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불능 선박충돌 막는다”…무전 식별 최초 개발
입력 2015.11.21 (07:28)
수정 2015.11.21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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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바다에서는 주변 선박의 무전 채널을 알 수 없어 통신이 어려워지고 선박 충돌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해경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이중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악의 해양 오염을 초래한 태안 앞바다 선박 충돌 사고.
당시 해양관제센터가 충돌 한 시반 전에 무전으로 예인선단에 위험을 경고했지만 응답이 없었습니다.
예인선과 크레인 등 4척으로 구성된 선단이 관제센터와 다른 채널로 통신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선박에서 사용하는 무전기는 모두 99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는데, 채널이 다를 경우 서로 연락할 수 없습니다.
해경이 무전기의 정보를 관제센터나 다른 선박에 알려주는 무전식별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식별장치를 선박에 설치하면 레이더를 통해 해당 선박의 무전기의 상태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인터뷰> 남상욱(국민안전처 해양안전경비국장) : "(무전기의) 채널을 알지 못해서 허비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해상교통관제 측면에서 선박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민안전처는 해당 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를 신청하고, 해양 사고 예방을 위해 무전식별장치 의무화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중근입니다.
바다에서는 주변 선박의 무전 채널을 알 수 없어 통신이 어려워지고 선박 충돌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해경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이중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악의 해양 오염을 초래한 태안 앞바다 선박 충돌 사고.
당시 해양관제센터가 충돌 한 시반 전에 무전으로 예인선단에 위험을 경고했지만 응답이 없었습니다.
예인선과 크레인 등 4척으로 구성된 선단이 관제센터와 다른 채널로 통신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선박에서 사용하는 무전기는 모두 99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는데, 채널이 다를 경우 서로 연락할 수 없습니다.
해경이 무전기의 정보를 관제센터나 다른 선박에 알려주는 무전식별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식별장치를 선박에 설치하면 레이더를 통해 해당 선박의 무전기의 상태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인터뷰> 남상욱(국민안전처 해양안전경비국장) : "(무전기의) 채널을 알지 못해서 허비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해상교통관제 측면에서 선박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민안전처는 해당 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를 신청하고, 해양 사고 예방을 위해 무전식별장치 의무화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중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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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신불능 선박충돌 막는다”…무전 식별 최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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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1-21 07:29:45
- 수정2015-11-21 07:55:17
<앵커 멘트>
바다에서는 주변 선박의 무전 채널을 알 수 없어 통신이 어려워지고 선박 충돌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해경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이중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악의 해양 오염을 초래한 태안 앞바다 선박 충돌 사고.
당시 해양관제센터가 충돌 한 시반 전에 무전으로 예인선단에 위험을 경고했지만 응답이 없었습니다.
예인선과 크레인 등 4척으로 구성된 선단이 관제센터와 다른 채널로 통신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선박에서 사용하는 무전기는 모두 99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는데, 채널이 다를 경우 서로 연락할 수 없습니다.
해경이 무전기의 정보를 관제센터나 다른 선박에 알려주는 무전식별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식별장치를 선박에 설치하면 레이더를 통해 해당 선박의 무전기의 상태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인터뷰> 남상욱(국민안전처 해양안전경비국장) : "(무전기의) 채널을 알지 못해서 허비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해상교통관제 측면에서 선박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민안전처는 해당 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를 신청하고, 해양 사고 예방을 위해 무전식별장치 의무화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중근입니다.
바다에서는 주변 선박의 무전 채널을 알 수 없어 통신이 어려워지고 선박 충돌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해경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이중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악의 해양 오염을 초래한 태안 앞바다 선박 충돌 사고.
당시 해양관제센터가 충돌 한 시반 전에 무전으로 예인선단에 위험을 경고했지만 응답이 없었습니다.
예인선과 크레인 등 4척으로 구성된 선단이 관제센터와 다른 채널로 통신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선박에서 사용하는 무전기는 모두 99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는데, 채널이 다를 경우 서로 연락할 수 없습니다.
해경이 무전기의 정보를 관제센터나 다른 선박에 알려주는 무전식별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식별장치를 선박에 설치하면 레이더를 통해 해당 선박의 무전기의 상태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인터뷰> 남상욱(국민안전처 해양안전경비국장) : "(무전기의) 채널을 알지 못해서 허비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해상교통관제 측면에서 선박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민안전처는 해당 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를 신청하고, 해양 사고 예방을 위해 무전식별장치 의무화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중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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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근 기자 news2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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