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가짜 백수오’ 남은 제품만 환불…“반쪽 보상”

입력 2015.05.09 (06:33) 수정 2015.05.09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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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가짜 원료가 검출된 백수오 건강기능식품의 환불을 미뤄왔던 홈쇼핑사들이 피해 보상안을 발표했습니다.

제품이 남아있는 만큼만 환불해 준다는 조건부 보상안인데, 소비자들의 불만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서재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홈쇼핑사들은 백수오 제품의 구매 시기와 상관없이 남은 제품에 대해 환불해주기로 했습니다.

소비자가 한 세트를 사서 네 통 가운데 두 통을 먹고 두 통을 남겨뒀다면 구매 금액의 50%를 돌려주겠다는 겁니다.

롯데홈쇼핑은 제품이 남아있지 않더라도 선물이나 포인트로 보상할 계획입니다.

백수오 관련 제품을 사서 먹었던 소비자들은 보상 방안이 충분치 않다는 반응입니다.

<녹취> 차 모씨(백수오 제품 구매자) : "(이미 먹은 제품도)안전한 제품이라고 확실하게 보장을 해줄 수 없는 거니까 100% 환불이나 그에 마땅한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홈쇼핑사들이 먹은 제품에 대해 보상을 미루게 된 데는 이엽우피소 유해성을 둘러싼 정부 기관간의 엇갈린 입장이 구실이 됐습니다.

<녹취> 김승희(식약처장) : "식용 사례도 있고 전문가 의견도 듣고 이런 걸 했을때 (이엽우피소)섭취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해서 판단을 했습니다."

소비자원은 홈쇼핑업체의 백수오 환불 대책이 미온적이라며 백수오 관련 소비자 상담 사례 4천 400여 건을 분석해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서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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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홈쇼핑 ‘가짜 백수오’ 남은 제품만 환불…“반쪽 보상”
    • 입력 2015-05-09 06:35:15
    • 수정2015-05-09 07:4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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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가짜 원료가 검출된 백수오 건강기능식품의 환불을 미뤄왔던 홈쇼핑사들이 피해 보상안을 발표했습니다.

제품이 남아있는 만큼만 환불해 준다는 조건부 보상안인데, 소비자들의 불만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서재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홈쇼핑사들은 백수오 제품의 구매 시기와 상관없이 남은 제품에 대해 환불해주기로 했습니다.

소비자가 한 세트를 사서 네 통 가운데 두 통을 먹고 두 통을 남겨뒀다면 구매 금액의 50%를 돌려주겠다는 겁니다.

롯데홈쇼핑은 제품이 남아있지 않더라도 선물이나 포인트로 보상할 계획입니다.

백수오 관련 제품을 사서 먹었던 소비자들은 보상 방안이 충분치 않다는 반응입니다.

<녹취> 차 모씨(백수오 제품 구매자) : "(이미 먹은 제품도)안전한 제품이라고 확실하게 보장을 해줄 수 없는 거니까 100% 환불이나 그에 마땅한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홈쇼핑사들이 먹은 제품에 대해 보상을 미루게 된 데는 이엽우피소 유해성을 둘러싼 정부 기관간의 엇갈린 입장이 구실이 됐습니다.

<녹취> 김승희(식약처장) : "식용 사례도 있고 전문가 의견도 듣고 이런 걸 했을때 (이엽우피소)섭취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해서 판단을 했습니다."

소비자원은 홈쇼핑업체의 백수오 환불 대책이 미온적이라며 백수오 관련 소비자 상담 사례 4천 400여 건을 분석해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서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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