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분 전 통보받은 트럼프 “최대의 마녀사냥”

입력 2017.05.18 (23:42) 수정 2017.05.19 (07: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기사] [뉴스광장] 트럼프 “특검, 최대 마녀사냥…나라 망칠 것”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 및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당국 간의 내통 의혹에 대한 특검이 확정되면서 미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연방수사국(FBI) 국장 출신의 '강골' 로버트 뮬러 특검이 지위고하를 막론한 고강도 수사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특검을 '마녀사냥'이라고 강력히 반발하면서 특검이 시작되기도 전에 양측 간에 거친 신경전이 이는 형국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힐러리) 클린턴 캠프와 버락 오바마 정부에서 일어난 모든 불법 행위에는 특검이 한 번도 임명되지 않았다"면서 "이번 일은 단건으로는 한 정치인에 대한 미 역사상 최대의 마녀사냥(single greatest witch hunt of a politician)"이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격앙된 반응은 전날의 성명이나 특검을 통보받았을 때의 차분한 첫 입장과는 사뭇 대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성명에서 "철저한 수사를 통해 내 선거캠프가 어떤 외국 기관과도 내통하지 않았다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 확인될 것"이라면서 "이 문제가 신속하게 결론이 나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특검을 법무부의 공식 발표 직전에 통보받고도 의외로 차분한 모습을 보였다고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맏사위로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 해임을 적극적으로 독려했던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법무부의 기습적 특검 결정에 반격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지만, 참모진 내부 회의를 거쳐 일단 수용하는 성명을 내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들 언론에 따르면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은 특검 발표 30분 전에 도널드 맥간 백악관 법률고문에게 전화로 특검 임명 계획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내통 논란으로 이 사건에서 손을 뗀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도 특검에 대한 전혀 통보받지 못했다.

실제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전날 성명에서 "법무장관 대행으로서의 내 능력에 따라 특검을 임명하는 것이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결정을 했다"며 백악관이나 세션스 장관과 상의 없이 자신이 독단으로 특검 임명을 결정했음을 밝혔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이날 상원, 하루 후인 19일 하원에 각각 출석해 전체 의원들을 대상으로 이번 사안에 대해 브리핑할 예정이라고 CNN 방송이 전했다.

민주당은 현재 뮬러 특검 임명을 환영하면서 모든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30분 전 통보받은 트럼프 “최대의 마녀사냥”
    • 입력 2017-05-18 23:42:54
    • 수정2017-05-19 07:13:58
    국제
[연관 기사] [뉴스광장] 트럼프 “특검, 최대 마녀사냥…나라 망칠 것”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 및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당국 간의 내통 의혹에 대한 특검이 확정되면서 미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연방수사국(FBI) 국장 출신의 '강골' 로버트 뮬러 특검이 지위고하를 막론한 고강도 수사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특검을 '마녀사냥'이라고 강력히 반발하면서 특검이 시작되기도 전에 양측 간에 거친 신경전이 이는 형국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힐러리) 클린턴 캠프와 버락 오바마 정부에서 일어난 모든 불법 행위에는 특검이 한 번도 임명되지 않았다"면서 "이번 일은 단건으로는 한 정치인에 대한 미 역사상 최대의 마녀사냥(single greatest witch hunt of a politician)"이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격앙된 반응은 전날의 성명이나 특검을 통보받았을 때의 차분한 첫 입장과는 사뭇 대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성명에서 "철저한 수사를 통해 내 선거캠프가 어떤 외국 기관과도 내통하지 않았다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 확인될 것"이라면서 "이 문제가 신속하게 결론이 나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특검을 법무부의 공식 발표 직전에 통보받고도 의외로 차분한 모습을 보였다고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맏사위로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 해임을 적극적으로 독려했던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법무부의 기습적 특검 결정에 반격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지만, 참모진 내부 회의를 거쳐 일단 수용하는 성명을 내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들 언론에 따르면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은 특검 발표 30분 전에 도널드 맥간 백악관 법률고문에게 전화로 특검 임명 계획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내통 논란으로 이 사건에서 손을 뗀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도 특검에 대한 전혀 통보받지 못했다. 실제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전날 성명에서 "법무장관 대행으로서의 내 능력에 따라 특검을 임명하는 것이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결정을 했다"며 백악관이나 세션스 장관과 상의 없이 자신이 독단으로 특검 임명을 결정했음을 밝혔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이날 상원, 하루 후인 19일 하원에 각각 출석해 전체 의원들을 대상으로 이번 사안에 대해 브리핑할 예정이라고 CNN 방송이 전했다. 민주당은 현재 뮬러 특검 임명을 환영하면서 모든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