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부상열차 내일 개통…안전 문제 ‘여전’
입력 2016.02.02 (19:21)
수정 2016.02.02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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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안전성 문제로 연기를 거듭했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내일 인천공항에서 개통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여러 결함 때문에 개통이 미뤄져 왔었는데요.
과연 안전 문제, 걱정하지 않아도 될 상황인지, 박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소형 열차가 레일 위를 미끄러지듯 이동합니다.
최고 시속 110km, 내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6.1㎞를 오가게 됩니다.
차량 본체에 붙은 전자석에 전기를 보내 레일과 8mm 정도 떠서 이동합니다.
레일과 접촉하지 않아 기존 열차보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바퀴나 레일 등의 마모도 없어 유지보수비도 60% 정도 적게 듭니다.
내일 개통은 2013년, 580여 건의 결함이 드러나 3년 가까이 연기된 끝에 결정된 겁니다.
관건은 안전입니다.
<인터뷰> 신병천(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장) : "바람 등에 취약할 소지가 있지만, 이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보완해 시공했기 때문에 안전성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초속 17m 이상의 강풍 때 열차가 뜨지 않는 문제는 최근까지도 제기됐는데, 이 경우에 대한 풍속 테스트도 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녹취> 자기부상열차 사업단 관계자(변조) : "0110~ (초속)17m 까지는 다 확인을 했는데 (그 이상은) 태풍이 안 불어서 확인을 못했습니다."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는 섬이라, 바람이 강한 곳으로, 지난 한해 인천공항에서 초속 15m 의 강풍이 분 날은 36일, 문제가 된 17m 이상 바람이 분 날은 12일입니다.
개통 직전 시운전에서도 스크린 도어 고장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사업에는 10년 간, 사업비 4천백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안전성 문제로 연기를 거듭했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내일 인천공항에서 개통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여러 결함 때문에 개통이 미뤄져 왔었는데요.
과연 안전 문제, 걱정하지 않아도 될 상황인지, 박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소형 열차가 레일 위를 미끄러지듯 이동합니다.
최고 시속 110km, 내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6.1㎞를 오가게 됩니다.
차량 본체에 붙은 전자석에 전기를 보내 레일과 8mm 정도 떠서 이동합니다.
레일과 접촉하지 않아 기존 열차보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바퀴나 레일 등의 마모도 없어 유지보수비도 60% 정도 적게 듭니다.
내일 개통은 2013년, 580여 건의 결함이 드러나 3년 가까이 연기된 끝에 결정된 겁니다.
관건은 안전입니다.
<인터뷰> 신병천(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장) : "바람 등에 취약할 소지가 있지만, 이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보완해 시공했기 때문에 안전성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초속 17m 이상의 강풍 때 열차가 뜨지 않는 문제는 최근까지도 제기됐는데, 이 경우에 대한 풍속 테스트도 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녹취> 자기부상열차 사업단 관계자(변조) : "0110~ (초속)17m 까지는 다 확인을 했는데 (그 이상은) 태풍이 안 불어서 확인을 못했습니다."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는 섬이라, 바람이 강한 곳으로, 지난 한해 인천공항에서 초속 15m 의 강풍이 분 날은 36일, 문제가 된 17m 이상 바람이 분 날은 12일입니다.
개통 직전 시운전에서도 스크린 도어 고장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사업에는 10년 간, 사업비 4천백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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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2-02 19:25:13
- 수정2016-02-02 19:3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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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 문제로 연기를 거듭했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내일 인천공항에서 개통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여러 결함 때문에 개통이 미뤄져 왔었는데요.
과연 안전 문제, 걱정하지 않아도 될 상황인지, 박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소형 열차가 레일 위를 미끄러지듯 이동합니다.
최고 시속 110km, 내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6.1㎞를 오가게 됩니다.
차량 본체에 붙은 전자석에 전기를 보내 레일과 8mm 정도 떠서 이동합니다.
레일과 접촉하지 않아 기존 열차보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바퀴나 레일 등의 마모도 없어 유지보수비도 60% 정도 적게 듭니다.
내일 개통은 2013년, 580여 건의 결함이 드러나 3년 가까이 연기된 끝에 결정된 겁니다.
관건은 안전입니다.
<인터뷰> 신병천(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장) : "바람 등에 취약할 소지가 있지만, 이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보완해 시공했기 때문에 안전성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초속 17m 이상의 강풍 때 열차가 뜨지 않는 문제는 최근까지도 제기됐는데, 이 경우에 대한 풍속 테스트도 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녹취> 자기부상열차 사업단 관계자(변조) : "0110~ (초속)17m 까지는 다 확인을 했는데 (그 이상은) 태풍이 안 불어서 확인을 못했습니다."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는 섬이라, 바람이 강한 곳으로, 지난 한해 인천공항에서 초속 15m 의 강풍이 분 날은 36일, 문제가 된 17m 이상 바람이 분 날은 12일입니다.
개통 직전 시운전에서도 스크린 도어 고장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사업에는 10년 간, 사업비 4천백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안전성 문제로 연기를 거듭했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내일 인천공항에서 개통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여러 결함 때문에 개통이 미뤄져 왔었는데요.
과연 안전 문제, 걱정하지 않아도 될 상황인지, 박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소형 열차가 레일 위를 미끄러지듯 이동합니다.
최고 시속 110km, 내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6.1㎞를 오가게 됩니다.
차량 본체에 붙은 전자석에 전기를 보내 레일과 8mm 정도 떠서 이동합니다.
레일과 접촉하지 않아 기존 열차보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바퀴나 레일 등의 마모도 없어 유지보수비도 60% 정도 적게 듭니다.
내일 개통은 2013년, 580여 건의 결함이 드러나 3년 가까이 연기된 끝에 결정된 겁니다.
관건은 안전입니다.
<인터뷰> 신병천(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장) : "바람 등에 취약할 소지가 있지만, 이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보완해 시공했기 때문에 안전성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초속 17m 이상의 강풍 때 열차가 뜨지 않는 문제는 최근까지도 제기됐는데, 이 경우에 대한 풍속 테스트도 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녹취> 자기부상열차 사업단 관계자(변조) : "0110~ (초속)17m 까지는 다 확인을 했는데 (그 이상은) 태풍이 안 불어서 확인을 못했습니다."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는 섬이라, 바람이 강한 곳으로, 지난 한해 인천공항에서 초속 15m 의 강풍이 분 날은 36일, 문제가 된 17m 이상 바람이 분 날은 12일입니다.
개통 직전 시운전에서도 스크린 도어 고장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사업에는 10년 간, 사업비 4천백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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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 기자 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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