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美 자동차 ‘신속 수술’…디트로이트 부활
입력 2016.05.05 (21:35)
수정 2016.05.05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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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구조조정이 성공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지난 2009년, 파산에 법정관리까지 갔던 미국 자동차 산업이 다시 살아날 수 있었던 건, 신속하고 혹독한 구조조정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파산했던 디트로이트 시까지 회생할 수 있었습니다.
현지에서 박에스더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디트로이트 지엠 공장은 3교대 출퇴근 차량들로 활기가 넘칩니다.
3년 연속 천만대 가까운 판매 실적을 기록하는 등 2009년 파산보호까지 신청했던 지엠은 완전히 부활했습니다.
<녹취> 펫 램블리(GM 직원) : "GM에서 25년을 일했는데요, 이제 완전히 돌아왔습니다. 일하기 정말 좋습니다."
덕분에 2013년 파산했던 디트로이트시도 되살아났습니다.
<녹취> 오스틴 크로닉(부동산개발업) : "3년 전엔 상가들이 대부분 비어있었는데, 지금은 다시 식당, 자영업, 사무실, 주거 공간이 생기고 있어요."
이른바 빅3가 이렇게 빠르게 회생할 수 있었던 건 2009년 당시의 구조조정이 전문가 주도 하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빅3의 위기는, 글로벌 경쟁 심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
적자가 계속되는데도, 문어발식 브랜드,고임금체제, 관료주의를 뜯어고치지 못했습니다.
<녹취> 밥 러츠(前 GM 부회장) : "우리도 브랜드가 너무 많은 걸 알고 있었지만 판매점과의 소송 등 여러 문제로 없애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09년 구제금융을 결정한 미 정부는 즉각 전문가 집단을 구성해 구조조정을 주도하게 했습니다.
지엠의 경우, 브랜드 절반과 공장 14개 폐쇄, 2만여명 해고 등의 대대적 계획이 파산보호 신청 이전에 다 합의됐을 정도입니다.
<녹취> 코크(알릭스파트너스 부회장/GM구조조정 컨설팅) : "구조조정안의 검토와 승인이 공식 파산절차 이전에 이뤄졌기 때문에 39일만에 파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노조도 이중임금제, 건강보험 보조 삭감, 파업 자제 등 희생에 동참했습니다.
<녹취> 브루스 벨조우스키(미시건대 교수) : "위기가 아니었다면, 회사와 노조 양쪽이 다 원했던 그 모든 변화들을 만들 수 없었을 것입니다."
누가, 어떻게, 얼마나 빨리, 당사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느냐가 구조조정의 성공을 좌우했습니다.
디트로이트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구조조정이 성공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지난 2009년, 파산에 법정관리까지 갔던 미국 자동차 산업이 다시 살아날 수 있었던 건, 신속하고 혹독한 구조조정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파산했던 디트로이트 시까지 회생할 수 있었습니다.
현지에서 박에스더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디트로이트 지엠 공장은 3교대 출퇴근 차량들로 활기가 넘칩니다.
3년 연속 천만대 가까운 판매 실적을 기록하는 등 2009년 파산보호까지 신청했던 지엠은 완전히 부활했습니다.
<녹취> 펫 램블리(GM 직원) : "GM에서 25년을 일했는데요, 이제 완전히 돌아왔습니다. 일하기 정말 좋습니다."
덕분에 2013년 파산했던 디트로이트시도 되살아났습니다.
<녹취> 오스틴 크로닉(부동산개발업) : "3년 전엔 상가들이 대부분 비어있었는데, 지금은 다시 식당, 자영업, 사무실, 주거 공간이 생기고 있어요."
이른바 빅3가 이렇게 빠르게 회생할 수 있었던 건 2009년 당시의 구조조정이 전문가 주도 하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빅3의 위기는, 글로벌 경쟁 심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
적자가 계속되는데도, 문어발식 브랜드,고임금체제, 관료주의를 뜯어고치지 못했습니다.
<녹취> 밥 러츠(前 GM 부회장) : "우리도 브랜드가 너무 많은 걸 알고 있었지만 판매점과의 소송 등 여러 문제로 없애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09년 구제금융을 결정한 미 정부는 즉각 전문가 집단을 구성해 구조조정을 주도하게 했습니다.
지엠의 경우, 브랜드 절반과 공장 14개 폐쇄, 2만여명 해고 등의 대대적 계획이 파산보호 신청 이전에 다 합의됐을 정도입니다.
<녹취> 코크(알릭스파트너스 부회장/GM구조조정 컨설팅) : "구조조정안의 검토와 승인이 공식 파산절차 이전에 이뤄졌기 때문에 39일만에 파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노조도 이중임금제, 건강보험 보조 삭감, 파업 자제 등 희생에 동참했습니다.
<녹취> 브루스 벨조우스키(미시건대 교수) : "위기가 아니었다면, 회사와 노조 양쪽이 다 원했던 그 모든 변화들을 만들 수 없었을 것입니다."
누가, 어떻게, 얼마나 빨리, 당사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느냐가 구조조정의 성공을 좌우했습니다.
