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백화점에 은행 창구…“고객님 찾아갑니다”
입력 2016.08.10 (06:43)
수정 2016.08.10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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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카페나 백화점에 은행이 속속 문을 열고 있습니다.
고객이 있는 곳으로 은행 직원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등장했는데요.
모바일뱅킹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고객 잡기에 뛰어들면서 은행의 모습도 변하고 있습니다.
김지선 기자가 취재.
<리포트>
은행 창구 옆에, 음악이 흘러나오는 카페가 자리잡았습니다.
카페 안에 은행이, 은행 안에 카페가 들어선 셈입니다.
은행 영업 시간이 끝나면, 카페 공간은 더 넓어집니다.
<인터뷰> 조성윤(서울 용산구) : "여기 오면 남는 시간에 잠시 은행 일도 볼 수 있고, 은행 기다리는 시간에 커피도 한잔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은행은 이제 백화점에도 들어서고.
<녹취> "고객님 안녕하세요!"
대형 마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엔 은행이 창구 앞에서 고객을 기다렸다면, 이제 고객들을 찾아 은행이 이동하는 셈입니다.
은행들이 앞다퉈 이런 시도를 하고 있는 데엔 위기감이 깔려 있습니다.
<인터뷰> 홍근석(은행 지점장) : "은행 거래가 '대면 거래'가 10%밖에 되지 않아서,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습니다."
전국의 은행 점포는 2012년 말 7천6백여 개에서 3년 만에 4백 개 이상 줄었습니다.
모바일뱅킹 시대를 맞아 은행 고객이 줄어들자 지점을 통폐합하고 특색 있는 점포로 고객 잡기에 뛰어든 겁니다.
은행 직원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등장했습니다.
<녹취> "지금 어디 가는 길이세요? (고객님 만나뵈러 가는 중입니다.)"
태블릿 PC를 통해 고객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거래 신청서를 작성한 뒤 몇 단계 인증 절차를 거치자, 은행 계좌가 개설됐습니다.
<녹취> "이렇게 해서 고객님 일반 통장이 만들어졌어요."
<인터뷰> 임형석(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앞으로는)수요자의 수요를 어떻게 반영하느냐가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업 채널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은행들의 변신 속에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서비스를 찾아 거래 은행을 바꾸는 고객들의 이동, 머니 무브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요즘 카페나 백화점에 은행이 속속 문을 열고 있습니다.
고객이 있는 곳으로 은행 직원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등장했는데요.
모바일뱅킹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고객 잡기에 뛰어들면서 은행의 모습도 변하고 있습니다.
김지선 기자가 취재.
<리포트>
은행 창구 옆에, 음악이 흘러나오는 카페가 자리잡았습니다.
카페 안에 은행이, 은행 안에 카페가 들어선 셈입니다.
은행 영업 시간이 끝나면, 카페 공간은 더 넓어집니다.
<인터뷰> 조성윤(서울 용산구) : "여기 오면 남는 시간에 잠시 은행 일도 볼 수 있고, 은행 기다리는 시간에 커피도 한잔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은행은 이제 백화점에도 들어서고.
<녹취> "고객님 안녕하세요!"
대형 마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엔 은행이 창구 앞에서 고객을 기다렸다면, 이제 고객들을 찾아 은행이 이동하는 셈입니다.
은행들이 앞다퉈 이런 시도를 하고 있는 데엔 위기감이 깔려 있습니다.
<인터뷰> 홍근석(은행 지점장) : "은행 거래가 '대면 거래'가 10%밖에 되지 않아서,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습니다."
전국의 은행 점포는 2012년 말 7천6백여 개에서 3년 만에 4백 개 이상 줄었습니다.
모바일뱅킹 시대를 맞아 은행 고객이 줄어들자 지점을 통폐합하고 특색 있는 점포로 고객 잡기에 뛰어든 겁니다.
은행 직원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등장했습니다.
<녹취> "지금 어디 가는 길이세요? (고객님 만나뵈러 가는 중입니다.)"
태블릿 PC를 통해 고객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거래 신청서를 작성한 뒤 몇 단계 인증 절차를 거치자, 은행 계좌가 개설됐습니다.
<녹취> "이렇게 해서 고객님 일반 통장이 만들어졌어요."
