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학생들, ‘지역에서 돌보기’ 확산 중
입력 2017.05.15 (07:39)
수정 2017.05.15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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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맞벌이 가정 환경으로 인해 방과후에도 학원을 전전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학원 대신 마을 주민들이 나서 방과후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장을 김진호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학교 수업을 마친 어린이들이 동네 공부방에 모여듭니다.
독서 모임의 교사는 이웃에 사는 평범한 엄마들.
순번을 정해 하루씩 방과후 독서교실을 열어온 지 벌써 9년째로 동네 아이들 600여 명을 길렀습니다.
<인터뷰> 진추국(독서모임 ‘책꿈맘’ 대표) : "내 아이 뿐만 아니라 지역아이들 생각하는것들이 더 남다르게 생각하고 더 나아가선 동네가 좋아지는 것 같아요."
<녹취> "나비가 됩니다~"
학교 정규 시간에 배우기 어려운 뮤지컬 수업, 올해 서울 18곳에서 시작한 '마을 방과후 학교'입니다.
교사는 '마을 강사'라는 이름을 단 지역주민들입니다.
자치단체가 아이들을 맡아서 교육을 책임지는 것입니다.
<인터뷰> 최진영(초등학교 6학년) : "언제든지 선생님을 만날 수 있고, 어려운 거 있을 때도 만나서 이야기할 수 있어요. 그래서 좋아요."
5년 전 처음 등장한 마을 교육 공동체는 지금은 6개 시·도교육청으로 범위가 늘었습니다.
<인터뷰> 이상군(마을교사) : "이웃이라는 말의 의미, 거기서 주는 정겨움 같은 게 다시 살아나는 기분이 드는 것 같아요."
학원에 의존해온 어린이들에게 지역사회가 새로운 배움의 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호입니다.
맞벌이 가정 환경으로 인해 방과후에도 학원을 전전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학원 대신 마을 주민들이 나서 방과후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장을 김진호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학교 수업을 마친 어린이들이 동네 공부방에 모여듭니다.
독서 모임의 교사는 이웃에 사는 평범한 엄마들.
순번을 정해 하루씩 방과후 독서교실을 열어온 지 벌써 9년째로 동네 아이들 600여 명을 길렀습니다.
<인터뷰> 진추국(독서모임 ‘책꿈맘’ 대표) : "내 아이 뿐만 아니라 지역아이들 생각하는것들이 더 남다르게 생각하고 더 나아가선 동네가 좋아지는 것 같아요."
<녹취> "나비가 됩니다~"
학교 정규 시간에 배우기 어려운 뮤지컬 수업, 올해 서울 18곳에서 시작한 '마을 방과후 학교'입니다.
교사는 '마을 강사'라는 이름을 단 지역주민들입니다.
자치단체가 아이들을 맡아서 교육을 책임지는 것입니다.
<인터뷰> 최진영(초등학교 6학년) : "언제든지 선생님을 만날 수 있고, 어려운 거 있을 때도 만나서 이야기할 수 있어요. 그래서 좋아요."
5년 전 처음 등장한 마을 교육 공동체는 지금은 6개 시·도교육청으로 범위가 늘었습니다.
<인터뷰> 이상군(마을교사) : "이웃이라는 말의 의미, 거기서 주는 정겨움 같은 게 다시 살아나는 기분이 드는 것 같아요."
학원에 의존해온 어린이들에게 지역사회가 새로운 배움의 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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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과 후 학생들, ‘지역에서 돌보기’ 확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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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5-15 07:52:28
- 수정2017-05-15 08:28:12
<앵커 멘트>
맞벌이 가정 환경으로 인해 방과후에도 학원을 전전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학원 대신 마을 주민들이 나서 방과후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장을 김진호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학교 수업을 마친 어린이들이 동네 공부방에 모여듭니다.
독서 모임의 교사는 이웃에 사는 평범한 엄마들.
순번을 정해 하루씩 방과후 독서교실을 열어온 지 벌써 9년째로 동네 아이들 600여 명을 길렀습니다.
<인터뷰> 진추국(독서모임 ‘책꿈맘’ 대표) : "내 아이 뿐만 아니라 지역아이들 생각하는것들이 더 남다르게 생각하고 더 나아가선 동네가 좋아지는 것 같아요."
<녹취> "나비가 됩니다~"
학교 정규 시간에 배우기 어려운 뮤지컬 수업, 올해 서울 18곳에서 시작한 '마을 방과후 학교'입니다.
교사는 '마을 강사'라는 이름을 단 지역주민들입니다.
자치단체가 아이들을 맡아서 교육을 책임지는 것입니다.
<인터뷰> 최진영(초등학교 6학년) : "언제든지 선생님을 만날 수 있고, 어려운 거 있을 때도 만나서 이야기할 수 있어요. 그래서 좋아요."
5년 전 처음 등장한 마을 교육 공동체는 지금은 6개 시·도교육청으로 범위가 늘었습니다.
<인터뷰> 이상군(마을교사) : "이웃이라는 말의 의미, 거기서 주는 정겨움 같은 게 다시 살아나는 기분이 드는 것 같아요."
학원에 의존해온 어린이들에게 지역사회가 새로운 배움의 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호입니다.
맞벌이 가정 환경으로 인해 방과후에도 학원을 전전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학원 대신 마을 주민들이 나서 방과후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장을 김진호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학교 수업을 마친 어린이들이 동네 공부방에 모여듭니다.
독서 모임의 교사는 이웃에 사는 평범한 엄마들.
순번을 정해 하루씩 방과후 독서교실을 열어온 지 벌써 9년째로 동네 아이들 600여 명을 길렀습니다.
<인터뷰> 진추국(독서모임 ‘책꿈맘’ 대표) : "내 아이 뿐만 아니라 지역아이들 생각하는것들이 더 남다르게 생각하고 더 나아가선 동네가 좋아지는 것 같아요."
<녹취> "나비가 됩니다~"
학교 정규 시간에 배우기 어려운 뮤지컬 수업, 올해 서울 18곳에서 시작한 '마을 방과후 학교'입니다.
교사는 '마을 강사'라는 이름을 단 지역주민들입니다.
자치단체가 아이들을 맡아서 교육을 책임지는 것입니다.
<인터뷰> 최진영(초등학교 6학년) : "언제든지 선생님을 만날 수 있고, 어려운 거 있을 때도 만나서 이야기할 수 있어요. 그래서 좋아요."
5년 전 처음 등장한 마을 교육 공동체는 지금은 6개 시·도교육청으로 범위가 늘었습니다.
<인터뷰> 이상군(마을교사) : "이웃이라는 말의 의미, 거기서 주는 정겨움 같은 게 다시 살아나는 기분이 드는 것 같아요."
학원에 의존해온 어린이들에게 지역사회가 새로운 배움의 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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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호 기자 hi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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