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IT 기술 활용한 노인 보호 서비스…“안심돼요”
입력 2017.10.25 (19:22)
수정 2017.10.25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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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일본에서는 65살 이상 노인 6명 중 1명이 혼자 사는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이런 가운데 IT를 활용한 노인 보호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요코하마 시에 혼자 살고 있는 86살 여성입니다.
지난해 갑작스런 등의 통증으로 구급차에 실려 간 이후 불안감을 느껴 왔습니다.
그러다 지난 4월부터 한 기업이 개발한 노인 보호 서비스 실증실험에 참가하게 됐는데요.
집에 설치된 마이크와 센서로 소리와 움직임, 온도 등을 24시간 파악합니다.
침대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져 큰 소리가 나면 간호사가 상주하는 콜센터로 연락이 갑니다.
<녹취> 콜센터 간호사 : "무슨 일 있으세요? 이시에 씨! 이시에 씨!"
또, 기침과 코고는 횟수, 호흡 등을 24시간 기록합니다.
<인터뷰> 야마모토 에쓰코(86살) : "이제 마음이 놓여요. 이 기계가 있으니까 아무 걱정 없어요."
이 양로원에서는 직원의 스마트폰과 센서, 간호사 호출 장치를 연결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센서가 심박수와 호흡을 바탕으로 입소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입소자가 잠에서 깨면 파란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일일이 방을 돌며 확인하지 않아도 돼 직원들의 수고를 덜어 주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65살 이상 노인 6명 중 1명이 혼자 사는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이런 가운데 IT를 활용한 노인 보호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요코하마 시에 혼자 살고 있는 86살 여성입니다.
지난해 갑작스런 등의 통증으로 구급차에 실려 간 이후 불안감을 느껴 왔습니다.
그러다 지난 4월부터 한 기업이 개발한 노인 보호 서비스 실증실험에 참가하게 됐는데요.
집에 설치된 마이크와 센서로 소리와 움직임, 온도 등을 24시간 파악합니다.
침대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져 큰 소리가 나면 간호사가 상주하는 콜센터로 연락이 갑니다.
<녹취> 콜센터 간호사 : "무슨 일 있으세요? 이시에 씨! 이시에 씨!"
또, 기침과 코고는 횟수, 호흡 등을 24시간 기록합니다.
<인터뷰> 야마모토 에쓰코(86살) : "이제 마음이 놓여요. 이 기계가 있으니까 아무 걱정 없어요."
이 양로원에서는 직원의 스마트폰과 센서, 간호사 호출 장치를 연결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센서가 심박수와 호흡을 바탕으로 입소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입소자가 잠에서 깨면 파란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일일이 방을 돌며 확인하지 않아도 돼 직원들의 수고를 덜어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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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日, IT 기술 활용한 노인 보호 서비스…“안심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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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10-25 19:26:52
- 수정2017-10-25 19:42:43
<앵커 멘트>
일본에서는 65살 이상 노인 6명 중 1명이 혼자 사는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이런 가운데 IT를 활용한 노인 보호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요코하마 시에 혼자 살고 있는 86살 여성입니다.
지난해 갑작스런 등의 통증으로 구급차에 실려 간 이후 불안감을 느껴 왔습니다.
그러다 지난 4월부터 한 기업이 개발한 노인 보호 서비스 실증실험에 참가하게 됐는데요.
집에 설치된 마이크와 센서로 소리와 움직임, 온도 등을 24시간 파악합니다.
침대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져 큰 소리가 나면 간호사가 상주하는 콜센터로 연락이 갑니다.
<녹취> 콜센터 간호사 : "무슨 일 있으세요? 이시에 씨! 이시에 씨!"
또, 기침과 코고는 횟수, 호흡 등을 24시간 기록합니다.
<인터뷰> 야마모토 에쓰코(86살) : "이제 마음이 놓여요. 이 기계가 있으니까 아무 걱정 없어요."
이 양로원에서는 직원의 스마트폰과 센서, 간호사 호출 장치를 연결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센서가 심박수와 호흡을 바탕으로 입소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입소자가 잠에서 깨면 파란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일일이 방을 돌며 확인하지 않아도 돼 직원들의 수고를 덜어 주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65살 이상 노인 6명 중 1명이 혼자 사는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이런 가운데 IT를 활용한 노인 보호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요코하마 시에 혼자 살고 있는 86살 여성입니다.
지난해 갑작스런 등의 통증으로 구급차에 실려 간 이후 불안감을 느껴 왔습니다.
그러다 지난 4월부터 한 기업이 개발한 노인 보호 서비스 실증실험에 참가하게 됐는데요.
집에 설치된 마이크와 센서로 소리와 움직임, 온도 등을 24시간 파악합니다.
침대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져 큰 소리가 나면 간호사가 상주하는 콜센터로 연락이 갑니다.
<녹취> 콜센터 간호사 : "무슨 일 있으세요? 이시에 씨! 이시에 씨!"
또, 기침과 코고는 횟수, 호흡 등을 24시간 기록합니다.
<인터뷰> 야마모토 에쓰코(86살) : "이제 마음이 놓여요. 이 기계가 있으니까 아무 걱정 없어요."
이 양로원에서는 직원의 스마트폰과 센서, 간호사 호출 장치를 연결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센서가 심박수와 호흡을 바탕으로 입소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입소자가 잠에서 깨면 파란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일일이 방을 돌며 확인하지 않아도 돼 직원들의 수고를 덜어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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