<인터뷰> 임형석(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앞으로는)수요자의 수요를 어떻게 반영하느냐가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업 채널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은행들의 변신 속에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서비스를 찾아 거래 은행을 바꾸는 고객들의 이동, 머니 무브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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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페·백화점에 은행 창구…“고객님 찾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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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8-10 06:48:33
- 수정2016-08-10 07:3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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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카페나 백화점에 은행이 속속 문을 열고 있습니다.
고객이 있는 곳으로 은행 직원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등장했는데요.
모바일뱅킹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고객 잡기에 뛰어들면서 은행의 모습도 변하고 있습니다.
김지선 기자가 취재.
<리포트>
은행 창구 옆에, 음악이 흘러나오는 카페가 자리잡았습니다.
카페 안에 은행이, 은행 안에 카페가 들어선 셈입니다.
은행 영업 시간이 끝나면, 카페 공간은 더 넓어집니다.
<인터뷰> 조성윤(서울 용산구) : "여기 오면 남는 시간에 잠시 은행 일도 볼 수 있고, 은행 기다리는 시간에 커피도 한잔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은행은 이제 백화점에도 들어서고.
<녹취> "고객님 안녕하세요!"
대형 마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엔 은행이 창구 앞에서 고객을 기다렸다면, 이제 고객들을 찾아 은행이 이동하는 셈입니다.
은행들이 앞다퉈 이런 시도를 하고 있는 데엔 위기감이 깔려 있습니다.
<인터뷰> 홍근석(은행 지점장) : "은행 거래가 '대면 거래'가 10%밖에 되지 않아서,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습니다."
전국의 은행 점포는 2012년 말 7천6백여 개에서 3년 만에 4백 개 이상 줄었습니다.
모바일뱅킹 시대를 맞아 은행 고객이 줄어들자 지점을 통폐합하고 특색 있는 점포로 고객 잡기에 뛰어든 겁니다.
은행 직원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등장했습니다.
<녹취> "지금 어디 가는 길이세요? (고객님 만나뵈러 가는 중입니다.)"
태블릿 PC를 통해 고객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거래 신청서를 작성한 뒤 몇 단계 인증 절차를 거치자, 은행 계좌가 개설됐습니다.
<녹취> "이렇게 해서 고객님 일반 통장이 만들어졌어요."
<인터뷰> 임형석(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앞으로는)수요자의 수요를 어떻게 반영하느냐가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업 채널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은행들의 변신 속에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서비스를 찾아 거래 은행을 바꾸는 고객들의 이동, 머니 무브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요즘 카페나 백화점에 은행이 속속 문을 열고 있습니다.
고객이 있는 곳으로 은행 직원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등장했는데요.
모바일뱅킹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고객 잡기에 뛰어들면서 은행의 모습도 변하고 있습니다.
김지선 기자가 취재.
<리포트>
은행 창구 옆에, 음악이 흘러나오는 카페가 자리잡았습니다.
카페 안에 은행이, 은행 안에 카페가 들어선 셈입니다.
은행 영업 시간이 끝나면, 카페 공간은 더 넓어집니다.
<인터뷰> 조성윤(서울 용산구) : "여기 오면 남는 시간에 잠시 은행 일도 볼 수 있고, 은행 기다리는 시간에 커피도 한잔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은행은 이제 백화점에도 들어서고.
<녹취> "고객님 안녕하세요!"
대형 마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엔 은행이 창구 앞에서 고객을 기다렸다면, 이제 고객들을 찾아 은행이 이동하는 셈입니다.
은행들이 앞다퉈 이런 시도를 하고 있는 데엔 위기감이 깔려 있습니다.
<인터뷰> 홍근석(은행 지점장) : "은행 거래가 '대면 거래'가 10%밖에 되지 않아서,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습니다."
전국의 은행 점포는 2012년 말 7천6백여 개에서 3년 만에 4백 개 이상 줄었습니다.
모바일뱅킹 시대를 맞아 은행 고객이 줄어들자 지점을 통폐합하고 특색 있는 점포로 고객 잡기에 뛰어든 겁니다.
은행 직원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등장했습니다.
<녹취> "지금 어디 가는 길이세요? (고객님 만나뵈러 가는 중입니다.)"
태블릿 PC를 통해 고객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거래 신청서를 작성한 뒤 몇 단계 인증 절차를 거치자, 은행 계좌가 개설됐습니다.
<녹취> "이렇게 해서 고객님 일반 통장이 만들어졌어요."
<인터뷰> 임형석(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앞으로는)수요자의 수요를 어떻게 반영하느냐가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업 채널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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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기자 3rdlin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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