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피 요령] ⑧ 지진 났을 때 불 끌 기회 3번은 언제?

입력 2016.09.21 (15:34) 수정 2016.09.21 (22:4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진이 났을 때 크게 위험한 것 중 하나가 화재다. 지진으로 인해 불이 났다면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꺼야 한다. KBS 재난포털은 '지진발생시 불을 끌 기회는 단 3번'이라고 안내하고 있다.

■ 지진! 불을 끌 기회 ①... 작은 흔들림을 느낀 순간

첫 번째 기회는 크게 흔들리기 전 흔들림이 작을 때다. 작은 흔들림을 느낀 순간 즉시 사용 중인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의 불을 꺼야 한다. '지진이다. 불을 꺼라'라고 소리쳐 주변에 지진 발생 사실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 지진! 불을 끌 기회 ②... 큰 흔들림이 멈춘 후

큰 흔들림이 멈춘 후가 두 번째 불을 끌 기회다. 지진으로 크게 흔들리는 중에는 요리 중인 그릇 등이 떨어지거나 책장 등이 쓰러질 수 있어 위험하다. 이 때문에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기다렸다가 큰 흔들림이 멈춘 후 불을 꺼야 한다.

■ 지진! 불을 끌 기회 ③... 불이 붙은 직후

마지막 세 번째 기회는 불이 붙은 직후다. 만약 켜져 있던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해도 불이 난 직후 1~2분 안에는 불을 끌 수 있다.

다만 이런 상황에서는 바로 쓸 수 있는 소화기 등을 근처에 비치해 두고, 비치된 소화기의 위치를 평소에도 알아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작은 불이라도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큰불로 번질 수 있다. 특히 큰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화재 등의 문제가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곳에서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소방차가 출동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개개인의 화재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연관기사]
☞ ① 지진 진동은 대부분 길어야 1~2분, 어떻게 어디로 피하나
☞ ② 지진이 멈춘 직후, 행동 요령은?
☞ ③ 집안에 있을 때 지진 나면?…일단 탁자 밑으로!
☞ ④ 엘리베이터, 전철 안에 있을 때는?
☞ ⑤ 운전 중 지진 발생... 어떡해야 하나?
☞ ⑥ 백화점, 마트, 지하공간에서 지진 나면?
☞ ⑦ 산, 바다에서 지진 나면 대피 어디로?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피 요령] ⑧ 지진 났을 때 불 끌 기회 3번은 언제?
    • 입력 2016-09-21 15:34:09
    • 수정2016-09-21 22:40:14
    지진 대피 요령
지진이 났을 때 크게 위험한 것 중 하나가 화재다. 지진으로 인해 불이 났다면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꺼야 한다. KBS 재난포털은 '지진발생시 불을 끌 기회는 단 3번'이라고 안내하고 있다. ■ 지진! 불을 끌 기회 ①... 작은 흔들림을 느낀 순간 첫 번째 기회는 크게 흔들리기 전 흔들림이 작을 때다. 작은 흔들림을 느낀 순간 즉시 사용 중인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의 불을 꺼야 한다. '지진이다. 불을 꺼라'라고 소리쳐 주변에 지진 발생 사실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 지진! 불을 끌 기회 ②... 큰 흔들림이 멈춘 후 큰 흔들림이 멈춘 후가 두 번째 불을 끌 기회다. 지진으로 크게 흔들리는 중에는 요리 중인 그릇 등이 떨어지거나 책장 등이 쓰러질 수 있어 위험하다. 이 때문에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기다렸다가 큰 흔들림이 멈춘 후 불을 꺼야 한다. ■ 지진! 불을 끌 기회 ③... 불이 붙은 직후 마지막 세 번째 기회는 불이 붙은 직후다. 만약 켜져 있던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해도 불이 난 직후 1~2분 안에는 불을 끌 수 있다. 다만 이런 상황에서는 바로 쓸 수 있는 소화기 등을 근처에 비치해 두고, 비치된 소화기의 위치를 평소에도 알아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작은 불이라도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큰불로 번질 수 있다. 특히 큰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화재 등의 문제가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곳에서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소방차가 출동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개개인의 화재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연관기사] ☞ ① 지진 진동은 대부분 길어야 1~2분, 어떻게 어디로 피하나 ☞ ② 지진이 멈춘 직후, 행동 요령은? ☞ ③ 집안에 있을 때 지진 나면?…일단 탁자 밑으로! ☞ ④ 엘리베이터, 전철 안에 있을 때는? ☞ ⑤ 운전 중 지진 발생... 어떡해야 하나? ☞ ⑥ 백화점, 마트, 지하공간에서 지진 나면? ☞ ⑦ 산, 바다에서 지진 나면 대피 어디로?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