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안 주고, 늦게 주고…실손보험 불만 폭증
입력 2015.12.31 (21:42)
수정 2015.12.31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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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실손의료보험,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대부분 보장해 준다는 건강보험인데요.
보험회사들은 지난해 손해율이 138%다,,
그러니까, 가입자에게 보험료 100원을 받아 보험금 138원이 나갔다고 울상을 지을 정도로 가입자에게 유리하다고 알려진 보험입니다.
계약 건 수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현재 3100만 건에 이릅니다.
어떤 보험보다 보험회사와 가입자의 이익이 크게 충돌하다보니 보험금 지급 거절 등에 대한 소비자 불만도 급증세입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디스크 진단을 받고 지난달 목과 허리 시술을 받은 50대 주부입니다.
비용이 6백 만원 가까웠지만 지난해 가입한 실손의료보험만 믿었습니다.
그런데 보험사는 한 달 넘도록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입 2,3년 전 물리치료 받은 사실을 미리 알리지 않았다고 이유를 댔습니다.
<인터뷰> 김추옥(서울시 중랑구) : "교통사고 난 거만 고지가 돼 있지, 나머지는 고지가 안돼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못 준다...설계사가 기록을 안 했는지 몰라도 저는 했거든요."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 불릴 정도로 가입자가 늘었지만, 실손의료보험 관련 소비자 불만은 급증세입니다.
올해 1200건을 넘어서면서 1년 전보다 3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보험료를 제때 주지 않거나 아예 안 주는 경우가 가장 많고 판매원의 설명이 불충분한 불완전 판매, 일방적인 계약 변경도 불만입니다.
<인터뷰> 정지연(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 "약관상에서 보상의 내용에 대해서 충분하게 명확하게 기재돼 있지 않은 것이 분쟁의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장 기간을 최대한 길게 하고 암과 골절 등의 특약이 포함된 비갱신형 가입이 좋습니다.
또, 순수보장형이나 일부환급형이 보험료 절약에 도움됩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실손의료보험,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대부분 보장해 준다는 건강보험인데요.
보험회사들은 지난해 손해율이 138%다,,
그러니까, 가입자에게 보험료 100원을 받아 보험금 138원이 나갔다고 울상을 지을 정도로 가입자에게 유리하다고 알려진 보험입니다.
계약 건 수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현재 3100만 건에 이릅니다.
어떤 보험보다 보험회사와 가입자의 이익이 크게 충돌하다보니 보험금 지급 거절 등에 대한 소비자 불만도 급증세입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디스크 진단을 받고 지난달 목과 허리 시술을 받은 50대 주부입니다.
비용이 6백 만원 가까웠지만 지난해 가입한 실손의료보험만 믿었습니다.
그런데 보험사는 한 달 넘도록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입 2,3년 전 물리치료 받은 사실을 미리 알리지 않았다고 이유를 댔습니다.
<인터뷰> 김추옥(서울시 중랑구) : "교통사고 난 거만 고지가 돼 있지, 나머지는 고지가 안돼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못 준다...설계사가 기록을 안 했는지 몰라도 저는 했거든요."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 불릴 정도로 가입자가 늘었지만, 실손의료보험 관련 소비자 불만은 급증세입니다.
올해 1200건을 넘어서면서 1년 전보다 3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보험료를 제때 주지 않거나 아예 안 주는 경우가 가장 많고 판매원의 설명이 불충분한 불완전 판매, 일방적인 계약 변경도 불만입니다.
<인터뷰> 정지연(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 "약관상에서 보상의 내용에 대해서 충분하게 명확하게 기재돼 있지 않은 것이 분쟁의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장 기간을 최대한 길게 하고 암과 골절 등의 특약이 포함된 비갱신형 가입이 좋습니다.
또, 순수보장형이나 일부환급형이 보험료 절약에 도움됩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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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리포트] 안 주고, 늦게 주고…실손보험 불만 폭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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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2-31 21:44:19
- 수정2015-12-31 22:18:56
![](/data/news/2015/12/31/3208067_260.jpg)
<앵커 멘트>
실손의료보험,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대부분 보장해 준다는 건강보험인데요.
보험회사들은 지난해 손해율이 138%다,,
그러니까, 가입자에게 보험료 100원을 받아 보험금 138원이 나갔다고 울상을 지을 정도로 가입자에게 유리하다고 알려진 보험입니다.
계약 건 수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현재 3100만 건에 이릅니다.
어떤 보험보다 보험회사와 가입자의 이익이 크게 충돌하다보니 보험금 지급 거절 등에 대한 소비자 불만도 급증세입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디스크 진단을 받고 지난달 목과 허리 시술을 받은 50대 주부입니다.
비용이 6백 만원 가까웠지만 지난해 가입한 실손의료보험만 믿었습니다.
그런데 보험사는 한 달 넘도록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입 2,3년 전 물리치료 받은 사실을 미리 알리지 않았다고 이유를 댔습니다.
<인터뷰> 김추옥(서울시 중랑구) : "교통사고 난 거만 고지가 돼 있지, 나머지는 고지가 안돼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못 준다...설계사가 기록을 안 했는지 몰라도 저는 했거든요."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 불릴 정도로 가입자가 늘었지만, 실손의료보험 관련 소비자 불만은 급증세입니다.
올해 1200건을 넘어서면서 1년 전보다 3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보험료를 제때 주지 않거나 아예 안 주는 경우가 가장 많고 판매원의 설명이 불충분한 불완전 판매, 일방적인 계약 변경도 불만입니다.
<인터뷰> 정지연(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 "약관상에서 보상의 내용에 대해서 충분하게 명확하게 기재돼 있지 않은 것이 분쟁의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장 기간을 최대한 길게 하고 암과 골절 등의 특약이 포함된 비갱신형 가입이 좋습니다.
또, 순수보장형이나 일부환급형이 보험료 절약에 도움됩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실손의료보험,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대부분 보장해 준다는 건강보험인데요.
보험회사들은 지난해 손해율이 138%다,,
그러니까, 가입자에게 보험료 100원을 받아 보험금 138원이 나갔다고 울상을 지을 정도로 가입자에게 유리하다고 알려진 보험입니다.
계약 건 수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현재 3100만 건에 이릅니다.
어떤 보험보다 보험회사와 가입자의 이익이 크게 충돌하다보니 보험금 지급 거절 등에 대한 소비자 불만도 급증세입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디스크 진단을 받고 지난달 목과 허리 시술을 받은 50대 주부입니다.
비용이 6백 만원 가까웠지만 지난해 가입한 실손의료보험만 믿었습니다.
그런데 보험사는 한 달 넘도록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입 2,3년 전 물리치료 받은 사실을 미리 알리지 않았다고 이유를 댔습니다.
<인터뷰> 김추옥(서울시 중랑구) : "교통사고 난 거만 고지가 돼 있지, 나머지는 고지가 안돼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못 준다...설계사가 기록을 안 했는지 몰라도 저는 했거든요."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 불릴 정도로 가입자가 늘었지만, 실손의료보험 관련 소비자 불만은 급증세입니다.
올해 1200건을 넘어서면서 1년 전보다 3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보험료를 제때 주지 않거나 아예 안 주는 경우가 가장 많고 판매원의 설명이 불충분한 불완전 판매, 일방적인 계약 변경도 불만입니다.
<인터뷰> 정지연(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 "약관상에서 보상의 내용에 대해서 충분하게 명확하게 기재돼 있지 않은 것이 분쟁의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장 기간을 최대한 길게 하고 암과 골절 등의 특약이 포함된 비갱신형 가입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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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인 기자 heema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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