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택 보고 카드 가입했더니…슬그머니 발급 중단
입력 2016.06.20 (06:41)
수정 2016.06.20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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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신용카드사들이 슬그머니 부가혜택을 축소하거나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아예 카드 발급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부가혜택을 보고 카드에 가입한 고객들만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김경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5년 전 한 카드사에서 야심차게 내놨던 카드입니다.
<녹취> "아메리카노 두 잔이요!"
무료 음료 제공에 도심 주차장 무료 이용, 택시요금 5% 할인에 최고 3%의 포인트 적립, 그리고 백화점 할인까지… 혜택이 쏠쏠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녹취> 카드 상담원 : "신규 발급은 다 중단됐어요. 1~2년 정도 지나게 되면 제휴사 사정에 따라서 발급 중단이 이뤄질 수 있고요."
이렇게 알짜카드라고 입소문 났다가 사라진 카드가 올해 들어서만 50개가 넘습니다.
카드 혜택을 축소하거나 기존엔 없던 연회비를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수수료율 인하로 연간 6,700억 원의 적자가 예상된다며, 수익이 안 나는 카드는 없앨 수 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카드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수익 환경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서비스 비용이 증가해서 카드 상품을 조정해서 안내해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혜택을 미끼로 가입을 유도해놓고 고객 동의없이 서비스를 없앤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조남희(금융소비자원 대표) : "단기적인 마케팅에 의존해서 상품을 제시하고, 또 중단하는 건 소비자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로써 반드시 규정과 제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지난해 신규로 발급된 카드는 82만 장에 이릅니다.
카드 혜택이 장기적인 소비자와의 약속이 되도록 합리적인 상품 설계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신용카드사들이 슬그머니 부가혜택을 축소하거나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아예 카드 발급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부가혜택을 보고 카드에 가입한 고객들만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김경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5년 전 한 카드사에서 야심차게 내놨던 카드입니다.
<녹취> "아메리카노 두 잔이요!"
무료 음료 제공에 도심 주차장 무료 이용, 택시요금 5% 할인에 최고 3%의 포인트 적립, 그리고 백화점 할인까지… 혜택이 쏠쏠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녹취> 카드 상담원 : "신규 발급은 다 중단됐어요. 1~2년 정도 지나게 되면 제휴사 사정에 따라서 발급 중단이 이뤄질 수 있고요."
이렇게 알짜카드라고 입소문 났다가 사라진 카드가 올해 들어서만 50개가 넘습니다.
카드 혜택을 축소하거나 기존엔 없던 연회비를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수수료율 인하로 연간 6,700억 원의 적자가 예상된다며, 수익이 안 나는 카드는 없앨 수 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카드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수익 환경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서비스 비용이 증가해서 카드 상품을 조정해서 안내해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혜택을 미끼로 가입을 유도해놓고 고객 동의없이 서비스를 없앤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조남희(금융소비자원 대표) : "단기적인 마케팅에 의존해서 상품을 제시하고, 또 중단하는 건 소비자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로써 반드시 규정과 제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지난해 신규로 발급된 카드는 82만 장에 이릅니다.
카드 혜택이 장기적인 소비자와의 약속이 되도록 합리적인 상품 설계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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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혜택 보고 카드 가입했더니…슬그머니 발급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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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6-20 06:46:42
- 수정2016-06-20 08:08:05
<앵커 멘트>
신용카드사들이 슬그머니 부가혜택을 축소하거나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아예 카드 발급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부가혜택을 보고 카드에 가입한 고객들만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김경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5년 전 한 카드사에서 야심차게 내놨던 카드입니다.
<녹취> "아메리카노 두 잔이요!"
무료 음료 제공에 도심 주차장 무료 이용, 택시요금 5% 할인에 최고 3%의 포인트 적립, 그리고 백화점 할인까지… 혜택이 쏠쏠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녹취> 카드 상담원 : "신규 발급은 다 중단됐어요. 1~2년 정도 지나게 되면 제휴사 사정에 따라서 발급 중단이 이뤄질 수 있고요."
이렇게 알짜카드라고 입소문 났다가 사라진 카드가 올해 들어서만 50개가 넘습니다.
카드 혜택을 축소하거나 기존엔 없던 연회비를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수수료율 인하로 연간 6,700억 원의 적자가 예상된다며, 수익이 안 나는 카드는 없앨 수 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카드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수익 환경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서비스 비용이 증가해서 카드 상품을 조정해서 안내해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혜택을 미끼로 가입을 유도해놓고 고객 동의없이 서비스를 없앤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조남희(금융소비자원 대표) : "단기적인 마케팅에 의존해서 상품을 제시하고, 또 중단하는 건 소비자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로써 반드시 규정과 제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지난해 신규로 발급된 카드는 82만 장에 이릅니다.
카드 혜택이 장기적인 소비자와의 약속이 되도록 합리적인 상품 설계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신용카드사들이 슬그머니 부가혜택을 축소하거나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아예 카드 발급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부가혜택을 보고 카드에 가입한 고객들만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김경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5년 전 한 카드사에서 야심차게 내놨던 카드입니다.
<녹취> "아메리카노 두 잔이요!"
무료 음료 제공에 도심 주차장 무료 이용, 택시요금 5% 할인에 최고 3%의 포인트 적립, 그리고 백화점 할인까지… 혜택이 쏠쏠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녹취> 카드 상담원 : "신규 발급은 다 중단됐어요. 1~2년 정도 지나게 되면 제휴사 사정에 따라서 발급 중단이 이뤄질 수 있고요."
이렇게 알짜카드라고 입소문 났다가 사라진 카드가 올해 들어서만 50개가 넘습니다.
카드 혜택을 축소하거나 기존엔 없던 연회비를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수수료율 인하로 연간 6,700억 원의 적자가 예상된다며, 수익이 안 나는 카드는 없앨 수 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카드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수익 환경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서비스 비용이 증가해서 카드 상품을 조정해서 안내해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혜택을 미끼로 가입을 유도해놓고 고객 동의없이 서비스를 없앤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조남희(금융소비자원 대표) : "단기적인 마케팅에 의존해서 상품을 제시하고, 또 중단하는 건 소비자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로써 반드시 규정과 제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지난해 신규로 발급된 카드는 82만 장에 이릅니다.
카드 혜택이 장기적인 소비자와의 약속이 되도록 합리적인 상품 설계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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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진 기자 kj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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