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폭스바겐 티구안 ‘리콜 검증’ 착수

입력 2016.10.06 (12:12) 수정 2016.10.06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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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난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에 대해 리콜 절차가 시작됐습니다.

리콜 적정성을 검증한 뒤 리콜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차량교체명령이 내려집니다.

변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환경부가 오늘부터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한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에 대한 리콜 적정성 검증을 시작합니다.

폭스바겐이 리콜 서류를 제출한 티구안 차량 1종류를 대상으로 우선 검증을 진행합니다.

소프트웨어와 일부 부품을 교체해 연비를 유지하겠다는 폭스바겐 측 방식이 배출가스 감소 등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검증에는 최소 5에서 6주가 걸릴 전망입니다.

환경부는 리콜을 통해 배출가스 문제가 해결되는 것으로 나타나면 리콜을 시행하고, 효과가 없다면 차량교체명령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그동안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저감장치 임의설정을 인정하지 않았다며 리콜 계획을 3차례나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폭스바겐이 임의설정을 인정한 것으로 간주하기로 했습니다.

의견을 내지 않으면 임의설정을 한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에 폭스바겐이 회신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환경부는 설명했습니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했다며 리콜명령을 받은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은 티구안을 비롯해 모두 15개 차종 12만 6천대에 이릅니다.

이들 차량이 배출하는 질소산화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연간 330억 원에서 8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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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부, 폭스바겐 티구안 ‘리콜 검증’ 착수
    • 입력 2016-10-06 12:22:56
    • 수정2016-10-06 13: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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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난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에 대해 리콜 절차가 시작됐습니다.

리콜 적정성을 검증한 뒤 리콜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차량교체명령이 내려집니다.

변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환경부가 오늘부터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한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에 대한 리콜 적정성 검증을 시작합니다.

폭스바겐이 리콜 서류를 제출한 티구안 차량 1종류를 대상으로 우선 검증을 진행합니다.

소프트웨어와 일부 부품을 교체해 연비를 유지하겠다는 폭스바겐 측 방식이 배출가스 감소 등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검증에는 최소 5에서 6주가 걸릴 전망입니다.

환경부는 리콜을 통해 배출가스 문제가 해결되는 것으로 나타나면 리콜을 시행하고, 효과가 없다면 차량교체명령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그동안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저감장치 임의설정을 인정하지 않았다며 리콜 계획을 3차례나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폭스바겐이 임의설정을 인정한 것으로 간주하기로 했습니다.

의견을 내지 않으면 임의설정을 한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에 폭스바겐이 회신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환경부는 설명했습니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했다며 리콜명령을 받은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은 티구안을 비롯해 모두 15개 차종 12만 6천대에 이릅니다.

이들 차량이 배출하는 질소산화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연간 330억 원에서 8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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