이윤배당을 제한하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 기업들하고 다르게 투자자들을 모집하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오랫동안 투자하고 지켜봐줄 수 있는 인내자본 이런 것들이 만들어져서."

추운 겨울, 폐지를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할머니에게 가장 무서운 것은 난방비입니다.

<인터뷰> 김문자(76세) : "저거 뭐 한 수레 끌고와봤자 이삼천원 받아오는 게 어디 돈인가. 올 겨울에도 많이 없다. 난방비 돌리려고 하면 한 20만원씩 나온다. 저녁에 누워서 잘 때 마스크 쓰고 모자쓰고 누워잔다."

<녹취> "아이고 힘들어라."

난방비를 덜 들이며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고안된 것이 난방 텐트입니다..

<녹취> "일을 해야 안춥지 일을 안하면 춥다."

이 제품을 만든 기업도 다른 예비 사회적 기업처럼 초반에 판로를 확보하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지자체 등 공공기관들에게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제품을 구매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공무원들마저도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민욱(바이맘 대표) : "맨 처음에 좋은 제품의 연구개발을 하고 그거를 필요한 고객들에게 판로를 개척한다고 하는게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저희도 한 2년 정도는 계속 거의 적자를 보다가 올해 좋은 수익들을 많이 냈는데..."

결국 민간에 직접 홍보를 하는 방법을 택했고, 홈쇼핑 등의 다른 유통경로를 확보하면서 사업이 안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적 기업이지만, 오히려 사회적 기업이라는 생각을 내려두고 더 적극적으로 움직였을 때 비로소 기업이 적자를 면할 수 있었다는 겁니다.

현재 사회적기업의 65%가 단순히 취약계층을 채용하는 '일자리 제공형'에 그치고 있습니다.

정책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건비 지원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면, 지속 가능한 사업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지원비 자격 요건만 갖추려는 기업주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지원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인터뷰> 김재구(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 : "가장 대표적인 게 인건비 지원으로. 그러다보니까 초창기에 세팅이 돼있다보니까. 그렇게 사람들 뇌리에 박혀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이런 쪽에 스토어도 만들고, 홈쇼핑이나 여러가지 온라인 방식으로 저희가 지원을 해왔던 게. 컨설팅 이런 쪽으로 많이 하고."

정부의 지원만 바라보며 기업을 운영하면, 지원이 끝난 이후엔 기업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도 있습니다.

이 회사도 지난해 사회적 기업 지원 연한이 만료돼, 정부 지원이 끝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직원 19명 가운데 12명이 장애인입니다.

<인터뷰> 윤지혜(심원테크 직원) : "대학교 다니다가 휴학했어요. 아는 사람 통해서 이 회사를 알게되어 들어오게 됐어요. 앞으로도 회사 열심히 잘 다니고 싶어요."

지원이 끝난 후에도 저소득층에 대한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인터뷰> 김준호(심원테크 대표) : "(지원이) 지난 시점에서는 어떻게 감당이 안되는 거예요. 그 부분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그 고용된 인원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고용을 담보할 수 있는. 그런 능력들이 점점 부담이 커지는 거죠."

정부는 지난 2007년부터 2013년까지 모두 1조 천억 원을 사회적기업에 지원했습니다.

한 기업에 한해 평균 1억 원이 지원됩니다.

전문가들은 이제 사회적 기업의 내실을 추구해야 할 때라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조영복(사회적기업연구원장) : "이제는 소득을 만들어가면서 조금은 합리적으로 여러가지 복지체계를 좀 개선을 한다든지 혁신적인 제품을 만든다든지.. 사회적 문제도 좀 합리적으로 해결을 하자."

사회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한다는 원칙을 유지하면서도, 적절한 이윤을 내는 일.

정부는 다방면에서 사회적 기업을 보살펴주고, 기업들 스스로는 일반기업보다 더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닙니다.
  • 벽에 부딪친 사회적 기업
    • 입력 2015-01-25 23:10:10
    • 수정2015-01-25 23:32:24
    취재파일K
<인터뷰> 강분애(민들레 누비 대표) : "사회적 기업이 만들었다 이렇게 하면 선입견이 물건이 좋지 않을 것이다 가격이 쌀 것이다 라는 생각들을 좀 바꾸었으면..."

<인터뷰> 김미현(터치포굿 대표) :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경제적 가치까지 추구해야 되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되기 때문에. 사실은 더 어렵고."

