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운기 앵커 :
그러면 일본 시장에서 우리 자동차는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도쿄에서 김청원 특파원입니다.
⊙ 김청원 특파원 :
2천만 대의 차량이 등록되어 있는 도쿄의 거리에서 우리 국산차를 찾아내기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지난해 외제차 26만 여대가 수입된 일본 시장에서 팔려 나간 국산차는 기아에서 생산한 스포츠카인 비가토 등 83대에 불과합니다. 배기량 2000㏄인 일본차가 우리 돈으로 평균 2천만 원 3천㏄ 짜리가 3천만 원에 판매되는데 비해 국산차 값도 거의 비슷해서 경쟁에서 뒤지고 있습니다.
⊙ 시민 :
한국의 자동차 기술이 일본보다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 김청원 특파원 :
일본차는 승용차의 모델만도 150종이 넘고 또 배기량도 660에서 5000㏄ 까지 세분화되어 있는데 반해 국산 차량은 너무 획일적이어서 소비자들의 구매를 맞추기 어렵습니다. 여기에 국내 자동차는 일본과의 기술제휴가 많아 옵션으로 일본 시장 진출이 묶여 있는 데다 판매망 구축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 나광헌 소장 (현대自 도쿄사무소) :
판매거점 확보하는 거 하고 그 다음에 A/S망 구축하는데 관련된 투자가 막대하기 때문에.
⊙ 김청원 특파원 :
그러나 비관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본시장이 열리게 되면서 우리 업계도 국내에서 개발하고 있는 새모델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공략 전략에 부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김청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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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자동차시장의 한국자동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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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1999-04-18 21:00:00
⊙ 백운기 앵커 :
그러면 일본 시장에서 우리 자동차는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도쿄에서 김청원 특파원입니다.
⊙ 김청원 특파원 :
2천만 대의 차량이 등록되어 있는 도쿄의 거리에서 우리 국산차를 찾아내기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지난해 외제차 26만 여대가 수입된 일본 시장에서 팔려 나간 국산차는 기아에서 생산한 스포츠카인 비가토 등 83대에 불과합니다. 배기량 2000㏄인 일본차가 우리 돈으로 평균 2천만 원 3천㏄ 짜리가 3천만 원에 판매되는데 비해 국산차 값도 거의 비슷해서 경쟁에서 뒤지고 있습니다.
⊙ 시민 :
한국의 자동차 기술이 일본보다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 김청원 특파원 :
일본차는 승용차의 모델만도 150종이 넘고 또 배기량도 660에서 5000㏄ 까지 세분화되어 있는데 반해 국산 차량은 너무 획일적이어서 소비자들의 구매를 맞추기 어렵습니다. 여기에 국내 자동차는 일본과의 기술제휴가 많아 옵션으로 일본 시장 진출이 묶여 있는 데다 판매망 구축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 나광헌 소장 (현대自 도쿄사무소) :
판매거점 확보하는 거 하고 그 다음에 A/S망 구축하는데 관련된 투자가 막대하기 때문에.
⊙ 김청원 특파원 :
그러나 비관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본시장이 열리게 되면서 우리 업계도 국내에서 개발하고 있는 새모델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공략 전략에 부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김청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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