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가꾸고, 개인지도도’…시골학교 ‘맞춤 교육’ 인기
입력 2015.09.21 (07:42)
수정 2015.09.21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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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지역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해온 농촌의 학교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학생이 갈수록 줄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위기를 딛고 활력이 넘치는 곳으로 변모한 학교들도 적지 않습니다.
김민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자, 이번에 심을 건 비트에요. 뭐라고?" "비트!"
초등학생들이 고사리손으로 채소 모종을 심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텃밭을 가꾸고, 수확의 기쁨을 나눕니다.
한 학년 수가 네 명 안팎으로 개인 지도와 맞춤형 교육이 가능합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5 명이던 전교생이 이젠 24 명으로 늘었습니다.
<인터뷰> 오현정(양화분교 교사) : "작은 학교이기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그런 면 때문에 아이들도 굉장히 즐거워하는 것 같아요."
학생들이 시원스레 물살을 가릅니다.
일주일에 두 번씩 체육 시간에 수영을 배웁니다.
<녹취> "하나,둘, 셋,넷!"
방과 후에는 전교생이 악기를 배우고, 정기적으로 연주회도 엽니다.
다양한 체험 교육을 시도한 지 2 년 만에 7 명이던 학생이 36 명으로 늘었습니다.
시골 지역에서 학생수가 줄어 문을 닫은 학교는 지난 10 년간 전국적으로 6 백 6 십여개.
그러나 시골 학교의 장점을 살린 맞춤형 교육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인터뷰> 김천기(전북대 교육학과 교수) :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려서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학생 수가 늘어나고 농촌 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따라서 소규모 학교를 무작정 통폐합할게 아니라 맞춤형 교육의 산실로 특성화시키는게 더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지역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해온 농촌의 학교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학생이 갈수록 줄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위기를 딛고 활력이 넘치는 곳으로 변모한 학교들도 적지 않습니다.
김민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자, 이번에 심을 건 비트에요. 뭐라고?" "비트!"
초등학생들이 고사리손으로 채소 모종을 심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텃밭을 가꾸고, 수확의 기쁨을 나눕니다.
한 학년 수가 네 명 안팎으로 개인 지도와 맞춤형 교육이 가능합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5 명이던 전교생이 이젠 24 명으로 늘었습니다.
<인터뷰> 오현정(양화분교 교사) : "작은 학교이기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그런 면 때문에 아이들도 굉장히 즐거워하는 것 같아요."
학생들이 시원스레 물살을 가릅니다.
일주일에 두 번씩 체육 시간에 수영을 배웁니다.
<녹취> "하나,둘, 셋,넷!"
방과 후에는 전교생이 악기를 배우고, 정기적으로 연주회도 엽니다.
다양한 체험 교육을 시도한 지 2 년 만에 7 명이던 학생이 36 명으로 늘었습니다.
시골 지역에서 학생수가 줄어 문을 닫은 학교는 지난 10 년간 전국적으로 6 백 6 십여개.
그러나 시골 학교의 장점을 살린 맞춤형 교육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인터뷰> 김천기(전북대 교육학과 교수) :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려서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학생 수가 늘어나고 농촌 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따라서 소규모 학교를 무작정 통폐합할게 아니라 맞춤형 교육의 산실로 특성화시키는게 더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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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텃밭 가꾸고, 개인지도도’…시골학교 ‘맞춤 교육’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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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9-21 07:45:46
- 수정2015-09-21 08:14:35
<앵커 멘트>
지역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해온 농촌의 학교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학생이 갈수록 줄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위기를 딛고 활력이 넘치는 곳으로 변모한 학교들도 적지 않습니다.
김민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자, 이번에 심을 건 비트에요. 뭐라고?" "비트!"
초등학생들이 고사리손으로 채소 모종을 심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텃밭을 가꾸고, 수확의 기쁨을 나눕니다.
한 학년 수가 네 명 안팎으로 개인 지도와 맞춤형 교육이 가능합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5 명이던 전교생이 이젠 24 명으로 늘었습니다.
<인터뷰> 오현정(양화분교 교사) : "작은 학교이기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그런 면 때문에 아이들도 굉장히 즐거워하는 것 같아요."
학생들이 시원스레 물살을 가릅니다.
일주일에 두 번씩 체육 시간에 수영을 배웁니다.
<녹취> "하나,둘, 셋,넷!"
방과 후에는 전교생이 악기를 배우고, 정기적으로 연주회도 엽니다.
다양한 체험 교육을 시도한 지 2 년 만에 7 명이던 학생이 36 명으로 늘었습니다.
시골 지역에서 학생수가 줄어 문을 닫은 학교는 지난 10 년간 전국적으로 6 백 6 십여개.
그러나 시골 학교의 장점을 살린 맞춤형 교육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인터뷰> 김천기(전북대 교육학과 교수) :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려서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학생 수가 늘어나고 농촌 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따라서 소규모 학교를 무작정 통폐합할게 아니라 맞춤형 교육의 산실로 특성화시키는게 더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지역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해온 농촌의 학교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학생이 갈수록 줄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위기를 딛고 활력이 넘치는 곳으로 변모한 학교들도 적지 않습니다.
김민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자, 이번에 심을 건 비트에요. 뭐라고?" "비트!"
초등학생들이 고사리손으로 채소 모종을 심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텃밭을 가꾸고, 수확의 기쁨을 나눕니다.
한 학년 수가 네 명 안팎으로 개인 지도와 맞춤형 교육이 가능합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5 명이던 전교생이 이젠 24 명으로 늘었습니다.
<인터뷰> 오현정(양화분교 교사) : "작은 학교이기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그런 면 때문에 아이들도 굉장히 즐거워하는 것 같아요."
학생들이 시원스레 물살을 가릅니다.
일주일에 두 번씩 체육 시간에 수영을 배웁니다.
<녹취> "하나,둘, 셋,넷!"
방과 후에는 전교생이 악기를 배우고, 정기적으로 연주회도 엽니다.
다양한 체험 교육을 시도한 지 2 년 만에 7 명이던 학생이 36 명으로 늘었습니다.
시골 지역에서 학생수가 줄어 문을 닫은 학교는 지난 10 년간 전국적으로 6 백 6 십여개.
그러나 시골 학교의 장점을 살린 맞춤형 교육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인터뷰> 김천기(전북대 교육학과 교수) :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려서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학생 수가 늘어나고 농촌 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따라서 소규모 학교를 무작정 통폐합할게 아니라 맞춤형 교육의 산실로 특성화시키는게 더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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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철 기자 mc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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