<인터뷰> 김준호(심원테크 대표) : "고용된 인원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고용을 담보할 수 있는. 그런 능력들이 점점 부담이 커지는 거죠."

지난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정부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이 1200개가 넘었습니다.

소외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에 이익의 상당 부분을 환원한다는 사회적 기업의 본래 목표는 잘 실현되고 있는 걸까요?

사회적 기업들을 만나봤습니다.

쉴새없이 돌아가는 재봉틀 사이로 가방 모양이 완성되어 갑니다.

재단부터, 지퍼만들기, 최종 마무리까지.

가방 하나 하나에 정성을 다합니다.

회사 직원은 모두 15명, 대부분 이주여성들입니다.

<인터뷰> 이수진(베트남 이주 여성) : "(이 일 하기 전에는 무슨일 했어요?) (하는 일) 없었어요. 그냥 집에 있었어요. 여기 일하러 다니면 다 좋아요. 집에 있으면 심심해요. 나 돈번다, (이 돈으로) 아이를 키워요."

한국으로 시집온 이주여성들 대부분은 한국말도 서툴고, 특별한 기술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주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사회적 기업.

예비사회적 기업 2년 동안은 인건비의 최고 90%,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면 절반 가량을 지원받습니다.

지금은 매출이 안정적이지만, 업체는 고민이 많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직원들의 재교육.

저소득층과 장애인, 이주여성 등 취약 계층을 채용하는 것이 1차 목표이지만 이들이 전문 인력으로 거듭나도록 돕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터뷰> 강분애 : "막 일을 하는 엄마가 아니라 기술을 가지고 기술을 익히면서 오랫동안 이 일을 할 수 있는 직업 의식이 있는 엄마로서의 어떤 그런 것들이 교육이 필요한 것 같아요."

버려진 페트병에서 뽑아낸 섬유원사로 다양한 디자인 소품들을 생산합니다.

이 업체의 경우, 사회적 기업에 대한 편견을 뛰어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제품이 깨끗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입견에서부터 품질에 흠결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까지.

<인터뷰> 김미현(터치포굿 대표) : "사실 그냥 사람들이 그 공익적인 것을 위해서 물건을 구매하지는 않겠지만, 때문에 방해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는 않았는데. (사회적 기업 제품이라고 하면) 왠지 퀄리티가 떨어진다고 느낀다든지..."

돈 버는 것이 최종 목적이 아니니 작업 환경도 여유있을 것이라는 직원들의 생각도 발전에 장애가 됐습니다.

<인터뷰> 김미현(터치포굿 대표) : "매일이 보람되기만 하고 이럴거라고 환상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경제적 가치까지 추구해야 되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되기 때문에. 사실은 더 어렵고."

한국에서 사회적 기업이 고용하고 있는 인원은 모두 2만 2천여명.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취약계층입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고용창출에 일정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적절히 이윤을 내면서도 사회에 득이 되는 기업을 유지하기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아 사업을 시작했다가 인증 연장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취약 계층 고용 비율 등 인증 요건을 채우는 일이 쉽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녹취> "(어머니 잘 들리시나요 소리?) 네."

중이염을 앓고 있는 배순기씨.

배씨에게 공급된 보청기는 시중에서 파는 보청기보다 40% 가량 저렴합니다.

사회적 기업에서 출발한 한 보청기 제조업체가 저소득층들을 상대로 판매하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배순기(72세) : "우리같은 사람들 이 귀가 고장나면 진짜 너무 보청기가 비싸더라구. 그래서 저렴한 가격 보청기가 있었으면 좋겠더라구."

중간유통단계와 광고비, 영업 이익을 줄여 듣지 못하는 사람들의 귀를 밝게 해주겠다는 취지로 시작된 사회적 기업.

하지만 이 기업은 지난 2010년 창업한 이후, 1년 만에 사회적 기업 인증 연장을 포기했습니다.

취약 계층을 30% 이상 고용해야 한다는 요건을 맞추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장석(딜라이트 보청기 상무) : "숙련된 기능공들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많이 있는 건 아니고. 그런 분들을 갖다가 모시기 위해서는 사실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고..."

인증요건을 맞추려다보면 기업 운영자체가 어려워지는 곤경에 빠진 겁니다.

