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수돗물에 방사성물질 우라늄…기준치 3배 초과 검출

입력 2019.07.03 (21:01) 수정 2019.07.04 (08: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최근 붉은 수돗물 사태에 이어 이번엔 우라늄 수돗물이 가정에 공급된 것으로 KBS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우라늄은 대표적인 방사성 물질입니다.

특히 노약자나 어린아이에게 더 유해한 물질입니다.

기준 농도를 2~3배 웃도는 우라늄 수돗물이 공급된 곳은 충남 청양군의 정산정수장입니다.

인근 마을 천여가구 주민들이 이 우라늄 수돗물을 사용해왔습니다.

먼저 이수민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충남 청양군에 있는 정산정수장입니다.

근처 마을 천백여 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곳입니다.

올해 1월, 정기 수질검사에서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검출됐습니다.

정수 과정을 다 거친 물 1리터당 우라늄이 67.9 마이크로그램 나왔습니다.

기준치 30 마이크로그램의 두 배를 웃도는 수치입니다.

다음 달엔 더 심해졌습니다.

1리터에 105.7 마이크로그램의 우라늄이 나와 기준치의 세 배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3월에도 기준치의 두 배 넘는 우라늄이 검출됐습니다.

수돗물은 이런 상태 그대로 각 가정에 공급됐습니다.

정산정수장은 하천이나 호수 물이 아닌 지하수를 끌어와 수돗물로 정수하는 곳입니다.

지하수 관정 근처 암석에서 녹아 나온 우라늄이 계속된 겨울 가뭄으로 농도가 높아진 채 흘러든 것으로 보입니다.

청양군도 정산정수장이 물을 끌어오는 관정 6개 가운데 2개에서 우라늄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청양군 관계자 : "지하의 자연 광물에 녹아있는 우라늄이 소량으로 지하 관정을 통해서 들어온 걸로 확인됩니다."]

청양군은 문제가 된 관정 한 곳에 우라늄 정수 장치를 설치하고 다른 한 곳을 폐쇄했습니다.

해당 정수장 물은 이런 조치를 마친 4월이 되어서야 우라늄 농도가 떨어져 먹는 물 수질기준 적합 상태를 회복했습니다.

KBS 뉴스 이수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수돗물에 방사성물질 우라늄…기준치 3배 초과 검출
    • 입력 2019-07-03 21:03:20
    • 수정2019-07-04 08:46:56
    뉴스 9
[앵커] 최근 붉은 수돗물 사태에 이어 이번엔 우라늄 수돗물이 가정에 공급된 것으로 KBS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우라늄은 대표적인 방사성 물질입니다. 특히 노약자나 어린아이에게 더 유해한 물질입니다. 기준 농도를 2~3배 웃도는 우라늄 수돗물이 공급된 곳은 충남 청양군의 정산정수장입니다. 인근 마을 천여가구 주민들이 이 우라늄 수돗물을 사용해왔습니다. 먼저 이수민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충남 청양군에 있는 정산정수장입니다. 근처 마을 천백여 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곳입니다. 올해 1월, 정기 수질검사에서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검출됐습니다. 정수 과정을 다 거친 물 1리터당 우라늄이 67.9 마이크로그램 나왔습니다. 기준치 30 마이크로그램의 두 배를 웃도는 수치입니다. 다음 달엔 더 심해졌습니다. 1리터에 105.7 마이크로그램의 우라늄이 나와 기준치의 세 배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3월에도 기준치의 두 배 넘는 우라늄이 검출됐습니다. 수돗물은 이런 상태 그대로 각 가정에 공급됐습니다. 정산정수장은 하천이나 호수 물이 아닌 지하수를 끌어와 수돗물로 정수하는 곳입니다. 지하수 관정 근처 암석에서 녹아 나온 우라늄이 계속된 겨울 가뭄으로 농도가 높아진 채 흘러든 것으로 보입니다. 청양군도 정산정수장이 물을 끌어오는 관정 6개 가운데 2개에서 우라늄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청양군 관계자 : "지하의 자연 광물에 녹아있는 우라늄이 소량으로 지하 관정을 통해서 들어온 걸로 확인됩니다."] 청양군은 문제가 된 관정 한 곳에 우라늄 정수 장치를 설치하고 다른 한 곳을 폐쇄했습니다. 해당 정수장 물은 이런 조치를 마친 4월이 되어서야 우라늄 농도가 떨어져 먹는 물 수질기준 적합 상태를 회복했습니다. KBS 뉴스 이수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