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즈업 북한] 북한판 전국노래자랑…전국 근로자 노래 경연

입력 2016.10.01 (08:08) 수정 2016.10.01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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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우리의 오디션 프로그램과 같은 노래 경연대회가 북한에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북한판 전국노래자랑’이라 할 수 있는 ‘전국 근로자, 노래 경연 대회’ 얘기인데요.

그런데 주로 부르는 노래나 심사 기준, 그리고 입상자에게 주는 혜택은 우리와는 사뭇 다릅니다.

북한의 노래경연대회는 어떻게 치러지는지, 나아가 북한에서 노래는 어떤 의미인지 <클로즈업 북한>에서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회자의 힘찬 인사와 함께 한복을 곱게 차려 입은 여성들이 무대에 오른다.

<녹취> "개천 탄광 기계 공장 노동자 우금희입니다. (아주 침착하게 부드러운 목소리로 자기 소개를 멋있게 했는데 어떤 노래를 부르자고 합니까?) 네, ‘내 심장의 목소리’ 이 노래를 준비했습니다. (노래도 침착하게 잘 불러봅시다.)"

북한에서 해마다 열리는 전국 근로자 노래 경연대회.

<녹취> "만리마 조선의 기상이여. 만리마 주체의 나래여."

노동자와 농민, 대학생, 사무원 등 다양한 직종이 참가한다.

<녹취> "국수집 접대원으로 일합니다. (혜영동무 인상만 봐도 구장 국수집 국수맛이 좋겠다는 생각이 그저 절로 듭니다.) 아닌 게 아니라 우리 국수집 국수 맛은 평양냉면 못지않습니다. (예. 뭐 이 짬에도 국수집 자랑을 하느라고 여념이 없습니다.)"

<녹취> "나는야 비단 처녀 영변의 비단 처녀."

진행자의 재치 있는 입담과 날카로운 심사평은 우리의 오디션 프로그램과 비슷하지만 심사 기준은 사뭇 다르다.

<녹취> 심사위원 : "오늘 경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래의 사상 예술성을 어떻게 잘 살렸는가..."

가창력 보다 사상성에 더 큰 점수를 주다보니 최근 북한 정권의 역점 사업인 200일 전투를 언급하는 참가자까지 등장한다.

<녹취> "(자신 있습니까?) 글쎄 길고 짧은거야 대봐야하겠지만 전 꼭 합격되어야합니다. 이번 노래 경연 입선이 200일 전투 결의 목표에 찍어져 있습니다."

<녹취> "경치도 좋지만~ 살기도 좋네~"

200일 전투를 내세운 여성 참가자.

심사 결과는 당연, 합격이다.

<인터뷰> 홍민(통일연구원 연구위원) : "빼어난 가창력 이런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혁명성이라든가 당성 등을 노랫말에 잘 적절하게 실어낼 수 있는, 그런 어떤 심금을 울릴 수 있는 어떤 마음이 중요하다. 진정성 차원에서 상당 부분 얘기를 강조를 많이 해왔고... 그런 차원에서 북한은 보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사상 중심의 어떤 관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올해로 30주년에 접어드는 북한의 전국 근로자 노래 경연대회.

1986년 김정일의 지시로 만들어진 북한 최초의 TV 노래 경연대회는 전국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녹취> 천순녀(1회 대회 우승자) : "(TV) 방영이 이 정말 굉장했습니다. 그 인기가 텔레비전 순서만 듣고 그 텔레비전 노래 경연 나오는 거 보겠다고 숱한 사람들이 길거리에 가면 막 줄달음쳐 가다시피하고, 그 노래경연 보겠다고.."

대회 초창기 참가자들이 선택한 자유곡은 주로 민요였다.

<녹취> 한영빈(2회 대회 우승자) : "‘뽕 따러 가세’, 척 보니까 이 노래는 긴 호흡을 요구하더라고요. 남들은 ‘뽕 따러 가세’ 숨 쉬고 ‘뽕 따러’ 이건데 나는 그렇게 안합니다. 뽕 따러 가세~ 뽕 뽕 타러 가세~"

대회 입상자들은 전국 각지 주요 건설 현장을 돌면서 주민 선동에 동원됐다.

