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직격탄…‘해외직구’ 구매액 사상 첫 감소
입력 2016.01.14 (06:42)
수정 2016.01.14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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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환율이 오르면서 해외 상품을 인터넷으로 직접 사는 이른바 해외직구 구매액이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구매하는 품목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해외직구로 산 물건들이 보관돼있는 물류 창고, 선반 곳곳에 듬성듬성 빈 자리가 많습니다.
<인터뷰> 물류업체 관계자 : "재작년엔 화물로 꽉 차 있어서 사람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는데 지금은 카트 몇 개만 덩그러니 놓여 있을 정도로..."
최근 몇 년동안 40% 안팎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던 해외 직구 구매액이 지난해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처음입니다.
소비가 침체된 탓도 있지만 환율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 사는 물건이 70%가 넘어 가장 많은데 달러 환율이 1년 전보다 7%가량 올랐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그동안 구매품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의류와 신발 등 잡화가 줄어든 것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사이즈 교환이나 반품 등이 어렵고 국내 유통업체들의 대대적인 할인행사와 병행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대신 건강식품과 전자제품 구매량은 1년 전보다 25%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정중원(인천공항세관 관세행정관) : "식품류와 전자제품류 같은 경우에는 모델 규격에 따라 품질이 정형화돼 있기 때문에 소비패턴이 변한 것 같습니다."
1회 평균 구매액은 96달러,우리 돈 11만 5천 원 정도였고 나이별로는 30대가 해외직구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환율이 오르면서 해외 상품을 인터넷으로 직접 사는 이른바 해외직구 구매액이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구매하는 품목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해외직구로 산 물건들이 보관돼있는 물류 창고, 선반 곳곳에 듬성듬성 빈 자리가 많습니다.
<인터뷰> 물류업체 관계자 : "재작년엔 화물로 꽉 차 있어서 사람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는데 지금은 카트 몇 개만 덩그러니 놓여 있을 정도로..."
최근 몇 년동안 40% 안팎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던 해외 직구 구매액이 지난해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처음입니다.
소비가 침체된 탓도 있지만 환율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 사는 물건이 70%가 넘어 가장 많은데 달러 환율이 1년 전보다 7%가량 올랐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그동안 구매품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의류와 신발 등 잡화가 줄어든 것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사이즈 교환이나 반품 등이 어렵고 국내 유통업체들의 대대적인 할인행사와 병행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대신 건강식품과 전자제품 구매량은 1년 전보다 25%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정중원(인천공항세관 관세행정관) : "식품류와 전자제품류 같은 경우에는 모델 규격에 따라 품질이 정형화돼 있기 때문에 소비패턴이 변한 것 같습니다."
1회 평균 구매액은 96달러,우리 돈 11만 5천 원 정도였고 나이별로는 30대가 해외직구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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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율 직격탄…‘해외직구’ 구매액 사상 첫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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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6-01-14 07:5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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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율이 오르면서 해외 상품을 인터넷으로 직접 사는 이른바 해외직구 구매액이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구매하는 품목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해외직구로 산 물건들이 보관돼있는 물류 창고, 선반 곳곳에 듬성듬성 빈 자리가 많습니다.
<인터뷰> 물류업체 관계자 : "재작년엔 화물로 꽉 차 있어서 사람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는데 지금은 카트 몇 개만 덩그러니 놓여 있을 정도로..."
최근 몇 년동안 40% 안팎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던 해외 직구 구매액이 지난해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처음입니다.
소비가 침체된 탓도 있지만 환율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 사는 물건이 70%가 넘어 가장 많은데 달러 환율이 1년 전보다 7%가량 올랐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그동안 구매품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의류와 신발 등 잡화가 줄어든 것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사이즈 교환이나 반품 등이 어렵고 국내 유통업체들의 대대적인 할인행사와 병행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대신 건강식품과 전자제품 구매량은 1년 전보다 25%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정중원(인천공항세관 관세행정관) : "식품류와 전자제품류 같은 경우에는 모델 규격에 따라 품질이 정형화돼 있기 때문에 소비패턴이 변한 것 같습니다."
1회 평균 구매액은 96달러,우리 돈 11만 5천 원 정도였고 나이별로는 30대가 해외직구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환율이 오르면서 해외 상품을 인터넷으로 직접 사는 이른바 해외직구 구매액이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구매하는 품목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해외직구로 산 물건들이 보관돼있는 물류 창고, 선반 곳곳에 듬성듬성 빈 자리가 많습니다.
<인터뷰> 물류업체 관계자 : "재작년엔 화물로 꽉 차 있어서 사람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는데 지금은 카트 몇 개만 덩그러니 놓여 있을 정도로..."
최근 몇 년동안 40% 안팎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던 해외 직구 구매액이 지난해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처음입니다.
소비가 침체된 탓도 있지만 환율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 사는 물건이 70%가 넘어 가장 많은데 달러 환율이 1년 전보다 7%가량 올랐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그동안 구매품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의류와 신발 등 잡화가 줄어든 것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사이즈 교환이나 반품 등이 어렵고 국내 유통업체들의 대대적인 할인행사와 병행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대신 건강식품과 전자제품 구매량은 1년 전보다 25%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정중원(인천공항세관 관세행정관) : "식품류와 전자제품류 같은 경우에는 모델 규격에 따라 품질이 정형화돼 있기 때문에 소비패턴이 변한 것 같습니다."
1회 평균 구매액은 96달러,우리 돈 11만 5천 원 정도였고 나이별로는 30대가 해외직구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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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호 기자 od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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