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 위한 섬 매입한다는데…우리나라 섬도 구매 가능?

입력 2015.09.29 (00: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집트의 한 억만장자가 난민 10만∼20만명을 수용할 그리스 섬 매입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섬 이름은 최근 터키 해변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세 살배기 난민 꼬마 '아일란 쿠르디'를 기려 '아일란 섬'으로 할 예정이다.

'아일란 섬'은 우리나라에서도 가능한 이야기일까?

[연관 기사]

☞ [살림충전] 나만의 섬! 그 섬을 사고 싶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모두 2876개의 무인도가 있다. 정부는 10년 주기로 전국 섬을 전수조사하는데 현재 자료는 2008년 기준이다.

이 중 1270개 무인도가 사유지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나머지는 국·공유지다.

무인도라고 하면 거래 절차가 특별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 부동산 거래와 같다. 물건을 본 후 마음에 들면 공인중개사를 통해 매매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무인도무인도


다만 무인도는 일반 부동산보다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많다. 중요한 요소는 위치인데, 바닷길로 2시간을 가야 도착하는 곳과 10분 만에 도달할 수 있는 곳은 가격이 다르다.

이밖에 전기와 식수가 있는지와 섬의 환경, 기후, 인근 지역 등도 가격에 영향을 준다. 3만 3000㎡(1만평) 이하 섬에서는 물을 구할 수 있는 샘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무인도의 거래 가격은 보통 ㎡당 1만원~5만원 정도지만, 조건에 따라 값은 천차만별이다. 섬 하나에 작게는 1000만원에서 많게는 10억원을 웃돌기도 한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무인도의 종류다. 정부는 무인도를 '절대보전' '준보전' '이용가능' '개발가능' 4가지로 분류한다. 이 중 절대보전 무인도는 개발은 물론 출입에도 제한을 두고 있다. 나머지 무인도는 정부의 개발계획 승인을 받으면 주택이나 선착장을 만드는 등 개발이 가능하다.

무인도무인도


무인도를 개인이 매입해 관광지로 바꿔놓은 경우도 있다. 경남 거제시의 외도해상공원은 개인이 20년 이상 개발한 뒤 1995년 관광지로 개장, 매년 100만명 이상 관람객이 몰리고 있다.

무인도 경매 업체 관계자는 "무인도는 감정가가 낮고 섬이라는 특성이 있어 간혹 응찰자가 많이 몰리곤 한다"면서도 "개발이 안 되는 무인도도 경매에 나올 수 있으니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난민 위한 섬 매입한다는데…우리나라 섬도 구매 가능?
    • 입력 2015-09-29 00:05:57
    사회
이집트의 한 억만장자가 난민 10만∼20만명을 수용할 그리스 섬 매입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섬 이름은 최근 터키 해변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세 살배기 난민 꼬마 '아일란 쿠르디'를 기려 '아일란 섬'으로 할 예정이다. '아일란 섬'은 우리나라에서도 가능한 이야기일까? [연관 기사] ☞ [살림충전] 나만의 섬! 그 섬을 사고 싶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모두 2876개의 무인도가 있다. 정부는 10년 주기로 전국 섬을 전수조사하는데 현재 자료는 2008년 기준이다. 이 중 1270개 무인도가 사유지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나머지는 국·공유지다. 무인도라고 하면 거래 절차가 특별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 부동산 거래와 같다. 물건을 본 후 마음에 들면 공인중개사를 통해 매매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무인도
다만 무인도는 일반 부동산보다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많다. 중요한 요소는 위치인데, 바닷길로 2시간을 가야 도착하는 곳과 10분 만에 도달할 수 있는 곳은 가격이 다르다. 이밖에 전기와 식수가 있는지와 섬의 환경, 기후, 인근 지역 등도 가격에 영향을 준다. 3만 3000㎡(1만평) 이하 섬에서는 물을 구할 수 있는 샘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무인도의 거래 가격은 보통 ㎡당 1만원~5만원 정도지만, 조건에 따라 값은 천차만별이다. 섬 하나에 작게는 1000만원에서 많게는 10억원을 웃돌기도 한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무인도의 종류다. 정부는 무인도를 '절대보전' '준보전' '이용가능' '개발가능' 4가지로 분류한다. 이 중 절대보전 무인도는 개발은 물론 출입에도 제한을 두고 있다. 나머지 무인도는 정부의 개발계획 승인을 받으면 주택이나 선착장을 만드는 등 개발이 가능하다.
무인도
무인도를 개인이 매입해 관광지로 바꿔놓은 경우도 있다. 경남 거제시의 외도해상공원은 개인이 20년 이상 개발한 뒤 1995년 관광지로 개장, 매년 100만명 이상 관람객이 몰리고 있다. 무인도 경매 업체 관계자는 "무인도는 감정가가 낮고 섬이라는 특성이 있어 간혹 응찰자가 많이 몰리곤 한다"면서도 "개발이 안 되는 무인도도 경매에 나올 수 있으니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