3회째 부터는 노동자와 대학생, 가정주부 등 6개 직종으로 세분화해 더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심사에서도 예술성 보다는 사상성이 한층 강조되기 시작한다.

<녹취> 안병국(대회 초창기 심사위원) : "부끄러운 일이지만 우리 그 때 초기 우리 심사원들은 호흡이 어떻소, 음정이 어떻소, 이렇게 말하기 때문에 근로자들이, 사기가 떨어져서 노래를 부르기 힘들어하는..."

김일성이 사망한 1994년에는 대회가 중단될 뻔 했지만, 김정일은 거꾸로 사회 분위기 쇄신에 노래 경연 대회를 적극 활용했다.

<녹취> 北 TV기록편집물 ‘노래경연의 30년 갈피를 더듬어 1’(지난 달 19일) :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이렇게 어려운 때 노래경연 무대에서 밝게 노래 부르는 인민들의 모습을 보고 싶다고, 가는 길 험난해도 웃으며 가자고 노래 경연을 계속 활성화시키라고 뜨거운 은정을 베풀어주셨습니다."

이처럼 노래경연을 중시하는 데에는 주민이 참여하는 예술 활동을 통해 선전선동을 극대화하려는 북한 당국의 의도가 깔려있다.

<녹취> 김정은(제7차 당대회 사업 총화 보고(지난 5월 8일) : "군중문화예술활동을 활발히 벌여 예술의 대중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며 사회주의 건설의 들끓는 전투장마다에서 혁명의 노래, 투쟁의 노래가 힘 있게 울려 퍼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김정은이 언급한 군중문화예술활동이란 전문 예술인 대신 일반 군중이 참가하는 모든 문화 활동을 말한다.

이를 위해 북한은 공장이나 광산, 학교, 군대 등 모든 단위에서 우리식의 동호회와 같은 ‘문화예술소조’를 운영한다.

<녹취> 방문기 ‘혁명적 랑만과 열정에 넘쳐’(지난해 11월) : "안녕하십니까. 선생님들이 이렇게 모두 예술 소조 활동에 망라되었구만요."

<녹취> 교원 : "교직원 학생들 누구나 다 참가하는 이런 군중적인 사업으로 밀고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은 결국 당과 수령에 대한 충성심을 강화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인터뷰> 박성진(북한군 예술선전대 출신/2006년 탈북) : "충성의 노래모임이라고 해서 위에서, 중앙당에서 내려와 가지고 검열을 해요. 그래가지고 거기에서 낙후하다, 이렇게 하게 되면 당 비서들이 막 올라가서 총화 받고, 잘못하면 이것도 달아날 수 있고. 그러한 게 되어 있거든요. 합창이라고 하게 되면 온 직장 사람들이 다 나와서 하고, 직장인 부서별로 하고. 그렇게 똘똘 뭉치게 만드는 거죠."

예술 소조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내면 아예 예술 선전대를 조직해 근로 현장이나 출퇴근길의 선전 활동을 통해 주민들을 독려하는 데 동원한다.

<녹취> 조선중앙TV 현지방송 ‘회령시 피해복구전투장에서’(지난달 20일) : "경제 선동 대원들의 힘 있는 경제 선동이 온 전투장을 들었다 놓습니다."

<녹취> 군인 건설자 : "어제는 공사 과제를 150%로 만족했지만 오늘은 기어이 200%를 돌파하겠습니다."

<인터뷰> 이우영(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노동 강도가 높은 그런 것들에 대해서 우리가 너희들 열심히 하고 있는 것 알고 있다, 라는 것을 리마인드(상기) 시켜줘야 되는 거죠. 그것이 선전대ㅢ기본 기능입니다. 저는 뭐라고 설명하느냐면 응원이라고 그러는데, 축구 시합에서 연봉 더 주는 게 아니니까 응원을 열심히 해줘야 되거든요. 그런 기능을 선전대가 해요."

<녹취> 음악기행 ‘노래 속에 꽃피는 일터를 찾아서 2’(지난달 12일) : "솟는 해를 맞으며 일터로 가는 아침은 좋아 아침은 좋아"

노래가 있어 전투적인 생활 기풍과 고상한 사회주의 문화를 완성할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는 북한.

