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운전자 307만 명…면허 반납은 아직 ‘걸음마’
입력 2019.04.14 (21:19)
수정 2019.04.14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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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꾸준히 늘고 있는 국내에서도 최근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어르신들이 늘고 있지만 아직 미미한 수준입니다.
더구나 반납된 면허가 이미 사용하지 않는 이른바 '장롱 면허'인 경우가 많아, 큰 효과를 보기엔 이르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여든 살의 김준기 할아버지.
30년 무사고 경력이지만 이젠 점점 운전에 자신이 없습니다.
[김준기/80/서울 수유동 : "나이가 들면 판단력이 좀 떨어져요. 그것을 이제 야간운전이나 비가 많이 올 때 그런 걸 느낍니다."]
고령화가 빨라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사망사고의 경우 전체의 22%를 차지합니다.
[임명철/도로교통공단 고령 운전자 교육담당 교수 : "실제로 반응시간이 많이 좀 느리세요. 그래서 실제로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는 분들도 종종 계시는데...".]
운전을 포기하고 면허를 반납하는 노인도 늘고 있습니다.
3년 새 6배 이상 증가해 지난해 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65세 이상 운전자가 307만 명인 걸 고려하면 아직 미미합니다.
최근엔 지방자치단체들도 나섰습니다.
부산시에 이어 서울시도 지난달부터 면허 반납 노인 운전자에게 교통비 10만 원을 줍니다.
신청 2주 만에 반납자가 3천 명을 넘었습니다.
[박시영/85/서울 신월동 : "기억력도 잊어버리고 순간 동작이 뜨잖아요. 그런 게 남한테 피해 주고 이러니까 그래서 운전면허를 반납하게 됐죠"]
하지만 곧바로 사고 감소 효과를 거두긴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반납한 면허 중 상당수가 사용한 지 오래된 이른바 '장롱 면허'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자신이 없어질 때 스스로 면허를 내놓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꾸준히 늘고 있는 국내에서도 최근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어르신들이 늘고 있지만 아직 미미한 수준입니다.
더구나 반납된 면허가 이미 사용하지 않는 이른바 '장롱 면허'인 경우가 많아, 큰 효과를 보기엔 이르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여든 살의 김준기 할아버지.
30년 무사고 경력이지만 이젠 점점 운전에 자신이 없습니다.
[김준기/80/서울 수유동 : "나이가 들면 판단력이 좀 떨어져요. 그것을 이제 야간운전이나 비가 많이 올 때 그런 걸 느낍니다."]
고령화가 빨라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사망사고의 경우 전체의 22%를 차지합니다.
[임명철/도로교통공단 고령 운전자 교육담당 교수 : "실제로 반응시간이 많이 좀 느리세요. 그래서 실제로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는 분들도 종종 계시는데...".]
운전을 포기하고 면허를 반납하는 노인도 늘고 있습니다.
3년 새 6배 이상 증가해 지난해 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65세 이상 운전자가 307만 명인 걸 고려하면 아직 미미합니다.
최근엔 지방자치단체들도 나섰습니다.
부산시에 이어 서울시도 지난달부터 면허 반납 노인 운전자에게 교통비 10만 원을 줍니다.
신청 2주 만에 반납자가 3천 명을 넘었습니다.
[박시영/85/서울 신월동 : "기억력도 잊어버리고 순간 동작이 뜨잖아요. 그런 게 남한테 피해 주고 이러니까 그래서 운전면허를 반납하게 됐죠"]
하지만 곧바로 사고 감소 효과를 거두긴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반납한 면허 중 상당수가 사용한 지 오래된 이른바 '장롱 면허'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자신이 없어질 때 스스로 면허를 내놓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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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4-14 21:58:27
[앵커]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꾸준히 늘고 있는 국내에서도 최근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어르신들이 늘고 있지만 아직 미미한 수준입니다.
더구나 반납된 면허가 이미 사용하지 않는 이른바 '장롱 면허'인 경우가 많아, 큰 효과를 보기엔 이르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여든 살의 김준기 할아버지.
30년 무사고 경력이지만 이젠 점점 운전에 자신이 없습니다.
[김준기/80/서울 수유동 : "나이가 들면 판단력이 좀 떨어져요. 그것을 이제 야간운전이나 비가 많이 올 때 그런 걸 느낍니다."]
고령화가 빨라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사망사고의 경우 전체의 22%를 차지합니다.
[임명철/도로교통공단 고령 운전자 교육담당 교수 : "실제로 반응시간이 많이 좀 느리세요. 그래서 실제로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는 분들도 종종 계시는데...".]
운전을 포기하고 면허를 반납하는 노인도 늘고 있습니다.
3년 새 6배 이상 증가해 지난해 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65세 이상 운전자가 307만 명인 걸 고려하면 아직 미미합니다.
최근엔 지방자치단체들도 나섰습니다.
부산시에 이어 서울시도 지난달부터 면허 반납 노인 운전자에게 교통비 10만 원을 줍니다.
신청 2주 만에 반납자가 3천 명을 넘었습니다.
[박시영/85/서울 신월동 : "기억력도 잊어버리고 순간 동작이 뜨잖아요. 그런 게 남한테 피해 주고 이러니까 그래서 운전면허를 반납하게 됐죠"]
하지만 곧바로 사고 감소 효과를 거두긴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반납한 면허 중 상당수가 사용한 지 오래된 이른바 '장롱 면허'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자신이 없어질 때 스스로 면허를 내놓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꾸준히 늘고 있는 국내에서도 최근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어르신들이 늘고 있지만 아직 미미한 수준입니다.
더구나 반납된 면허가 이미 사용하지 않는 이른바 '장롱 면허'인 경우가 많아, 큰 효과를 보기엔 이르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여든 살의 김준기 할아버지.
30년 무사고 경력이지만 이젠 점점 운전에 자신이 없습니다.
[김준기/80/서울 수유동 : "나이가 들면 판단력이 좀 떨어져요. 그것을 이제 야간운전이나 비가 많이 올 때 그런 걸 느낍니다."]
고령화가 빨라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사망사고의 경우 전체의 22%를 차지합니다.
[임명철/도로교통공단 고령 운전자 교육담당 교수 : "실제로 반응시간이 많이 좀 느리세요. 그래서 실제로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는 분들도 종종 계시는데...".]
운전을 포기하고 면허를 반납하는 노인도 늘고 있습니다.
3년 새 6배 이상 증가해 지난해 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65세 이상 운전자가 307만 명인 걸 고려하면 아직 미미합니다.
최근엔 지방자치단체들도 나섰습니다.
부산시에 이어 서울시도 지난달부터 면허 반납 노인 운전자에게 교통비 10만 원을 줍니다.
신청 2주 만에 반납자가 3천 명을 넘었습니다.
[박시영/85/서울 신월동 : "기억력도 잊어버리고 순간 동작이 뜨잖아요. 그런 게 남한테 피해 주고 이러니까 그래서 운전면허를 반납하게 됐죠"]
하지만 곧바로 사고 감소 효과를 거두긴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반납한 면허 중 상당수가 사용한 지 오래된 이른바 '장롱 면허'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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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현 기자 cho2008@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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