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8·1577은 유료…연간 5천억 ‘소비자 덤터기’
입력 2018.10.09 (21:32)
수정 2018.10.09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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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1577 이나 1588 처럼 기업들이 서비스 차원에서 제공하는 대표 전화번호는 통화 대기시간이 길고 불편하지만 대개 무료인 줄 알고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소비자들에게 통화료가 부담되는 유료전화였습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전가된 통화료가 연간 5 천억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김빛이라 기자입니다.
[리포트]
["배송 문의는 1번."]
상품을 주문하거나, 불만사항을 접수받는 이른바 4자리 고객센터 대표번호.
무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입니다.
["환불 문의 서비스입니다."]
2분 넘게 수차례 안내 멘트가 이어진 뒤,
["대기 예상 시간은 약 5분입니다."]
다시 걸라고 하기도 합니다.
["잠시 후에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대기시간까지 모두 과금됩니다.
[임종안/경기도 평택시 : "(유료인 줄) 몰랐어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는 건데, 오히려 저희가 돈을 지불하면서 주문을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체는 이런 유료 번호를 쓰면 별도 요금을 낼 필요가 없고, 대표번호 사업자들은 소비자에게 통신료를 받아 여기서 일정액을 떼 가는 식이니, 결국 소비자만 요금을 내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보니 소비자에게 공짜인 '080' 번호가 있는데도 이 내용을 적극 알리지 않고 있습니다.
[○○보험사 1588 대표번호 연결 : "(무료로 전화 상담할 수 있는 번호는 없나요?) 네, 080 (XXX번 입니다). (왜 대표 콜센터는 1588로만 연결되나요?)"]
080 통화 대신 꾸준히 증가한 대표전화 사용량은 지난해에만 약 50억 분.
금액으로는 5,4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과방위원 : "'080' 이외에 '대표번호' 역시, 기업이 통화요금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대표번호가 기업이 소비자에게 통신료 부담을 떠넘기는 수단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왔지만, 정부는 "무료전화 이용을 제고하고" "대기시간 단축을 유도하겠다"는 정도의 답변만 내놓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빛이라입니다.
1577 이나 1588 처럼 기업들이 서비스 차원에서 제공하는 대표 전화번호는 통화 대기시간이 길고 불편하지만 대개 무료인 줄 알고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소비자들에게 통화료가 부담되는 유료전화였습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전가된 통화료가 연간 5 천억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김빛이라 기자입니다.
[리포트]
["배송 문의는 1번."]
상품을 주문하거나, 불만사항을 접수받는 이른바 4자리 고객센터 대표번호.
무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입니다.
["환불 문의 서비스입니다."]
2분 넘게 수차례 안내 멘트가 이어진 뒤,
["대기 예상 시간은 약 5분입니다."]
다시 걸라고 하기도 합니다.
["잠시 후에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대기시간까지 모두 과금됩니다.
[임종안/경기도 평택시 : "(유료인 줄) 몰랐어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는 건데, 오히려 저희가 돈을 지불하면서 주문을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체는 이런 유료 번호를 쓰면 별도 요금을 낼 필요가 없고, 대표번호 사업자들은 소비자에게 통신료를 받아 여기서 일정액을 떼 가는 식이니, 결국 소비자만 요금을 내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보니 소비자에게 공짜인 '080' 번호가 있는데도 이 내용을 적극 알리지 않고 있습니다.
[○○보험사 1588 대표번호 연결 : "(무료로 전화 상담할 수 있는 번호는 없나요?) 네, 080 (XXX번 입니다). (왜 대표 콜센터는 1588로만 연결되나요?)"]
080 통화 대신 꾸준히 증가한 대표전화 사용량은 지난해에만 약 50억 분.