디트로이트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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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포] 美 자동차 ‘신속 수술’…디트로이트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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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5-05 21:39:18
- 수정2016-05-05 22:3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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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이 성공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지난 2009년, 파산에 법정관리까지 갔던 미국 자동차 산업이 다시 살아날 수 있었던 건, 신속하고 혹독한 구조조정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파산했던 디트로이트 시까지 회생할 수 있었습니다.
현지에서 박에스더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디트로이트 지엠 공장은 3교대 출퇴근 차량들로 활기가 넘칩니다.
3년 연속 천만대 가까운 판매 실적을 기록하는 등 2009년 파산보호까지 신청했던 지엠은 완전히 부활했습니다.
<녹취> 펫 램블리(GM 직원) : "GM에서 25년을 일했는데요, 이제 완전히 돌아왔습니다. 일하기 정말 좋습니다."
덕분에 2013년 파산했던 디트로이트시도 되살아났습니다.
<녹취> 오스틴 크로닉(부동산개발업) : "3년 전엔 상가들이 대부분 비어있었는데, 지금은 다시 식당, 자영업, 사무실, 주거 공간이 생기고 있어요."
이른바 빅3가 이렇게 빠르게 회생할 수 있었던 건 2009년 당시의 구조조정이 전문가 주도 하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빅3의 위기는, 글로벌 경쟁 심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
적자가 계속되는데도, 문어발식 브랜드,고임금체제, 관료주의를 뜯어고치지 못했습니다.
<녹취> 밥 러츠(前 GM 부회장) : "우리도 브랜드가 너무 많은 걸 알고 있었지만 판매점과의 소송 등 여러 문제로 없애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09년 구제금융을 결정한 미 정부는 즉각 전문가 집단을 구성해 구조조정을 주도하게 했습니다.
지엠의 경우, 브랜드 절반과 공장 14개 폐쇄, 2만여명 해고 등의 대대적 계획이 파산보호 신청 이전에 다 합의됐을 정도입니다.
<녹취> 코크(알릭스파트너스 부회장/GM구조조정 컨설팅) : "구조조정안의 검토와 승인이 공식 파산절차 이전에 이뤄졌기 때문에 39일만에 파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노조도 이중임금제, 건강보험 보조 삭감, 파업 자제 등 희생에 동참했습니다.
<녹취> 브루스 벨조우스키(미시건대 교수) : "위기가 아니었다면, 회사와 노조 양쪽이 다 원했던 그 모든 변화들을 만들 수 없었을 것입니다."
누가, 어떻게, 얼마나 빨리, 당사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느냐가 구조조정의 성공을 좌우했습니다.
디트로이트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구조조정이 성공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지난 2009년, 파산에 법정관리까지 갔던 미국 자동차 산업이 다시 살아날 수 있었던 건, 신속하고 혹독한 구조조정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파산했던 디트로이트 시까지 회생할 수 있었습니다.
현지에서 박에스더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디트로이트 지엠 공장은 3교대 출퇴근 차량들로 활기가 넘칩니다.
3년 연속 천만대 가까운 판매 실적을 기록하는 등 2009년 파산보호까지 신청했던 지엠은 완전히 부활했습니다.
<녹취> 펫 램블리(GM 직원) : "GM에서 25년을 일했는데요, 이제 완전히 돌아왔습니다. 일하기 정말 좋습니다."
덕분에 2013년 파산했던 디트로이트시도 되살아났습니다.
<녹취> 오스틴 크로닉(부동산개발업) : "3년 전엔 상가들이 대부분 비어있었는데, 지금은 다시 식당, 자영업, 사무실, 주거 공간이 생기고 있어요."
이른바 빅3가 이렇게 빠르게 회생할 수 있었던 건 2009년 당시의 구조조정이 전문가 주도 하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빅3의 위기는, 글로벌 경쟁 심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
적자가 계속되는데도, 문어발식 브랜드,고임금체제, 관료주의를 뜯어고치지 못했습니다.
<녹취> 밥 러츠(前 GM 부회장) : "우리도 브랜드가 너무 많은 걸 알고 있었지만 판매점과의 소송 등 여러 문제로 없애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09년 구제금융을 결정한 미 정부는 즉각 전문가 집단을 구성해 구조조정을 주도하게 했습니다.
지엠의 경우, 브랜드 절반과 공장 14개 폐쇄, 2만여명 해고 등의 대대적 계획이 파산보호 신청 이전에 다 합의됐을 정도입니다.
<녹취> 코크(알릭스파트너스 부회장/GM구조조정 컨설팅) : "구조조정안의 검토와 승인이 공식 파산절차 이전에 이뤄졌기 때문에 39일만에 파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노조도 이중임금제, 건강보험 보조 삭감, 파업 자제 등 희생에 동참했습니다.
<녹취> 브루스 벨조우스키(미시건대 교수) : "위기가 아니었다면, 회사와 노조 양쪽이 다 원했던 그 모든 변화들을 만들 수 없었을 것입니다."
누가, 어떻게, 얼마나 빨리, 당사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느냐가 구조조정의 성공을 좌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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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에스더 기자 stella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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