북한 노래의 중요한 특징은 민족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녹취> 방문기 ‘혁명적 랑만과 열정에 넘쳐’(지난해 11월) : "우리 장단이 제일이라는 생각이 더 듭니다. 민요를 잘 형상화하면서 군중문화예술 활동을 적극 벌여나가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특징은 고음의 가성을 사용하는 이른바 ‘주체 창법’!

<녹취> "하늘에 나래펴서 매봉이냐 산 모습 날카로와 매봉이냐."

여기에 단조로운 화음을 사용해 따라 부르기 쉽게 하는 것 역시 북한 노래의 공통된 특징이다.

북한 노래가 이토록 정형화된 건 대부분의 노래가 당과 김씨 일가의 3대 세습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주민들에게 반복 학습되기 때문이다.

<녹취> 조선기록영화 ‘인민군대 사업을 현지에서 지도’(2014년 11월) : "수령님과 장군님께 못 다한 충정까지 합쳐 원수님 영도를 더 잘 받들어 나갈 불타는 마음들을 그토록 소중히 새겨 안으시며 눈금(눈시울)을 뜨겁게 적시신 경애하는 원수님..."

<인터뷰> 박성진(북한군 예술선전대 출신/2006년 탈북) : "김 부자의 찬양하는 노래들을 불러야 되는데 거칠고 탁한 소리로 찬양을 할 순 없는 것 같고... 결국은 당을 칭송하는데 환희적으로 칭송을 해야 되고, 당이 무엇을 해줬는데 감동을 받는다는 그러한 가사들이나 곡들로 되어 있기 때문에 굉장히 그렇게 나올 수밖에 없죠. 맑은, 굉장히 맑은 화음들, 이런 것들을..."

이 때문에 북한에서는 곡보다 가사를 훨씬 비중 있게 다루고, 노래 창작의 전 과정은 당국의 엄격한 검열을 거친다.

<인터뷰> 홍민(통일연구원 연구위원) : "예술 창작 활동에서는 정부의 어떤 통제, 이런 것들이 굉장히 많이 따르게 됩니다. 특히 이제 당성에 어울리는 창작 내용이나 이런 것들이 검열이 되고요. 또 이제 검열하는 그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서 상당부분 이 노래를 부르는 사람과 창작자의 출신 성분, 정치적인 신분, 이런 것에 대한 부분도 상당히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북한 노래와 북한 주민들의 취향에도 분명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 단초는 1990년대 북한에 전해진 남한 가요라고 탈북자들은 말한다.

<인터뷰> 박성진(북한군 예술선전대 출신/2006년 탈북) : "어느 날 한국 문화가 딱 들어왔어요. ‘어? 이게 뭐지? 이게 뭐지?’ 사랑에 대한 노래고, 이별에 대한 노래고. 우리가 말은 똑같기 때문에 가사 말에 이해를 다 하잖아요. 그러니까 그때부터 사람들이 바뀐 거예요. 이야, 이런 것도 있네. 이런 세상도 있네.. 그때부터는 좀 우리 노래, 우리나라 노래도 재미없다는 표현을 하죠. 술 먹고 부를 노래가 없어, 할 정도로...."

지난 2003년 평양에서 개최된 kbs 전국노래자랑.

이 자리를 통해 우리는 노래를 좋아하는 ‘흥의 정서’만큼은 남과 북이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지금은 북한의 노래가 선전 선동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남과 북의 동질성을 회복하고 북한 사회의 변화를 꾀하는 데 있어 유용한 수단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인터뷰> 이우영(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사실은 어떻게 보면 문화 예술이 굉장히 정치적 선전의 장이긴 하지만 또 어떤 편에서 보면 체제 변혁이 일어날 수 있는 굉장히 접점이기도 해요. 그 안에서 나름대로 통제와 그걸 벗어나려는 창작가들, 또 인민들의 취향 이런 것들이 계속 부딪히고 있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나중에 보면 남북이 시너지 효과를 가질 수 있는 분야가 굉장히 많아요. 그것도 같이 봐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노래는 한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거울인 동시에 개인의 생각과 정서를 담는 그릇이기도 하다.