처음 이 회사를 사회적 기업으로 창업했던 대표는 경영권을 대형 제약회사에 넘겨야 했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틀을 유지하면서도 지속적으로 투자해 줄 회사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정현(전 딜라이트 대표) : "사회적 가치까지 추구하는 것을 아예 목표로 한 그런 자본들이 지금은 상당히 많아졌는데 그 당시만 해도 그렇지는 못했었거든요. 그래도 그나마 가장 잘 맞을 수 있는 곳을 당시로서는 최선을 다해 찾았었고."

우리나라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다가 경영 사정등의 이유로 인증을 반납한 기업은 모두 78곳.

영세한 사회적 기업들이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장기간 투자를 해줄 수 있는 사회적 자본을 만들어가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이성수(신나는 조합 상임이사) :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거나 아니면 이윤배당을 제한하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 기업들하고 다르게 투자자들을 모집하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오랫동안 투자하고 지켜봐줄 수 있는 인내자본 이런 것들이 만들어져서."

추운 겨울, 폐지를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할머니에게 가장 무서운 것은 난방비입니다.

<인터뷰> 김문자(76세) : "저거 뭐 한 수레 끌고와봤자 이삼천원 받아오는 게 어디 돈인가. 올 겨울에도 많이 없다. 난방비 돌리려고 하면 한 20만원씩 나온다. 저녁에 누워서 잘 때 마스크 쓰고 모자쓰고 누워잔다."

<녹취> "아이고 힘들어라."

난방비를 덜 들이며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고안된 것이 난방 텐트입니다..

<녹취> "일을 해야 안춥지 일을 안하면 춥다."

이 제품을 만든 기업도 다른 예비 사회적 기업처럼 초반에 판로를 확보하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지자체 등 공공기관들에게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제품을 구매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공무원들마저도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민욱(바이맘 대표) : "맨 처음에 좋은 제품의 연구개발을 하고 그거를 필요한 고객들에게 판로를 개척한다고 하는게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저희도 한 2년 정도는 계속 거의 적자를 보다가 올해 좋은 수익들을 많이 냈는데..."

결국 민간에 직접 홍보를 하는 방법을 택했고, 홈쇼핑 등의 다른 유통경로를 확보하면서 사업이 안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적 기업이지만, 오히려 사회적 기업이라는 생각을 내려두고 더 적극적으로 움직였을 때 비로소 기업이 적자를 면할 수 있었다는 겁니다.

현재 사회적기업의 65%가 단순히 취약계층을 채용하는 '일자리 제공형'에 그치고 있습니다.

정책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건비 지원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면, 지속 가능한 사업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지원비 자격 요건만 갖추려는 기업주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지원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인터뷰> 김재구(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 : "가장 대표적인 게 인건비 지원으로. 그러다보니까 초창기에 세팅이 돼있다보니까. 그렇게 사람들 뇌리에 박혀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이런 쪽에 스토어도 만들고, 홈쇼핑이나 여러가지 온라인 방식으로 저희가 지원을 해왔던 게. 컨설팅 이런 쪽으로 많이 하고."

정부의 지원만 바라보며 기업을 운영하면, 지원이 끝난 이후엔 기업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도 있습니다.

이 회사도 지난해 사회적 기업 지원 연한이 만료돼, 정부 지원이 끝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직원 19명 가운데 12명이 장애인입니다.

<인터뷰> 윤지혜(심원테크 직원) : "대학교 다니다가 휴학했어요. 아는 사람 통해서 이 회사를 알게되어 들어오게 됐어요. 앞으로도 회사 열심히 잘 다니고 싶어요."

지원이 끝난 후에도 저소득층에 대한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인터뷰> 김준호(심원테크 대표) : "(지원이) 지난 시점에서는 어떻게 감당이 안되는 거예요. 그 부분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그 고용된 인원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고용을 담보할 수 있는. 그런 능력들이 점점 부담이 커지는 거죠."

정부는 지난 2007년부터 2013년까지 모두 1조 천억 원을 사회적기업에 지원했습니다.

한 기업에 한해 평균 1억 원이 지원됩니다.

전문가들은 이제 사회적 기업의 내실을 추구해야 할 때라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조영복(사회적기업연구원장) : "이제는 소득을 만들어가면서 조금은 합리적으로 여러가지 복지체계를 좀 개선을 한다든지 혁신적인 제품을 만든다든지.. 사회적 문제도 좀 합리적으로 해결을 하자."

사회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한다는 원칙을 유지하면서도, 적절한 이윤을 내는 일.

정부는 다방면에서 사회적 기업을 보살펴주고, 기업들 스스로는 일반기업보다 더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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