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약 지반에 크레인 설치”…안전 불감증이 사고 불렀다
입력 2017.12.29 (21:23)
수정 2017.12.29 (21: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어제(28일) 서울에서 시내버스를 덮쳐 많은 사상자를 냈던 크레인 붕괴사고는 연약한 지반에 보강장치도 없이 크레인을 설치한 때문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국, 안전 불감증에 따른 인재였다는 얘기입니다.
홍석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70톤 짜리 이동식 크레인이 8차선 도로로 넘어졌습니다.
크레인 차량을 고정해주는 지지대는 펼쳐져 있지만 크레인이 넘어진 쪽을 받치고 있던 지지대는 땅 속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지반이 약해 크레인의 무게를 버티지 못한 겁니다.
<녹취> 철거 전문 업자(음성변조) : "폐기물 잔재를 쌓아올려놓고 절대 안 되는 거예요. 지반이 안정이 되어야할 것 아니야. 안정이..."
경찰과 국과수는 합동감식을 통해 연약 지반에 크레인을 고정시킨 것이 원인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크레인 자체는 5톤 짜리 굴착기를 건물 4층 높이까지 올리기에 무리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인터뷰> 최규경(서울 강서소방서 팀장) : "건축물을 철거해가지고 나온 폐기물 있는 구간 위에 (크레인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지반이 아주 약합니다."
경찰은 크레인이 넘어지기 전 경보음이 울렸는데도 작업이 계속됐다는 공사 관계자 진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상증상이 있었는데도 무리하게 작업을 강행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경찰은 크레인 기사와 현장 소장에 이어 감리, 시공사 관계자들도 소환해 과실 여부를 따질 예정입니다.
사고로 숨진 53살 서 모 씨는 부검 결과 버스 천장이 내려앉으면서 머리를 다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어제(28일) 서울에서 시내버스를 덮쳐 많은 사상자를 냈던 크레인 붕괴사고는 연약한 지반에 보강장치도 없이 크레인을 설치한 때문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국, 안전 불감증에 따른 인재였다는 얘기입니다.
홍석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70톤 짜리 이동식 크레인이 8차선 도로로 넘어졌습니다.
크레인 차량을 고정해주는 지지대는 펼쳐져 있지만 크레인이 넘어진 쪽을 받치고 있던 지지대는 땅 속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지반이 약해 크레인의 무게를 버티지 못한 겁니다.
<녹취> 철거 전문 업자(음성변조) : "폐기물 잔재를 쌓아올려놓고 절대 안 되는 거예요. 지반이 안정이 되어야할 것 아니야. 안정이..."
경찰과 국과수는 합동감식을 통해 연약 지반에 크레인을 고정시킨 것이 원인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크레인 자체는 5톤 짜리 굴착기를 건물 4층 높이까지 올리기에 무리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인터뷰> 최규경(서울 강서소방서 팀장) : "건축물을 철거해가지고 나온 폐기물 있는 구간 위에 (크레인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지반이 아주 약합니다."
경찰은 크레인이 넘어지기 전 경보음이 울렸는데도 작업이 계속됐다는 공사 관계자 진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상증상이 있었는데도 무리하게 작업을 강행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경찰은 크레인 기사와 현장 소장에 이어 감리, 시공사 관계자들도 소환해 과실 여부를 따질 예정입니다.
사고로 숨진 53살 서 모 씨는 부검 결과 버스 천장이 내려앉으면서 머리를 다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연약 지반에 크레인 설치”…안전 불감증이 사고 불렀다
-
- 입력 2017-12-29 21:25:18
- 수정2017-12-29 21:31:45
<앵커 멘트>
어제(28일) 서울에서 시내버스를 덮쳐 많은 사상자를 냈던 크레인 붕괴사고는 연약한 지반에 보강장치도 없이 크레인을 설치한 때문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국, 안전 불감증에 따른 인재였다는 얘기입니다.
홍석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70톤 짜리 이동식 크레인이 8차선 도로로 넘어졌습니다.
크레인 차량을 고정해주는 지지대는 펼쳐져 있지만 크레인이 넘어진 쪽을 받치고 있던 지지대는 땅 속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지반이 약해 크레인의 무게를 버티지 못한 겁니다.
<녹취> 철거 전문 업자(음성변조) : "폐기물 잔재를 쌓아올려놓고 절대 안 되는 거예요. 지반이 안정이 되어야할 것 아니야. 안정이..."
경찰과 국과수는 합동감식을 통해 연약 지반에 크레인을 고정시킨 것이 원인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크레인 자체는 5톤 짜리 굴착기를 건물 4층 높이까지 올리기에 무리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인터뷰> 최규경(서울 강서소방서 팀장) : "건축물을 철거해가지고 나온 폐기물 있는 구간 위에 (크레인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지반이 아주 약합니다."
경찰은 크레인이 넘어지기 전 경보음이 울렸는데도 작업이 계속됐다는 공사 관계자 진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상증상이 있었는데도 무리하게 작업을 강행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경찰은 크레인 기사와 현장 소장에 이어 감리, 시공사 관계자들도 소환해 과실 여부를 따질 예정입니다.
사고로 숨진 53살 서 모 씨는 부검 결과 버스 천장이 내려앉으면서 머리를 다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어제(28일) 서울에서 시내버스를 덮쳐 많은 사상자를 냈던 크레인 붕괴사고는 연약한 지반에 보강장치도 없이 크레인을 설치한 때문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국, 안전 불감증에 따른 인재였다는 얘기입니다.
홍석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70톤 짜리 이동식 크레인이 8차선 도로로 넘어졌습니다.
크레인 차량을 고정해주는 지지대는 펼쳐져 있지만 크레인이 넘어진 쪽을 받치고 있던 지지대는 땅 속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지반이 약해 크레인의 무게를 버티지 못한 겁니다.
<녹취> 철거 전문 업자(음성변조) : "폐기물 잔재를 쌓아올려놓고 절대 안 되는 거예요. 지반이 안정이 되어야할 것 아니야. 안정이..."
경찰과 국과수는 합동감식을 통해 연약 지반에 크레인을 고정시킨 것이 원인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크레인 자체는 5톤 짜리 굴착기를 건물 4층 높이까지 올리기에 무리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인터뷰> 최규경(서울 강서소방서 팀장) : "건축물을 철거해가지고 나온 폐기물 있는 구간 위에 (크레인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지반이 아주 약합니다."
경찰은 크레인이 넘어지기 전 경보음이 울렸는데도 작업이 계속됐다는 공사 관계자 진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상증상이 있었는데도 무리하게 작업을 강행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경찰은 크레인 기사와 현장 소장에 이어 감리, 시공사 관계자들도 소환해 과실 여부를 따질 예정입니다.
사고로 숨진 53살 서 모 씨는 부검 결과 버스 천장이 내려앉으면서 머리를 다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
-
홍석우 기자 musehong@kbs.co.kr
홍석우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