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율 최고 55%…“백화점보다 더한 대형마트”
입력 2016.02.15 (12:11)
수정 2016.02.15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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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를 상대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형마트 납품업체들의 부담이 백화점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다는 겁니다.
보도에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소기업중앙회는 대형마트들의 제품군별 마진율이 최고 55%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중앙회가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290여 개 회사를 조사한 결괍니다.
최고 마진율을 봤을 때 농협 하나로마트가 55%로 가장 높았고, 홈플러스 54%, 롯데마트 50% 이마트 45%였습니다.
마진율은 제품 판매가에서 납품가를 뺀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마진율이 55%라면 납품업체가 유통업체로부터 받는 돈이 45%에 불과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평균 마진율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조사 결과 롯데마트가 33.3%, 홈플러스 27.8%로 나타나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한 백화점 평균 수수료율 27.9%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았습니다.
특히 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와 직접 계약하지 않고 중간 거래상인 유통벤더를 통해 계약하는 비율이 9.2%에 달해, 15~20% 정도인 유통벤더 수수료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공정거래 관행도 여전해 대형마트 입점업체의 15%가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고, 특히 전체 경험업체 중의 34%가 농협 하나로마트를 꼽아 가장 높은 불공정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중기중앙회는 대형마트들이 경쟁적인 점포확대로 인한 한계상황 극복을 위해 납품 중소기업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를 상대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형마트 납품업체들의 부담이 백화점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다는 겁니다.
보도에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소기업중앙회는 대형마트들의 제품군별 마진율이 최고 55%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중앙회가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290여 개 회사를 조사한 결괍니다.
최고 마진율을 봤을 때 농협 하나로마트가 55%로 가장 높았고, 홈플러스 54%, 롯데마트 50% 이마트 45%였습니다.
마진율은 제품 판매가에서 납품가를 뺀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마진율이 55%라면 납품업체가 유통업체로부터 받는 돈이 45%에 불과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평균 마진율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조사 결과 롯데마트가 33.3%, 홈플러스 27.8%로 나타나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한 백화점 평균 수수료율 27.9%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았습니다.
특히 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와 직접 계약하지 않고 중간 거래상인 유통벤더를 통해 계약하는 비율이 9.2%에 달해, 15~20% 정도인 유통벤더 수수료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공정거래 관행도 여전해 대형마트 입점업체의 15%가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고, 특히 전체 경험업체 중의 34%가 농협 하나로마트를 꼽아 가장 높은 불공정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중기중앙회는 대형마트들이 경쟁적인 점포확대로 인한 한계상황 극복을 위해 납품 중소기업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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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진율 최고 55%…“백화점보다 더한 대형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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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2-15 12:13:06
- 수정2016-02-15 12:16:48
<앵커 멘트>
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를 상대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형마트 납품업체들의 부담이 백화점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다는 겁니다.
보도에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소기업중앙회는 대형마트들의 제품군별 마진율이 최고 55%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중앙회가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290여 개 회사를 조사한 결괍니다.
최고 마진율을 봤을 때 농협 하나로마트가 55%로 가장 높았고, 홈플러스 54%, 롯데마트 50% 이마트 45%였습니다.
마진율은 제품 판매가에서 납품가를 뺀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마진율이 55%라면 납품업체가 유통업체로부터 받는 돈이 45%에 불과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평균 마진율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조사 결과 롯데마트가 33.3%, 홈플러스 27.8%로 나타나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한 백화점 평균 수수료율 27.9%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았습니다.
특히 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와 직접 계약하지 않고 중간 거래상인 유통벤더를 통해 계약하는 비율이 9.2%에 달해, 15~20% 정도인 유통벤더 수수료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공정거래 관행도 여전해 대형마트 입점업체의 15%가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고, 특히 전체 경험업체 중의 34%가 농협 하나로마트를 꼽아 가장 높은 불공정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중기중앙회는 대형마트들이 경쟁적인 점포확대로 인한 한계상황 극복을 위해 납품 중소기업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를 상대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형마트 납품업체들의 부담이 백화점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다는 겁니다.
보도에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소기업중앙회는 대형마트들의 제품군별 마진율이 최고 55%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중앙회가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290여 개 회사를 조사한 결괍니다.
최고 마진율을 봤을 때 농협 하나로마트가 55%로 가장 높았고, 홈플러스 54%, 롯데마트 50% 이마트 45%였습니다.
마진율은 제품 판매가에서 납품가를 뺀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마진율이 55%라면 납품업체가 유통업체로부터 받는 돈이 45%에 불과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평균 마진율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조사 결과 롯데마트가 33.3%, 홈플러스 27.8%로 나타나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한 백화점 평균 수수료율 27.9%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았습니다.
특히 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와 직접 계약하지 않고 중간 거래상인 유통벤더를 통해 계약하는 비율이 9.2%에 달해, 15~20% 정도인 유통벤더 수수료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공정거래 관행도 여전해 대형마트 입점업체의 15%가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고, 특히 전체 경험업체 중의 34%가 농협 하나로마트를 꼽아 가장 높은 불공정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중기중앙회는 대형마트들이 경쟁적인 점포확대로 인한 한계상황 극복을 위해 납품 중소기업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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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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