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값 거품, 소비자 가격 원가의 4.2배
입력 2002.09.27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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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옷 한 벌 장만하러 나가면 왜 그리 비싼지 눈살을 찌푸린 경험 있으실 겁니다.
국내 의류제품의 소비자가격이 원가보다 4배나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옷값에 왜 이리 거품이 많이 들어있는지 박영관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기자: 대부분의 백화점들은 다음 달 초부터 가을 정기세일을 실시합니다.
그러나 세일 이전인 요즘도 의류매장에서는 할인해서 옷을 팔고 있습니다.
75만 원이라는 가격표가 붙어 있는 이 신사복은 30% 할인된 52만 5000원에 팔립니다.
⊙박영근(영국 교포): 가격을 보면 늘 제 가격대로 안 사더라고요.
그래서 외국에서는 가격대로 붙여놓은 것대로 파는데...
⊙기자: 국내 의류업체들이 붙여놓은 소비자 가격은 제조원가의 4배가 넘습니다.
할인판매를 한다고 해도 평균판매가격은 제조원가의 3배 이상을 받습니다.
이런 옷값 거품의 가장 큰 원인은 35%에 이르는 백화점의 유통마진입니다.
예를 들어 10만 원짜리 옷을 한 벌 살 경우 그 가운데 3만 5000원이 백화점의 유통마진인 셈입니다.
외국의 백화점들은 필요한 만큼 생산업체로부터 옷을 구입해서 소비자에게 팔기 때문에 재고가 적지만 우리나라 백화점들은 자리만 빌려주고 제조업체가 판매까지 맡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산업체마다 평균 25%에 이르는 재고가 생기고 있고 이 비용까지 옷값에 포함됩니다.
⊙최현호(MPI 컨설팅 부장): 재고의 부담을 제조업체가 지고 있는데요.
이 재고에 대한 부담만 없다면 현재 가격에서 20% 정도 내려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 의류업체가 옷 100벌을 만들 경우 가격표대로 팔리는 옷은 겨우 4벌입니다.
KBS뉴스 박영관입니다.
국내 의류제품의 소비자가격이 원가보다 4배나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옷값에 왜 이리 거품이 많이 들어있는지 박영관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기자: 대부분의 백화점들은 다음 달 초부터 가을 정기세일을 실시합니다.
그러나 세일 이전인 요즘도 의류매장에서는 할인해서 옷을 팔고 있습니다.
75만 원이라는 가격표가 붙어 있는 이 신사복은 30% 할인된 52만 5000원에 팔립니다.
⊙박영근(영국 교포): 가격을 보면 늘 제 가격대로 안 사더라고요.
그래서 외국에서는 가격대로 붙여놓은 것대로 파는데...
⊙기자: 국내 의류업체들이 붙여놓은 소비자 가격은 제조원가의 4배가 넘습니다.
할인판매를 한다고 해도 평균판매가격은 제조원가의 3배 이상을 받습니다.
이런 옷값 거품의 가장 큰 원인은 35%에 이르는 백화점의 유통마진입니다.
예를 들어 10만 원짜리 옷을 한 벌 살 경우 그 가운데 3만 5000원이 백화점의 유통마진인 셈입니다.
외국의 백화점들은 필요한 만큼 생산업체로부터 옷을 구입해서 소비자에게 팔기 때문에 재고가 적지만 우리나라 백화점들은 자리만 빌려주고 제조업체가 판매까지 맡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산업체마다 평균 25%에 이르는 재고가 생기고 있고 이 비용까지 옷값에 포함됩니다.
⊙최현호(MPI 컨설팅 부장): 재고의 부담을 제조업체가 지고 있는데요.
이 재고에 대한 부담만 없다면 현재 가격에서 20% 정도 내려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 의류업체가 옷 100벌을 만들 경우 가격표대로 팔리는 옷은 겨우 4벌입니다.
KBS뉴스 박영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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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옷값 거품, 소비자 가격 원가의 4.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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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2-09-27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옷 한 벌 장만하러 나가면 왜 그리 비싼지 눈살을 찌푸린 경험 있으실 겁니다.
국내 의류제품의 소비자가격이 원가보다 4배나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옷값에 왜 이리 거품이 많이 들어있는지 박영관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기자: 대부분의 백화점들은 다음 달 초부터 가을 정기세일을 실시합니다.
그러나 세일 이전인 요즘도 의류매장에서는 할인해서 옷을 팔고 있습니다.
75만 원이라는 가격표가 붙어 있는 이 신사복은 30% 할인된 52만 5000원에 팔립니다.
⊙박영근(영국 교포): 가격을 보면 늘 제 가격대로 안 사더라고요.
그래서 외국에서는 가격대로 붙여놓은 것대로 파는데...
⊙기자: 국내 의류업체들이 붙여놓은 소비자 가격은 제조원가의 4배가 넘습니다.
할인판매를 한다고 해도 평균판매가격은 제조원가의 3배 이상을 받습니다.
이런 옷값 거품의 가장 큰 원인은 35%에 이르는 백화점의 유통마진입니다.
예를 들어 10만 원짜리 옷을 한 벌 살 경우 그 가운데 3만 5000원이 백화점의 유통마진인 셈입니다.
외국의 백화점들은 필요한 만큼 생산업체로부터 옷을 구입해서 소비자에게 팔기 때문에 재고가 적지만 우리나라 백화점들은 자리만 빌려주고 제조업체가 판매까지 맡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산업체마다 평균 25%에 이르는 재고가 생기고 있고 이 비용까지 옷값에 포함됩니다.
⊙최현호(MPI 컨설팅 부장): 재고의 부담을 제조업체가 지고 있는데요.
이 재고에 대한 부담만 없다면 현재 가격에서 20% 정도 내려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 의류업체가 옷 100벌을 만들 경우 가격표대로 팔리는 옷은 겨우 4벌입니다.
KBS뉴스 박영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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