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산업, 자동차 산업과 융합 모색!
입력 2016.03.10 (06:40)
수정 2016.03.10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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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철보다 가볍고 강해서 꿈의 소재라고 불리는 탄소 복합재의 세계 최대 박람회 JEC(제크)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박람회의 가장 큰 흐름은 탄소 산업과 자동차 산업과의 융합이었다고 합니다.
파리 박진현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에어버스 380과 보잉 787의 공통점은 탄소 소재를 활용해 무게를 20%까지 줄였다는 것입니다.
탄소 소재를 이용한 제품은 신발과 자전거 같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용품으로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무거운 부문을 탄소 소재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탄소 산업의 최근 흐름은 자동차 산업과의 접목입니다.
<인터뷰> 한광석(효성 탄소재료사업단장) : "1년에 자동차가 6~7천만대 생산되는데 탄소 섬유 1kg만 쓰여도 6만톤 정도 됩니다."
6만 6천톤의 탄소 섬유 시장규모가 급속도로 커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박람회에 나온 제품 가운데 절반 이상이 자동차 관련 제품입니다.
탄소 섬유로 만든 차축입니다.
실제 사용되는 이 제품은 철로 만들었을 때보다 그 무게가 50%가 줄어든 7.5kg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제임스 로얄 쉴드넥트(엑스페리온 마케팅 담당) : "가격 대비로 볼 때 모든 곳에 사용할 수 없죠. 그래서 높은 가격을 상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개발해야하는 거죠."
이번 박람회에는 탄소 산업을 꾸준히 지원해왔던 전주시와 우리 나라 업체 16군데도 참여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철보다 가볍고 강해서 꿈의 소재라고 불리는 탄소 복합재의 세계 최대 박람회 JEC(제크)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박람회의 가장 큰 흐름은 탄소 산업과 자동차 산업과의 융합이었다고 합니다.
파리 박진현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에어버스 380과 보잉 787의 공통점은 탄소 소재를 활용해 무게를 20%까지 줄였다는 것입니다.
탄소 소재를 이용한 제품은 신발과 자전거 같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용품으로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무거운 부문을 탄소 소재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탄소 산업의 최근 흐름은 자동차 산업과의 접목입니다.
<인터뷰> 한광석(효성 탄소재료사업단장) : "1년에 자동차가 6~7천만대 생산되는데 탄소 섬유 1kg만 쓰여도 6만톤 정도 됩니다."
6만 6천톤의 탄소 섬유 시장규모가 급속도로 커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박람회에 나온 제품 가운데 절반 이상이 자동차 관련 제품입니다.
탄소 섬유로 만든 차축입니다.
실제 사용되는 이 제품은 철로 만들었을 때보다 그 무게가 50%가 줄어든 7.5kg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제임스 로얄 쉴드넥트(엑스페리온 마케팅 담당) : "가격 대비로 볼 때 모든 곳에 사용할 수 없죠. 그래서 높은 가격을 상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개발해야하는 거죠."
이번 박람회에는 탄소 산업을 꾸준히 지원해왔던 전주시와 우리 나라 업체 16군데도 참여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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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6-03-10 07:4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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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보다 가볍고 강해서 꿈의 소재라고 불리는 탄소 복합재의 세계 최대 박람회 JEC(제크)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박람회의 가장 큰 흐름은 탄소 산업과 자동차 산업과의 융합이었다고 합니다.
파리 박진현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에어버스 380과 보잉 787의 공통점은 탄소 소재를 활용해 무게를 20%까지 줄였다는 것입니다.
탄소 소재를 이용한 제품은 신발과 자전거 같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용품으로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무거운 부문을 탄소 소재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탄소 산업의 최근 흐름은 자동차 산업과의 접목입니다.
<인터뷰> 한광석(효성 탄소재료사업단장) : "1년에 자동차가 6~7천만대 생산되는데 탄소 섬유 1kg만 쓰여도 6만톤 정도 됩니다."
6만 6천톤의 탄소 섬유 시장규모가 급속도로 커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박람회에 나온 제품 가운데 절반 이상이 자동차 관련 제품입니다.
탄소 섬유로 만든 차축입니다.
실제 사용되는 이 제품은 철로 만들었을 때보다 그 무게가 50%가 줄어든 7.5kg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제임스 로얄 쉴드넥트(엑스페리온 마케팅 담당) : "가격 대비로 볼 때 모든 곳에 사용할 수 없죠. 그래서 높은 가격을 상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개발해야하는 거죠."
이번 박람회에는 탄소 산업을 꾸준히 지원해왔던 전주시와 우리 나라 업체 16군데도 참여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철보다 가볍고 강해서 꿈의 소재라고 불리는 탄소 복합재의 세계 최대 박람회 JEC(제크)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박람회의 가장 큰 흐름은 탄소 산업과 자동차 산업과의 융합이었다고 합니다.
파리 박진현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에어버스 380과 보잉 787의 공통점은 탄소 소재를 활용해 무게를 20%까지 줄였다는 것입니다.
탄소 소재를 이용한 제품은 신발과 자전거 같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용품으로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무거운 부문을 탄소 소재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탄소 산업의 최근 흐름은 자동차 산업과의 접목입니다.
<인터뷰> 한광석(효성 탄소재료사업단장) : "1년에 자동차가 6~7천만대 생산되는데 탄소 섬유 1kg만 쓰여도 6만톤 정도 됩니다."
6만 6천톤의 탄소 섬유 시장규모가 급속도로 커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박람회에 나온 제품 가운데 절반 이상이 자동차 관련 제품입니다.
탄소 섬유로 만든 차축입니다.
실제 사용되는 이 제품은 철로 만들었을 때보다 그 무게가 50%가 줄어든 7.5kg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제임스 로얄 쉴드넥트(엑스페리온 마케팅 담당) : "가격 대비로 볼 때 모든 곳에 사용할 수 없죠. 그래서 높은 가격을 상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개발해야하는 거죠."
이번 박람회에는 탄소 산업을 꾸준히 지원해왔던 전주시와 우리 나라 업체 16군데도 참여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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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현 기자 parkj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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