금액으로는 5,4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과방위원 : "'080' 이외에 '대표번호' 역시, 기업이 통화요금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대표번호가 기업이 소비자에게 통신료 부담을 떠넘기는 수단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왔지만, 정부는 "무료전화 이용을 제고하고" "대기시간 단축을 유도하겠다"는 정도의 답변만 내놓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빛이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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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88·1577은 유료…연간 5천억 ‘소비자 덤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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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10-09 21:35:36
- 수정2018-10-09 22:20:12
[앵커]
1577 이나 1588 처럼 기업들이 서비스 차원에서 제공하는 대표 전화번호는 통화 대기시간이 길고 불편하지만 대개 무료인 줄 알고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소비자들에게 통화료가 부담되는 유료전화였습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전가된 통화료가 연간 5 천억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김빛이라 기자입니다.
[리포트]
["배송 문의는 1번."]
상품을 주문하거나, 불만사항을 접수받는 이른바 4자리 고객센터 대표번호.
무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입니다.
["환불 문의 서비스입니다."]
2분 넘게 수차례 안내 멘트가 이어진 뒤,
["대기 예상 시간은 약 5분입니다."]
다시 걸라고 하기도 합니다.
["잠시 후에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대기시간까지 모두 과금됩니다.
[임종안/경기도 평택시 : "(유료인 줄) 몰랐어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는 건데, 오히려 저희가 돈을 지불하면서 주문을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체는 이런 유료 번호를 쓰면 별도 요금을 낼 필요가 없고, 대표번호 사업자들은 소비자에게 통신료를 받아 여기서 일정액을 떼 가는 식이니, 결국 소비자만 요금을 내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보니 소비자에게 공짜인 '080' 번호가 있는데도 이 내용을 적극 알리지 않고 있습니다.
[○○보험사 1588 대표번호 연결 : "(무료로 전화 상담할 수 있는 번호는 없나요?) 네, 080 (XXX번 입니다). (왜 대표 콜센터는 1588로만 연결되나요?)"]
080 통화 대신 꾸준히 증가한 대표전화 사용량은 지난해에만 약 50억 분.
금액으로는 5,4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과방위원 : "'080' 이외에 '대표번호' 역시, 기업이 통화요금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대표번호가 기업이 소비자에게 통신료 부담을 떠넘기는 수단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왔지만, 정부는 "무료전화 이용을 제고하고" "대기시간 단축을 유도하겠다"는 정도의 답변만 내놓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빛이라입니다.
1577 이나 1588 처럼 기업들이 서비스 차원에서 제공하는 대표 전화번호는 통화 대기시간이 길고 불편하지만 대개 무료인 줄 알고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소비자들에게 통화료가 부담되는 유료전화였습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전가된 통화료가 연간 5 천억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김빛이라 기자입니다.
[리포트]
["배송 문의는 1번."]
상품을 주문하거나, 불만사항을 접수받는 이른바 4자리 고객센터 대표번호.
무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입니다.
["환불 문의 서비스입니다."]
2분 넘게 수차례 안내 멘트가 이어진 뒤,
["대기 예상 시간은 약 5분입니다."]
다시 걸라고 하기도 합니다.
["잠시 후에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대기시간까지 모두 과금됩니다.
[임종안/경기도 평택시 : "(유료인 줄) 몰랐어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는 건데, 오히려 저희가 돈을 지불하면서 주문을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체는 이런 유료 번호를 쓰면 별도 요금을 낼 필요가 없고, 대표번호 사업자들은 소비자에게 통신료를 받아 여기서 일정액을 떼 가는 식이니, 결국 소비자만 요금을 내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보니 소비자에게 공짜인 '080' 번호가 있는데도 이 내용을 적극 알리지 않고 있습니다.
[○○보험사 1588 대표번호 연결 : "(무료로 전화 상담할 수 있는 번호는 없나요?) 네, 080 (XXX번 입니다). (왜 대표 콜센터는 1588로만 연결되나요?)"]
080 통화 대신 꾸준히 증가한 대표전화 사용량은 지난해에만 약 50억 분.
금액으로는 5,4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과방위원 : "'080' 이외에 '대표번호' 역시, 기업이 통화요금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대표번호가 기업이 소비자에게 통신료 부담을 떠넘기는 수단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왔지만, 정부는 "무료전화 이용을 제고하고" "대기시간 단축을 유도하겠다"는 정도의 답변만 내놓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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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빛이라 기자 glor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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