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사태 후폭풍…“운임 50% 폭등”
입력 2016.09.01 (21:06)
수정 2016.09.01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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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우리 산업계 전반에 거센 후폭풍이 불고 있습니다.
당장 미주 노선 운송료가 폭등하고, 대체 선사를 구하지 못한 수출업체들의 피해도 커지고 있습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수출 업무를 지원하는 한국 무역협회.
선박을 구하려는 기업들의 전화가 빗발칩니다.
<인터뷰> 상담 업체 : "(한진이 이렇게 되면 다른 해운사로 전환을 해야 하는데...) 대체 선박을 구하는 게 가장 심각한 거 같고요. 능력 있는 운송주선업체 말을 들어봐도..."
한진해운 배로 북미에 제품을 수출했던 LG전자 창원공장.
이미 한달 전부터 대체 해운사를 찾고 있지만 아직까지 구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인터뷰> LG전자 관계자(음성변조) :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고 대체 선사를 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멕시코 공장은 한진해운 배가 항구에 억류되면서 생산에 차질을 빚기도 했습니다.
가전제품 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이나 섬유처럼 선박으로 수출하는 제품들의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한진해운 운행중단 여파로 미국 등 주요 항로의 운임이 50% 넘게 올랐고, 앞으로 두배 이상 운임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뷰> 양창호(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 "운임이 올라가게 되고 그만큼 우리나라의 물류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죠. 그건 대단히큰 손실이고요."
법원이 오늘(1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개시결정을 내려 형식상 회생절차에 들어갔지만 당분간 수출입 업체들의 피해는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우리 산업계 전반에 거센 후폭풍이 불고 있습니다.
당장 미주 노선 운송료가 폭등하고, 대체 선사를 구하지 못한 수출업체들의 피해도 커지고 있습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수출 업무를 지원하는 한국 무역협회.
선박을 구하려는 기업들의 전화가 빗발칩니다.
<인터뷰> 상담 업체 : "(한진이 이렇게 되면 다른 해운사로 전환을 해야 하는데...) 대체 선박을 구하는 게 가장 심각한 거 같고요. 능력 있는 운송주선업체 말을 들어봐도..."
한진해운 배로 북미에 제품을 수출했던 LG전자 창원공장.
이미 한달 전부터 대체 해운사를 찾고 있지만 아직까지 구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인터뷰> LG전자 관계자(음성변조) :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고 대체 선사를 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멕시코 공장은 한진해운 배가 항구에 억류되면서 생산에 차질을 빚기도 했습니다.
가전제품 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이나 섬유처럼 선박으로 수출하는 제품들의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한진해운 운행중단 여파로 미국 등 주요 항로의 운임이 50% 넘게 올랐고, 앞으로 두배 이상 운임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뷰> 양창호(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 "운임이 올라가게 되고 그만큼 우리나라의 물류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죠. 그건 대단히큰 손실이고요."
법원이 오늘(1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개시결정을 내려 형식상 회생절차에 들어갔지만 당분간 수출입 업체들의 피해는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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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진해운 사태 후폭풍…“운임 50% 폭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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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9-01 21:09:16
- 수정2016-09-01 22: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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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우리 산업계 전반에 거센 후폭풍이 불고 있습니다.
당장 미주 노선 운송료가 폭등하고, 대체 선사를 구하지 못한 수출업체들의 피해도 커지고 있습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수출 업무를 지원하는 한국 무역협회.
선박을 구하려는 기업들의 전화가 빗발칩니다.
<인터뷰> 상담 업체 : "(한진이 이렇게 되면 다른 해운사로 전환을 해야 하는데...) 대체 선박을 구하는 게 가장 심각한 거 같고요. 능력 있는 운송주선업체 말을 들어봐도..."
한진해운 배로 북미에 제품을 수출했던 LG전자 창원공장.
이미 한달 전부터 대체 해운사를 찾고 있지만 아직까지 구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인터뷰> LG전자 관계자(음성변조) :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고 대체 선사를 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멕시코 공장은 한진해운 배가 항구에 억류되면서 생산에 차질을 빚기도 했습니다.
가전제품 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이나 섬유처럼 선박으로 수출하는 제품들의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한진해운 운행중단 여파로 미국 등 주요 항로의 운임이 50% 넘게 올랐고, 앞으로 두배 이상 운임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뷰> 양창호(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 "운임이 올라가게 되고 그만큼 우리나라의 물류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죠. 그건 대단히큰 손실이고요."
법원이 오늘(1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개시결정을 내려 형식상 회생절차에 들어갔지만 당분간 수출입 업체들의 피해는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우리 산업계 전반에 거센 후폭풍이 불고 있습니다.
당장 미주 노선 운송료가 폭등하고, 대체 선사를 구하지 못한 수출업체들의 피해도 커지고 있습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수출 업무를 지원하는 한국 무역협회.
선박을 구하려는 기업들의 전화가 빗발칩니다.
<인터뷰> 상담 업체 : "(한진이 이렇게 되면 다른 해운사로 전환을 해야 하는데...) 대체 선박을 구하는 게 가장 심각한 거 같고요. 능력 있는 운송주선업체 말을 들어봐도..."
한진해운 배로 북미에 제품을 수출했던 LG전자 창원공장.
이미 한달 전부터 대체 해운사를 찾고 있지만 아직까지 구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인터뷰> LG전자 관계자(음성변조) :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고 대체 선사를 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멕시코 공장은 한진해운 배가 항구에 억류되면서 생산에 차질을 빚기도 했습니다.
가전제품 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이나 섬유처럼 선박으로 수출하는 제품들의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한진해운 운행중단 여파로 미국 등 주요 항로의 운임이 50% 넘게 올랐고, 앞으로 두배 이상 운임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뷰> 양창호(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 "운임이 올라가게 되고 그만큼 우리나라의 물류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죠. 그건 대단히큰 손실이고요."
법원이 오늘(1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개시결정을 내려 형식상 회생절차에 들어갔지만 당분간 수출입 업체들의 피해는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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