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식구 챙기기’ 위탁 운영 논란
입력 2017.01.31 (21:37)
수정 2017.01.31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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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천 지하철 공사가 외부 위탁 운영하는 일부 역사를 전부 간부 출신들에게 맡기면서 사실상 나눠먹기 인사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염기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 지하철 1호선의 한 역입니다.
인천교통공사가 직접 관리하지 않고 외부인에게 위탁 운영하는 13개 역사 가운데 하납니다.
이 역을 포함해 6개 역사가 최근 공모를 거쳐 위탁 운영자를 새롭게 선정했는데, 6명 모두 퇴직을 앞둔 공사 현직 간부들입니다.
공모는 요식 절차일 뿐 사실상 나눠먹기식 선정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인천지하철의 안전 관리에도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송원(인천경실련 사무처장) : "제 식구를 봐주는 차원에서 관리 소홀이 예상되며, 그것이 안전의 문제로 직결될까 걱정입니다."
수도권 도시철도 10년 이상 유경험자로 제한한 규정 때문인데, 공사측은 안전을 고려했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최광춘(인천교통공사 도시철도 영업처장) : "다중이용시설이고 많은 사람들이 왔다갔다해서 안전하게 운영해야되고, 비상사태나 이례사항이 있을 때는 경험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더우기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하는 경우여서 공기업이 비정규직을 양산한다는 지적이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대영(인천교통공사 노조위원장) : "일자리가 새로 창출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양질의 일자리를 뺏어서 나쁜 일자리로 만든다는 것, 그 자체가 사회에서 추진하는 방향에 역행된다고 (봅니다.)"
자기식구 챙기기식 위탁운영자 선정의혹으로 시민 안전과 공정성 훼손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염기석입니다.
인천 지하철 공사가 외부 위탁 운영하는 일부 역사를 전부 간부 출신들에게 맡기면서 사실상 나눠먹기 인사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염기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 지하철 1호선의 한 역입니다.
인천교통공사가 직접 관리하지 않고 외부인에게 위탁 운영하는 13개 역사 가운데 하납니다.
이 역을 포함해 6개 역사가 최근 공모를 거쳐 위탁 운영자를 새롭게 선정했는데, 6명 모두 퇴직을 앞둔 공사 현직 간부들입니다.
공모는 요식 절차일 뿐 사실상 나눠먹기식 선정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인천지하철의 안전 관리에도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송원(인천경실련 사무처장) : "제 식구를 봐주는 차원에서 관리 소홀이 예상되며, 그것이 안전의 문제로 직결될까 걱정입니다."
수도권 도시철도 10년 이상 유경험자로 제한한 규정 때문인데, 공사측은 안전을 고려했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최광춘(인천교통공사 도시철도 영업처장) : "다중이용시설이고 많은 사람들이 왔다갔다해서 안전하게 운영해야되고, 비상사태나 이례사항이 있을 때는 경험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더우기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하는 경우여서 공기업이 비정규직을 양산한다는 지적이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대영(인천교통공사 노조위원장) : "일자리가 새로 창출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양질의 일자리를 뺏어서 나쁜 일자리로 만든다는 것, 그 자체가 사회에서 추진하는 방향에 역행된다고 (봅니다.)"
자기식구 챙기기식 위탁운영자 선정의혹으로 시민 안전과 공정성 훼손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염기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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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식구 챙기기’ 위탁 운영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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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1-31 21:37:40
- 수정2017-01-31 21:41:12
<앵커 멘트>
인천 지하철 공사가 외부 위탁 운영하는 일부 역사를 전부 간부 출신들에게 맡기면서 사실상 나눠먹기 인사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염기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 지하철 1호선의 한 역입니다.
인천교통공사가 직접 관리하지 않고 외부인에게 위탁 운영하는 13개 역사 가운데 하납니다.
이 역을 포함해 6개 역사가 최근 공모를 거쳐 위탁 운영자를 새롭게 선정했는데, 6명 모두 퇴직을 앞둔 공사 현직 간부들입니다.
공모는 요식 절차일 뿐 사실상 나눠먹기식 선정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인천지하철의 안전 관리에도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송원(인천경실련 사무처장) : "제 식구를 봐주는 차원에서 관리 소홀이 예상되며, 그것이 안전의 문제로 직결될까 걱정입니다."
수도권 도시철도 10년 이상 유경험자로 제한한 규정 때문인데, 공사측은 안전을 고려했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최광춘(인천교통공사 도시철도 영업처장) : "다중이용시설이고 많은 사람들이 왔다갔다해서 안전하게 운영해야되고, 비상사태나 이례사항이 있을 때는 경험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더우기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하는 경우여서 공기업이 비정규직을 양산한다는 지적이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대영(인천교통공사 노조위원장) : "일자리가 새로 창출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양질의 일자리를 뺏어서 나쁜 일자리로 만든다는 것, 그 자체가 사회에서 추진하는 방향에 역행된다고 (봅니다.)"
자기식구 챙기기식 위탁운영자 선정의혹으로 시민 안전과 공정성 훼손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염기석입니다.
인천 지하철 공사가 외부 위탁 운영하는 일부 역사를 전부 간부 출신들에게 맡기면서 사실상 나눠먹기 인사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염기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 지하철 1호선의 한 역입니다.
인천교통공사가 직접 관리하지 않고 외부인에게 위탁 운영하는 13개 역사 가운데 하납니다.
이 역을 포함해 6개 역사가 최근 공모를 거쳐 위탁 운영자를 새롭게 선정했는데, 6명 모두 퇴직을 앞둔 공사 현직 간부들입니다.
공모는 요식 절차일 뿐 사실상 나눠먹기식 선정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인천지하철의 안전 관리에도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송원(인천경실련 사무처장) : "제 식구를 봐주는 차원에서 관리 소홀이 예상되며, 그것이 안전의 문제로 직결될까 걱정입니다."
수도권 도시철도 10년 이상 유경험자로 제한한 규정 때문인데, 공사측은 안전을 고려했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최광춘(인천교통공사 도시철도 영업처장) : "다중이용시설이고 많은 사람들이 왔다갔다해서 안전하게 운영해야되고, 비상사태나 이례사항이 있을 때는 경험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더우기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하는 경우여서 공기업이 비정규직을 양산한다는 지적이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대영(인천교통공사 노조위원장) : "일자리가 새로 창출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양질의 일자리를 뺏어서 나쁜 일자리로 만든다는 것, 그 자체가 사회에서 추진하는 방향에 역행된다고 (봅니다.)"
자기식구 챙기기식 위탁운영자 선정의혹으로 시민 안전과 공정성 훼손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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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기석 기자 yks3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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