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출된 프레온가스, 중국서 몰래 배출 확인

입력 2019.05.23 (19:14) 수정 2019.05.24 (09: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오존층 파괴 주범으로 알려진 프레온 가스는 국제 협약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생산이 전면 금지돼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몇 년 사이 대기 중의 프레온 가스 수치가 다시 늘고 있는데요.

중국이 주범이었다는 걸 우리 연구진이 밝혀냈습니다.

정아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구 오존층을 갉아먹는 프레온 가스는 2010년 이후 완전히 퇴출됐습니다.

덕분에 대기 중 농도가 줄어들면서 구멍 뚫린 오존층도 회복세를 보여왔습니다.

그런데 이 프레온 가스의 대기 중 농도가 최근 다시 늘고 있다는 사실이 학계와 환경단체를 통해 잇따라 보고됐습니다.

유엔에서도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했는데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한 국제 연구팀이 중국 동부지역을 배후로 밝혀냈습니다.

제주도와 일본 관측소를 통해 대기 중 프레온 가스 농도를 분석했더니, 2013년부터 중국의 동부 산둥성과 허베이성 등에서 연간 7천 톤 이상의 프레온 가스가 배출된 것으로 나타난 겁니다.

최근 증가한 프레온 가스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박선영/교수/경북대 지구시스템과학부 : "연간 7천 톤의 추가 배출이 설명되기 위해서는 새롭게 생산된 프레온 가스가 있어야만 설명할 수 있는 규모라는 게 중요한 점입니다."]

프레온 가스의 불법 배출 지역과 배출량을 구체적으로 확인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내 연구진이 주도해 영국과 미국, 일본, 스위스가 참여한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지에 게재됐습니다.

국제사회가 앞으로 중국 정부의 프레온 가스 불법 생산과 사용을 단속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퇴출된 프레온가스, 중국서 몰래 배출 확인
    • 입력 2019-05-23 19:21:16
    • 수정2019-05-24 09:01:00
    뉴스 7
[앵커] 오존층 파괴 주범으로 알려진 프레온 가스는 국제 협약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생산이 전면 금지돼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몇 년 사이 대기 중의 프레온 가스 수치가 다시 늘고 있는데요. 중국이 주범이었다는 걸 우리 연구진이 밝혀냈습니다. 정아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구 오존층을 갉아먹는 프레온 가스는 2010년 이후 완전히 퇴출됐습니다. 덕분에 대기 중 농도가 줄어들면서 구멍 뚫린 오존층도 회복세를 보여왔습니다. 그런데 이 프레온 가스의 대기 중 농도가 최근 다시 늘고 있다는 사실이 학계와 환경단체를 통해 잇따라 보고됐습니다. 유엔에서도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했는데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한 국제 연구팀이 중국 동부지역을 배후로 밝혀냈습니다. 제주도와 일본 관측소를 통해 대기 중 프레온 가스 농도를 분석했더니, 2013년부터 중국의 동부 산둥성과 허베이성 등에서 연간 7천 톤 이상의 프레온 가스가 배출된 것으로 나타난 겁니다. 최근 증가한 프레온 가스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박선영/교수/경북대 지구시스템과학부 : "연간 7천 톤의 추가 배출이 설명되기 위해서는 새롭게 생산된 프레온 가스가 있어야만 설명할 수 있는 규모라는 게 중요한 점입니다."] 프레온 가스의 불법 배출 지역과 배출량을 구체적으로 확인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내 연구진이 주도해 영국과 미국, 일본, 스위스가 참여한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지에 게재됐습니다. 국제사회가 앞으로 중국 정부의 프레온 가스 불법 생산과 사용을 단속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