북한의 노래가 선전선동과 찬양 일색에서 벗어나 북한 주민들에게 진정한 즐거움을 주는 예술 본연의 자리를 찾는 그날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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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로즈업 북한] 북한판 전국노래자랑…전국 근로자 노래 경연
    • 입력 2016-10-01 08:25:16
    • 수정2016-10-01 08:38:05
    남북의 창
<앵커 멘트>

우리의 오디션 프로그램과 같은 노래 경연대회가 북한에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북한판 전국노래자랑’이라 할 수 있는 ‘전국 근로자, 노래 경연 대회’ 얘기인데요.

그런데 주로 부르는 노래나 심사 기준, 그리고 입상자에게 주는 혜택은 우리와는 사뭇 다릅니다.

북한의 노래경연대회는 어떻게 치러지는지, 나아가 북한에서 노래는 어떤 의미인지 <클로즈업 북한>에서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회자의 힘찬 인사와 함께 한복을 곱게 차려 입은 여성들이 무대에 오른다.

<녹취> "개천 탄광 기계 공장 노동자 우금희입니다. (아주 침착하게 부드러운 목소리로 자기 소개를 멋있게 했는데 어떤 노래를 부르자고 합니까?) 네, ‘내 심장의 목소리’ 이 노래를 준비했습니다. (노래도 침착하게 잘 불러봅시다.)"

북한에서 해마다 열리는 전국 근로자 노래 경연대회.

<녹취> "만리마 조선의 기상이여. 만리마 주체의 나래여."

노동자와 농민, 대학생, 사무원 등 다양한 직종이 참가한다.

<녹취> "국수집 접대원으로 일합니다. (혜영동무 인상만 봐도 구장 국수집 국수맛이 좋겠다는 생각이 그저 절로 듭니다.) 아닌 게 아니라 우리 국수집 국수 맛은 평양냉면 못지않습니다. (예. 뭐 이 짬에도 국수집 자랑을 하느라고 여념이 없습니다.)"

<녹취> "나는야 비단 처녀 영변의 비단 처녀."

진행자의 재치 있는 입담과 날카로운 심사평은 우리의 오디션 프로그램과 비슷하지만 심사 기준은 사뭇 다르다.

<녹취> 심사위원 : "오늘 경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래의 사상 예술성을 어떻게 잘 살렸는가..."

가창력 보다 사상성에 더 큰 점수를 주다보니 최근 북한 정권의 역점 사업인 200일 전투를 언급하는 참가자까지 등장한다.

<녹취> "(자신 있습니까?) 글쎄 길고 짧은거야 대봐야하겠지만 전 꼭 합격되어야합니다. 이번 노래 경연 입선이 200일 전투 결의 목표에 찍어져 있습니다."

<녹취> "경치도 좋지만~ 살기도 좋네~"

200일 전투를 내세운 여성 참가자.

심사 결과는 당연, 합격이다.

<인터뷰> 홍민(통일연구원 연구위원) : "빼어난 가창력 이런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혁명성이라든가 당성 등을 노랫말에 잘 적절하게 실어낼 수 있는, 그런 어떤 심금을 울릴 수 있는 어떤 마음이 중요하다. 진정성 차원에서 상당 부분 얘기를 강조를 많이 해왔고... 그런 차원에서 북한은 보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사상 중심의 어떤 관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올해로 30주년에 접어드는 북한의 전국 근로자 노래 경연대회.

1986년 김정일의 지시로 만들어진 북한 최초의 TV 노래 경연대회는 전국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녹취> 천순녀(1회 대회 우승자) : "(TV) 방영이 이 정말 굉장했습니다. 그 인기가 텔레비전 순서만 듣고 그 텔레비전 노래 경연 나오는 거 보겠다고 숱한 사람들이 길거리에 가면 막 줄달음쳐 가다시피하고, 그 노래경연 보겠다고.."

대회 초창기 참가자들이 선택한 자유곡은 주로 민요였다.

<녹취> 한영빈(2회 대회 우승자) : "‘뽕 따러 가세’, 척 보니까 이 노래는 긴 호흡을 요구하더라고요. 남들은 ‘뽕 따러 가세’ 숨 쉬고 ‘뽕 따러’ 이건데 나는 그렇게 안합니다. 뽕 따러 가세~ 뽕 뽕 타러 가세~"

대회 입상자들은 전국 각지 주요 건설 현장을 돌면서 주민 선동에 동원됐다.

3회째 부터는 노동자와 대학생, 가정주부 등 6개 직종으로 세분화해 더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심사에서도 예술성 보다는 사상성이 한층 강조되기 시작한다.

<녹취> 안병국(대회 초창기 심사위원) : "부끄러운 일이지만 우리 그 때 초기 우리 심사원들은 호흡이 어떻소, 음정이 어떻소, 이렇게 말하기 때문에 근로자들이, 사기가 떨어져서 노래를 부르기 힘들어하는..."

김일성이 사망한 1994년에는 대회가 중단될 뻔 했지만, 김정일은 거꾸로 사회 분위기 쇄신에 노래 경연 대회를 적극 활용했다.

<녹취> 北 TV기록편집물 ‘노래경연의 30년 갈피를 더듬어 1’(지난 달 19일) :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이렇게 어려운 때 노래경연 무대에서 밝게 노래 부르는 인민들의 모습을 보고 싶다고, 가는 길 험난해도 웃으며 가자고 노래 경연을 계속 활성화시키라고 뜨거운 은정을 베풀어주셨습니다."

이처럼 노래경연을 중시하는 데에는 주민이 참여하는 예술 활동을 통해 선전선동을 극대화하려는 북한 당국의 의도가 깔려있다.

<녹취> 김정은(제7차 당대회 사업 총화 보고(지난 5월 8일) : "군중문화예술활동을 활발히 벌여 예술의 대중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며 사회주의 건설의 들끓는 전투장마다에서 혁명의 노래, 투쟁의 노래가 힘 있게 울려 퍼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김정은이 언급한 군중문화예술활동이란 전문 예술인 대신 일반 군중이 참가하는 모든 문화 활동을 말한다.

이를 위해 북한은 공장이나 광산, 학교, 군대 등 모든 단위에서 우리식의 동호회와 같은 ‘문화예술소조’를 운영한다.

<녹취> 방문기 ‘혁명적 랑만과 열정에 넘쳐’(지난해 11월) : "안녕하십니까. 선생님들이 이렇게 모두 예술 소조 활동에 망라되었구만요."

<녹취> 교원 : "교직원 학생들 누구나 다 참가하는 이런 군중적인 사업으로 밀고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은 결국 당과 수령에 대한 충성심을 강화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인터뷰> 박성진(북한군 예술선전대 출신/2006년 탈북) : "충성의 노래모임이라고 해서 위에서, 중앙당에서 내려와 가지고 검열을 해요. 그래가지고 거기에서 낙후하다, 이렇게 하게 되면 당 비서들이 막 올라가서 총화 받고, 잘못하면 이것도 달아날 수 있고. 그러한 게 되어 있거든요. 합창이라고 하게 되면 온 직장 사람들이 다 나와서 하고, 직장인 부서별로 하고. 그렇게 똘똘 뭉치게 만드는 거죠."

예술 소조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내면 아예 예술 선전대를 조직해 근로 현장이나 출퇴근길의 선전 활동을 통해 주민들을 독려하는 데 동원한다.

<녹취> 조선중앙TV 현지방송 ‘회령시 피해복구전투장에서’(지난달 20일) : "경제 선동 대원들의 힘 있는 경제 선동이 온 전투장을 들었다 놓습니다."

<녹취> 군인 건설자 : "어제는 공사 과제를 150%로 만족했지만 오늘은 기어이 200%를 돌파하겠습니다."

<인터뷰> 이우영(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노동 강도가 높은 그런 것들에 대해서 우리가 너희들 열심히 하고 있는 것 알고 있다, 라는 것을 리마인드(상기) 시켜줘야 되는 거죠. 그것이 선전대ㅢ기본 기능입니다. 저는 뭐라고 설명하느냐면 응원이라고 그러는데, 축구 시합에서 연봉 더 주는 게 아니니까 응원을 열심히 해줘야 되거든요. 그런 기능을 선전대가 해요."

<녹취> 음악기행 ‘노래 속에 꽃피는 일터를 찾아서 2’(지난달 12일) : "솟는 해를 맞으며 일터로 가는 아침은 좋아 아침은 좋아"

노래가 있어 전투적인 생활 기풍과 고상한 사회주의 문화를 완성할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는 북한.

북한 노래의 중요한 특징은 민족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녹취> 방문기 ‘혁명적 랑만과 열정에 넘쳐’(지난해 11월) : "우리 장단이 제일이라는 생각이 더 듭니다. 민요를 잘 형상화하면서 군중문화예술 활동을 적극 벌여나가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특징은 고음의 가성을 사용하는 이른바 ‘주체 창법’!

<녹취> "하늘에 나래펴서 매봉이냐 산 모습 날카로와 매봉이냐."

여기에 단조로운 화음을 사용해 따라 부르기 쉽게 하는 것 역시 북한 노래의 공통된 특징이다.

북한 노래가 이토록 정형화된 건 대부분의 노래가 당과 김씨 일가의 3대 세습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주민들에게 반복 학습되기 때문이다.

<녹취> 조선기록영화 ‘인민군대 사업을 현지에서 지도’(2014년 11월) : "수령님과 장군님께 못 다한 충정까지 합쳐 원수님 영도를 더 잘 받들어 나갈 불타는 마음들을 그토록 소중히 새겨 안으시며 눈금(눈시울)을 뜨겁게 적시신 경애하는 원수님..."

<인터뷰> 박성진(북한군 예술선전대 출신/2006년 탈북) : "김 부자의 찬양하는 노래들을 불러야 되는데 거칠고 탁한 소리로 찬양을 할 순 없는 것 같고... 결국은 당을 칭송하는데 환희적으로 칭송을 해야 되고, 당이 무엇을 해줬는데 감동을 받는다는 그러한 가사들이나 곡들로 되어 있기 때문에 굉장히 그렇게 나올 수밖에 없죠. 맑은, 굉장히 맑은 화음들, 이런 것들을..."

이 때문에 북한에서는 곡보다 가사를 훨씬 비중 있게 다루고, 노래 창작의 전 과정은 당국의 엄격한 검열을 거친다.

<인터뷰> 홍민(통일연구원 연구위원) : "예술 창작 활동에서는 정부의 어떤 통제, 이런 것들이 굉장히 많이 따르게 됩니다. 특히 이제 당성에 어울리는 창작 내용이나 이런 것들이 검열이 되고요. 또 이제 검열하는 그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서 상당부분 이 노래를 부르는 사람과 창작자의 출신 성분, 정치적인 신분, 이런 것에 대한 부분도 상당히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북한 노래와 북한 주민들의 취향에도 분명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 단초는 1990년대 북한에 전해진 남한 가요라고 탈북자들은 말한다.

<인터뷰> 박성진(북한군 예술선전대 출신/2006년 탈북) : "어느 날 한국 문화가 딱 들어왔어요. ‘어? 이게 뭐지? 이게 뭐지?’ 사랑에 대한 노래고, 이별에 대한 노래고. 우리가 말은 똑같기 때문에 가사 말에 이해를 다 하잖아요. 그러니까 그때부터 사람들이 바뀐 거예요. 이야, 이런 것도 있네. 이런 세상도 있네.. 그때부터는 좀 우리 노래, 우리나라 노래도 재미없다는 표현을 하죠. 술 먹고 부를 노래가 없어, 할 정도로...."

지난 2003년 평양에서 개최된 kbs 전국노래자랑.

이 자리를 통해 우리는 노래를 좋아하는 ‘흥의 정서’만큼은 남과 북이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지금은 북한의 노래가 선전 선동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남과 북의 동질성을 회복하고 북한 사회의 변화를 꾀하는 데 있어 유용한 수단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인터뷰> 이우영(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사실은 어떻게 보면 문화 예술이 굉장히 정치적 선전의 장이긴 하지만 또 어떤 편에서 보면 체제 변혁이 일어날 수 있는 굉장히 접점이기도 해요. 그 안에서 나름대로 통제와 그걸 벗어나려는 창작가들, 또 인민들의 취향 이런 것들이 계속 부딪히고 있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나중에 보면 남북이 시너지 효과를 가질 수 있는 분야가 굉장히 많아요. 그것도 같이 봐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노래는 한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거울인 동시에 개인의 생각과 정서를 담는 그릇이기도 하다.

북한의 노래가 선전선동과 찬양 일색에서 벗어나 북한 주민들에게 진정한 즐거움을 주는 예술 본연의 자리를 찾는 그날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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